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체계이론과 생태체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차이를 비교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0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일반체계이론과 생태체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차이를 비교하시오.
본문내용
체계는 상호의존적이며 상호영향을 주고받는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 전체를 의미한다. 여기서의 전체란 구성원의 단순 집합이 아니라 구성단위 간의 상호작용 또는 관계양상을 포함하는 하나의 전체 또는 단위를 의미한다. 또한 체계는 경제와 상호작용하는 부분을 가진 어떤 단위다. 이런 부분은 물리적, 사회적, 경제적 또는 상호작용하고 연결되어 있는 개념, 물리적 실제, 이데올로기 그리고 이론의 절대저인 무한한 수의 어떤 것일 수도 있다.
체계는 개방적인 속성이 있지만 현실적으로는 완전한 개방체계나 완전한 폐쇄체계가 존재하지 않으며 개방체계와 폐쇄체계의 연속선사어에 위치한다. 또한 대상체계를 종심으로 상위체계와 하위체계가 존재하며 각 체계들 간에는 위계가 존재한다.
사회체계란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적 환경 안에 존재하는 다양한 형태의 인간공동체에 적용할 수 있는 사회조직의 모형으로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체계 수준 즉 개인, 가족과 조직과 같은 소집단, 그리고 지역사회와 같은 넓은 사회체계에 관심을 두고 있다.

<중 략>

사회복지사가 인간과 그들의 상황에서 얼마나 논리적으로 일하는가는 인간행동을 어떻게 인식하는가에 따라 다를 것이다. 생태체계 관점은 클라이언트와 환경체계 둘 다의 변화와 유지를 위하여 인간행동에 관한 지식을 적용한다.
생태학점 관점에서 환경의 강조는 사회지지망을 강화시키거나 구축하는 방향을 지향하는 환경 중심적 중재를 지지한다. 생태체계적 관점에서 인간과 환경은 분리된 것이 아니라 상호간에 지속적인 교류를 하면서 존재한다고 본다. 사회복지실천에서 단순히 환경에 대한 이해에 인간에 대한 이해를 첨가하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므로 두 체계 사이의 교화적인 상호작용 혹은 교류를 고려해야한다. 사회복지의 대상이 되는 클라이언트를 포함해서 모든 사람은 그들의 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자신들만의 독특한 생태적 적합성을 유지시켜 나간다.
생태체계 관점에서 사회복지사들은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일으키기기 위해 신중하게 개입하며, 상황에 적응적이거나 기능적인 변화를 도모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동배, 권중돈(2008) :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최옥채외 3인 공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양서원, (2004).
권중돈, 김동배(2007),《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이인정, 최해경 공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나남출판, (2003).
신성자 외. [사회복지실천론] : 고헌출판부, (2009).
엄명용 외.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 학지사, (2010).
김혜란, 홍선미, 공계순 공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나남출판, (2001).
루드비히 폰 버틀란피. 현승일 역. [일반체계이론] : 민음사, (2006).
이영호(2003),《정신건강론》, 현학사.
러셀 에이 돌프만(2009) : 임상사회사업기술론, 홍익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용한 자료인듯합니다. 감사해요
  • lovei***
    (2014.06.14 14:41:31)
회원 추천자료
  • 일반체계적이론과 생태체계적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적용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일반체계적이론과 생태체계적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적용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일반체계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1) 일반체계이론의 주요 개념(1) 체계/하위체계/위계질서 (2) 경계선(3) 피드백과 항상성2) 생태체계이론의 주요 개념(1) 적합성, 적응성, 유능성(2) 상호교류(3) 생활 스트레스 및 대처(4) 거주환경과 적소2. 일반체계이론과 생태체계이론의 사회복지실천적용의 차이점Ⅲ 결론Ⅳ

  • [사회복지실천론] 생태학이론
  • 이론이라 하겠다. 그러나 생태학만으로는 에너지가 어떻게 전달되며 한 체계 혹은 일련의 변수들이 다른 것들에 왜 영향을 미치는가를 설명하지 못한다. 생태학은 단지 그러한 행동은 두 체계 사이의 ‘적응’을 강조하는 동안에 일어난다고 말해 줄뿐이다. 일반체계이론이 생태학적 개념과 관련하여 사용될 때, 체계가 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방법과 이유를 설명해주는 개념들도 함께 제공할 수 있다. 1. 인간관생태학적(ecological) 이론에서는 인간과

  • 가족을 보는 관점 중 생태체계론적 관점을 설명하고 기능주의적 관점과 페미니즘적 관점 등 다른 관점과 비교
  • 그러나 가족을 보는 관점은 매우 다양하다. 이에 본론에서는 가족을 보는 관점 중 생태체계론적 관점을 설명하고 기능주의적 관점과 페미니즘적 관점 등 다른 관점과 비교하여 나의 견해를 밝혀보고자 한다.Ⅱ. 본론1. 생태체계론적 관점생태체계론적 관점은 생태학으로부터 생물학적 유기체와 그 주변의 자연․사회․물리적 환경 간에 존재하는 복잡한 상호의존적 개념을 빌려 왔으며, 일반체계 이론으로부터 체계의 상호 작용성, 개방성과 폐쇄성,

  • 유아발달4B)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0K
  • 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0K생활과학과(가정복지학) 유아발달4B형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15점)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15점).Ⅰ. 서 론대학의 사회과학 분야, 유아교육, 사회복지학, 아동심리학, 의학등에 있어 피아제는 인지발달이론을 통해 아동교육에 큰 이바지를 한 인물이다. 피아제는 아이들의 입장에 서서 교육을 실행했다. 그래서 아이가 커

  • (유아발달 B형)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15점),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
  • 그 환경에 적응하거나 그 환경의 요구를 변형(조절)함으로써 인지발달이 이루어진다고 하고 있다. 생태체계 이론(Eco-Systems Theory)은 개인과 환경을 통합적으로 보고 개인, 환경 또는 개인과 환경을 모두 변화시킬 수 있는 이론으로 일반체계 이론에 생태학적 관점을 결합시킨 이론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해 보겠다.Ⅱ. 본론1. 인지발달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