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0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에 대해 서술하시오.
본문내용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은 각각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 교육행정학의 이론적 영역이다. 이 두 학문은 다른 교육행정학과 마찬가지로 미국을 중심으로 발달하였고, 20세기 미국의 교육행정학의 주된 연구 주제가 되었다. 20세기 미국의 교육행정학 연구는 첫째, 능률본위의 단계, 둘째, 인간본위의 단계, 그리고 셋째, 교육행정학의 이론정립을 위한 연구 활동의 단계를 거쳐 발달해 왔다.
첫째 단계는 능률본위의 과학적 관리의 단계이다. 이 단계는 고전적 조직이론의 단계라고도 하는데, 대표적인 이론으로는 Taylor의 과학적 관리론이 있으며 Fayol의 산업관리론, Max Weber의 관료제 이론, L.Gulick과 L .F.Urwick의 행정관리론 등이 있었다.

<중 략>

또한 메이요의 연구는 인간 행동의 동기에 관한 기초적인 가정을 조작화하고 그것을 입증하고자 노력했다.
그렇지만 인간관계론은 공식적 조직이나 합리적 경제적 요인보다 비공식적 비합리적 감정적 요인을 지나치게 중시하여 오히려 합리적 결정이나 능률의 저하를 초래하였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인간관계 중심의 관리를 강조하다보면 조직혁신이나 기술혁신의 도입에 저항하게 되므로 결국 조직관리가 보수주의에 빠지는 결과는 초래한다. 또한 인간관계론은 조직 내 문제에 한정하여 외부환경을 경시하는 정태적 이론이며 인간의 경제적 동기를 지나치게 경시한다.
참고문헌
오은경, 교육행정의 기초, 이화여대 출판부, 2003
조흥식, 김진수, 홍경순 저, 2005, 산업복지론,(주)나남출판
박수연, 박정애, 교육조직론, 교육과학사,2008
권기욱 외6민 공저, 교육행정학 개론, 양서원, 2006
박병량, 주철안, 학교․학급경영, 학지사, 2009
이창원, 최창현(2010) 새 조직론. 대영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