프라이빗 뱅킹(PB)의 성공 전략 분석, 프라이빗 뱅킹(PB) 사례분석, 프라이빗 시장의 규모, 프라이빗 뱅킹의 고객 선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0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 론
2.금융 마케팅의 개념
3.프라이빗 뱅킹(PB)의 개념
4.프라이빗 뱅킹(PB)의 역사
5.프라이빗 뱅킹(PB)의 형태
6.프라이빗 뱅킹(PB)의 고객 선별
7.프라이빗 뱅킹(PB) 시장의 규모
8.외국은행의 프라이빗 뱅킹(PB) 사례 분석
(HSBC, Citi Corp, Bank Of America, Chase Manhattan, 사쿠라 은행, 도카이 은행, 픽텟)
9.국내은행의 프라이빗 뱅킹(PB) 사례 분석
(KB 국민은행, Citi Bank, 신한은행, 외환은행, 하나은행)
10.프라이빗 뱅킹(PB)의 필요성
11.프라이빗 뱅킹(PB)의 성공 전략 분석
12.결론
13.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각국 은행은 물론 국내은행들이 앞다투어 프라이빗 뱅킹(PB)을 강화하고 있다. 이는 시장세분화, 고객 요구, 시스템 구축, 전문가 구성, 고객의 서비스에 대한 수수료 지불가능성 여부 등 많은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지만 안정된 수수료 수입원으로서의 매력과 높은 수익성, 투자은행 업무의 인수능력 향상, 새로운 신흥부유층의 확대와 글로벌화로 인한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방안이다.
하지만 국내 시중은행들이 프라이빗 뱅킹 업무를 실시하고 있기는 하지만 운영 규모와 금융기술에서 미.유럽계 은행과는 경쟁이 되지 않는 열악한 조건이다. 그러나 향후 외국계 은행에 프라이빗 뱅킹 시장을 내주지 않기 위해서, 또한 우리나라의 안정적인 금융시장 거래를 위하여 는 사전준비를 철저히 할 필요가 있으며 장기적으로 업무 범위의 확대는 물론 수익원의 확대라는 입장에서 적극적인 발전전략을 검토해야 할 것이다.

2. 금융 마케팅의 개념
변화하는 금융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면서 금융기관의 안정적 수익을 확보하고 성장을 지속해 나가기 위해서는 마케팅 능력의 강화를 통한 고객관리능력의 향상과 고객 지향적 체제구축을 통한 경쟁우위 확보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고객의 다양한 욕구에 부응하는 고객세분화를 통한 효율적인 고객개발 및 관리전략과 지속적 고객관계구축 마케팅기법(CRM)의 적극적인 추진은 금융기관 경영의 핵심전략으로 부각되고 있다.

2-1. 고객세분화 마케팅
마케팅에 있어 고객세분화의 정의는 개별고객마다 그들이 지불할 용의가 있는 가격뿐만 아니라 상품 및 유통채널에 대한 기대 가치가 각기 다르다는 점을 내포하고 있다. 최근 고객 니즈가 한층 다양화, 복잡화되고 금융기관간 경쟁이 격화됨에 따라 전통적인 세분화 기준만으로는 고객 니즈에 대한 심층적이고 체계적인 분석에 한계가 있다는 비판이 대두되고 있다. 또한 고객의 미래 구매행동을 예측하는 데에도 효율적인 방법이 아닌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고객가치는 고객이 금융기관과의 거
참고문헌
카모시타 아키라, 『금융 비즈니스 혁명』 21세기사
장진성, 온라인 프라이빗뱅킹 서비스의 동향, 지급결제와 정보기술, 2003
박상학(1998), "미국은행들의 프라이빗 뱅킹 추진전략",
「국민경제리뷰」,(제167호),p27-31
이호영 외2명, 프라이빗 뱅킹의 이해와 도입방향, 삼성경제연구소, 1998. 4
이호영, 홍원구, 이병희(1998), "프라이빗 뱅킹의 이해와 도입방안",
「삼성금융연구소」,(연구보고서98-05)
박진수, 국내 프라이빗 뱅킹의 현황 및 시사점, 삼성경제연구소, 2003.12
서승희, 한국 Private Banking의 경영전략, 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임상순, 국내은행 프라이빗 뱅킹의 활성화 방안, 서강대학교 경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은행의 해외진출 방안 연구 -중국, 인도, 베트남, 인도네시아
  •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를 분석하고 우리은행의 적극적인 해외진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연구되었다. 2) 범위이 논문은 국내 은행의 해외시장진출 범위를 신흥국에 국한시킬 것이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국내시장은 이미 성숙해 있고 또 시장도 포화상태에 이르고 있어 돌파구가 필요하다. 현재 국내 은행들은 크게 선진국 시장과 신흥 시장에 대부분 진출해있다. 하지만 선진국의 경우 한국과 마찬가지로 은행시장에서 이미 대부분의 고객들이 모두

  • [은행마케팅] 제일은행 마케팅전략과 방향
  • 고객과 직원이 마주앉아 직접 접촉할 수 있도록 Low cunter를 설치하는 등 보다 친밀한 분위기를 조성하여 고객에게 호의적인 반응을 얻기 위한 시도로써 등장한 시대이다. 3) 시장세분화 및 혁신의 시대고객의 욕구를 파악하여 이를 만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금융상품을 개발하는 전략이었다. 신용카드, 자동대출제도, 여행적금 등이 이때 개발된 상품들로 이러한 분야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은행들은 한동안 경쟁상의 우위를 유지할 수 있었다.4) 시장에

  • [사회계층론] 고소득층의 재테크- Private Banking을 통해서 본 특혜적 환경
  • PB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보이는 하나은행과 시티은행의 담당자를 인터뷰하여 의견을 들어보았다. 2. 실제 PB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 국내 프라이빗 뱅킹의 현황 : 하나 은행과 시티 은행우리나라의 프라이빗 뱅킹 업무는 주로 종합금융업무라고 할 수 있다. 일정 수준 이상의 소득이나 재산을 가진 고객들을 주 타켓으로 하여 각 은행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으나 우대금리 적용, 수수료 면제, 사은품이나 사은이벤트 등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 제공으로

  • [은행합병] 씨티은행의 한미은행 인수사례
  • PB(사업부)씨티리스(법인)1967년 설립직원: 1,080 명- 자산: 11조2천억원1996년 설립직원: 90명자산: 1천6백억원2002년 설립직원: 100명- 점포: 4개2003년 설립- 거액고객 자산관리1975년 설립(씨티가 2000년 인수)- 시설대여업3.2 씨티은행의 신흥시장 전략 씨티그룹은 Travelers와 Citigroup의 합병 이후 덩치를 키우기 위한 대규모 M&A 보다는 전략적 강점을 강화하고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부분적 M&A에 치중하는 모습을 보여왔

  • [경영정보시스템] KB국민은행 CRM 사례
  • 사례연구3. 주요 구축 상황.조직인력IT 시스템캠페인전략부분전략부분Analytical CRM 프로젝트 및 마케팅 시장 조사에서 수익성, 거래특성, 인적특성 등에 따라 분석다양한 채널 제공을 위해 PB/RM 조직, 콜센터, 인터넷 뱅킹 시스템 구축 완료CRM팀 별도 신설되어 운영 중마케팅 기획, 데이터 분석 능력 갖춘 마케터 양성고객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위한 통계전문 인력 확보Analytical CRM : 고객중심 DB 확보/ 고객 분석 및 적정 오퍼 제공을 위한 시스템Op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