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의 도입효과와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0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SCM의 개념, 전통적 접근 방법과의 비교, 이론의 발전과정, 도입효과, 주요 기능, 영역, 성공사례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 목차
-
1. SCM이란?
2. SCM과 전통적 접근 방법과의 비교
3. SCM 이론 발전과정
4. SCM 도입효과
5. SCM의 주요 기능
6. SCM의 영역
1) SCM의 기능적 영역
2) SCM의 조직적 영역
7. 해외의 SCM 성공사례
1) ECR (Efficient Consumer Response)의 추진 사례
2) VMI (Vendor Managed Inventory) & CRP (Continuous Replenishment Program)의 추진 사례
3) EDI (Electronic Data Interchange)를 통한 정보의 공유 및 주문처리 자동화의 추진 사례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SCM이란?
SCM(Supply Chain Management)은 “원재료 공급업체에서 출발하여 최종 소비자에게까지 제품이 전달되는 모든 과정을 하나의 통합된 개체로 보고 이를 최적화하고자 하는 기업의 전략적 경영방식”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SCM 이란, 고객이 원하는 제품(Right Product)을 고객이 원하는 장소(Right Place)에 그리고 고객이 원하는 시간(Right Time)에 맞추어 인도하기 위한 제반 관리 과정을 말한다. 물론 여기에는 고객이 원하는 품질수준으로 값싸고 신속하게 인도하는 것이 기본을 이룬다.
그러므로 SCM 제조업체뿐만 아니라 부품 및 원재료를 공급하는 공급업체, 유통 및 소매업체 전체를 그 대상으로 한다. 즉 최종 제품이 고객에게 전달되기까지의 전체 단계가 하나의 Supply Chain을 형성하게 되고,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SCM의 기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고객에게 전달되기까지의 전체 Supply Chain 을 잘 관리한다는 것은, 각 Supply Chain 구성원들 간의 협력 없이는 불가능하다. 또한 어느 한 구성원만이 효율적으로 운영을 잘 한다고 해서 전체 Supply Chain이 좋아진다고 할 수도 없다. 그러나 개념적으로는 또 다른 Supply Chain과의 경쟁관계를 형성하게 되므로, 전체 Supply Chain을 잘 관리해야 하는 것 자체는 매우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SCM의 개념은 이 전체 Supply Chain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그렇지만 하나의 기업이 전체 Supply Chain을 통제할 수 없으므로, 먼저 기업 내부의 SCM 체계를 구축해 나가는 것이 전체 Supply Chain 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발판이 된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 박진우, 우리나라 섬유산업의 공급체인관리(SCM) 도입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2002.
• 오현남, 섬유․의류산업의 B-to-B EC에서 SCM으로 QR 수행을 위한 인터넷 활용, 복식문화연구, 2001.
• 이재범․안상협, 정보담당 최고임원의 경영자 역할이 사용자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정보학연구, 7권3호, 1998.
• 정인근․이명무, 국내 기업환경을 고려한 SCM(supply chain management) 도입의 성공요인, 한국 SCM학회지, 2001.
• 주간경제, 한국기업,10년을 돌아본다(1)-경영혁신운동의 과거와 미래, 주간경제 654호, 2001.
• 한동철, 공급사슬관리 SCM, 시그마인사이트컴,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