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의 도입효과와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0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SCM의 개념, 전통적 접근 방법과의 비교, 이론의 발전과정, 도입효과, 주요 기능, 영역, 성공사례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SCM이란?

2. SCM과 전통적 접근 방법과의 비교

3. SCM 이론 발전과정

4. SCM 도입효과

5. SCM의 주요 기능

6. SCM의 영역
1) SCM의 기능적 영역
2) SCM의 조직적 영역

7. 해외의 SCM 성공사례
1) ECR (Efficient Consumer Response)의 추진 사례
2) VMI (Vendor Managed Inventory) & CRP (Continuous Replenishment Program)의 추진 사례
3) EDI (Electronic Data Interchange)를 통한 정보의 공유 및 주문처리 자동화의 추진 사례

참고자료
본문내용
1. SCM이란?

SCM(Supply Chain Management)은 “원재료 공급업체에서 출발하여 최종 소비자에게까지 제품이 전달되는 모든 과정을 하나의 통합된 개체로 보고 이를 최적화하고자 하는 기업의 전략적 경영방식”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SCM 이란, 고객이 원하는 제품(Right Product)을 고객이 원하는 장소(Right Place)에 그리고 고객이 원하는 시간(Right Time)에 맞추어 인도하기 위한 제반 관리 과정을 말한다. 물론 여기에는 고객이 원하는 품질수준으로 값싸고 신속하게 인도하는 것이 기본을 이룬다.
그러므로 SCM 제조업체뿐만 아니라 부품 및 원재료를 공급하는 공급업체, 유통 및 소매업체 전체를 그 대상으로 한다. 즉 최종 제품이 고객에게 전달되기까지의 전체 단계가 하나의 Supply Chain을 형성하게 되고,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SCM의 기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고객에게 전달되기까지의 전체 Supply Chain 을 잘 관리한다는 것은, 각 Supply Chain 구성원들 간의 협력 없이는 불가능하다. 또한 어느 한 구성원만이 효율적으로 운영을 잘 한다고 해서 전체 Supply Chain이 좋아진다고 할 수도 없다. 그러나 개념적으로는 또 다른 Supply Chain과의 경쟁관계를 형성하게 되므로, 전체 Supply Chain을 잘 관리해야 하는 것 자체는 매우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SCM의 개념은 이 전체 Supply Chain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그렇지만 하나의 기업이 전체 Supply Chain을 통제할 수 없으므로, 먼저 기업 내부의 SCM 체계를 구축해 나가는 것이 전체 Supply Chain 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발판이 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박진우, 우리나라 섬유산업의 공급체인관리(SCM) 도입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2002.
• 오현남, 섬유․의류산업의 B-to-B EC에서 SCM으로 QR 수행을 위한 인터넷 활용, 복식문화연구, 2001.
• 이재범․안상협, 정보담당 최고임원의 경영자 역할이 사용자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정보학연구, 7권3호, 1998.
• 정인근․이명무, 국내 기업환경을 고려한 SCM(supply chain management) 도입의 성공요인, 한국 SCM학회지, 2001.
• 주간경제, 한국기업,10년을 돌아본다(1)-경영혁신운동의 과거와 미래, 주간경제 654호, 2001.
• 한동철, 공급사슬관리 SCM, 시그마인사이트컴,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CM(supply chain management) 효과 및 성공사례
  • Supply Chain Management S C M*목차1. SCM의 소개2. SCM의 등장배경3. SCM의 도입효과4. SCM의 기대효과5. 흐름식 생산(fl6. 적시구매(7. SCM이 디지털기업에 미치는 영향8. SCM의 성공요소9. SCM 성공사례1. SCM의 소개▶ 우리말로는 ‘공급망 관리’라고 알려져 있는 용어이다. ▶ 공급사슬관리(SCM)는 공급사슬 상의 모든 활동을 총체적 관점에서 계획하고, 조직하고, 통제함으로써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전략적 경영 기법이다. ▶ 제품과 서비스의 설계, 판매예측

  • SCM 도입 성공,실패사례연구
  • SCM 성공,실패사례 연구=목차=1. SCM 공급사슬관리 정의2. SCM의 필요성 3. SCM 발전단계4. SCM 도입효과5. SCM 도입 성공,실패사례연구(1) 성공사례 연구(2) 실패사례 연구6. 결론 및 향후시사점1. SCM 공급사슬관리 정의Supply Chain Management의 약자인 SCM 즉, 공급사슬관리란 제조, 물류, 유통업체 등 유통공급망에 참여하는 모든 업체들이 협력을 바탕으로 정보기술을 활용, 재고를 최적화하고 리드타임을 대폭적으로 감축하여 결과적으로 양질의 상품 및 서

  • DELL 델 기업분석과 경영전략분석과 델의 SCM 도입사례분석과 성공요인분석 PPT(발표대본포함) 레포트
  • DELL SCM 도입성공사례 분석CONTENTS1. 주제선정배경2. 공급사슬관리(SCM) 개념분석3. 공급사슬관리(SCM)의 중요성4. 델(Dell) 기업소개(1) CEO 소개(2) 델(Dell)의 기업성장과정(3) 델(Dell)의 근황과 연혁(4) 델의 SCM 도입 배경5. 델의 SCM과 경영전략(1) 직접판매 방식(2) 주문 제작 방식(3) 아웃소싱 전략(4) 네트워크전략(5) 일대일 마케팅(6) 고객관리전략(7) 신뢰경영(8) 서비스전략6. 델의 직접판매 도입 효과 7. 델의 직접판매방식의 한계8. 델과 IBM의 SCM 도

  • [마케팅원론] scm이란??
  • 목 차1. SCM의 정의2. SCM의 등장배경3. SCM의 필요성4. SCM의 기능5. SCM의 도입효과5. 국내외 SCM 도입 현황6. SCM 성공사례가. 좋은 사람들나. Dell Computer7. 느낀점SCM의 정의공급사실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SCM)는, “자재 공급업체에서 소매에 이르는 모든 거래 파트너들 사이에 물리적 의미인 원료와 부품뿐만 아니라, 정보, 자금, 지식 등을 통합적으로 관리 운영하여 불확실성을 줄이고 전체 최적화를 달성하여 궁극적으로 최소의 비용과 최고의 고객

  • [경영정보론] SCM(공급사슬관리)에 대하여
  • REPORT제목 : SCM(공급사슬관리)에 대하여목차SCM의 정의SCM 필요배경SCM 국내외 현황1)SCM의 국외현황2)SCM의 국내현황SCM의 기대 효과SCM의 목표SCM의 특징SCM의 발전과정SCM 구축 프로세스SCM 도입효과SCM 성공요인SCM 도입시 문제점사례1)솔렉트론의 SCM 도입 성공사례2)존슨&존슨의 SCM 도입 성공사례3)시스코의 SCM 도입 성공사례SCM의 발전방향과 전망1)국내시장동향2)성공적인 SCM의 전제조건3)SCM의 전망과 관련된 기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