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와 사회복지사의 기본자세에 대해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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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
2.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적용에 있어서 사회복지사의 자세와 과제
1) 사회복지사의 자세
(1) 정직성
(2) 전문지식
(3) 평생학습
(4) 비판적 사고
(5) 윤리적 의사결정
(6) 자기이해
(7) 타인에 대한 수용
(8) 자기통제
(9) 기술
2) 사회복지사의 과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
사회복지가 무엇인가를 논할 때 이 사회에 사는 모든 사람들이 행복한 상태를 만들기 위해 행하는 각종 노력이라고들 한다. 인간이 행복한 상태가 된다는 것은 그가 가진 욕구들이 충분히 충족된 상태를 말하는 것일 것이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사회복지실천의 요체는 욕구와 자원간의 연결을 도모하는 활동이며, 이 활동들은 욕구의 형태나 자원과 관련된 현실에 따라 그 대처방법이 달라지게 되므로 가치와 과학에 기반을 둔 일정한 기술을 사회복지 실천가는 습득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인간의 욕구는 매우 다양하다. 수직적인 차원에서 볼 때, 가장 기본적인 생존을 위한 욕구에서부터 자기실현을 위한 욕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욕구의 층을 이루고 있다. 또 수평적인 차원에서 보면, 경제, 사회, 문화, 정치, 인간관계, 교육 등 삶에 관련된 모든 분야와 관련해서도 다양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 더욱이 인간의 욕구는 동서고금을 통해 일정한 것이 아니라 사회, 시대, 그리고 그에 따른 가치관의 변화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기 때문에 이를 충족시키는 자원도 달라지게 된다. 그러므로 이에 대응하는 사회복지실천기술 역시 다양하게 변화할 수밖에 없다. 그런 이유로 다른 많은 학자들과 마찬가지로 Skidmore 등은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실천을 과학적이고 가치적인 기반의 예술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의 목적과 이념을 달성하기 위한 전문적인 실천 활동으로 인간이 일상생활에서 직면하게 되는 욕구나 문제를 개인, 집단, 가족 및 지역사회 수준의 접근 방법을 통하여 원만한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도록 돕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를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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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사회복지사의 과제
사회복지실천은 탄탄한 지식기반 위에서 이루어져야 하고, 지식은 실천을 선도해 나가야 한다. 사회복지실천지식은 인간과 사회체계에 관한 것으로서 인간에 대한 현상적 기술이며 사회체계와 개인의 기능을 설명하고 보다 큰 사회체계와 상황에서 인간을 이해하며 개인의 사회적 기능을 증진시키고자 할 때 사회복지사의 행동을 이끌어 가는 기능을 한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만족할 만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사회ㆍ행동과학에서 나온 실천과 관련된 이론과 개념을 알고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 서비스 제공 경험에 기초하여 개인적 실천지식을 발전시켜야 하며 가치관, 믿음, 직관과 같은 자기 자신에 대한 것을 지식화할 수 있는 요소에 민감해야 한다. 사회복지실천지식은 타 학문과의 연계 및 과학적 연구를 통해 발전함과 동시에 사회복지사에 의해 개발되기도 한다. 이러한 지식은 실천적 지혜로 불리는데 실천 현장을 통해 나온 이러한 지식은 과학적 방법을 통해 엄격하게 연구되지는 않았지만 클라이언트의 삶을 공유하는 경험에서 나온 유용한 지식으로서 사회복지실천에서 중요하다. 사회복지실천에서는 과학적 지식만이 인간에 대한 많은 부분과 변화를 만들어 내는 방법을 설명해 주는 것은 아니라고 보기 때문이다. 그러나 과학적 조사연구를 거부하며 실천적 지혜에만 의존하는 것은 과학적 지식에 비중을 두고
참고문헌
- 김주연,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의의”, 인권복지연구, 2007
- 장수미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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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sd6***
    (2013.11.06 19:4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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