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여러 나라의 유아 교육ㆍ보육의 통합을 위한 방안을 쓰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9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다른 여러 나라의 유아 교육ㆍ보육의 통합을 위한 방안
1) 대만
2) 스웨덴
3) 뉴질랜드
2. 다른 나라 사례를 통한 우리나라 유아 교육ㆍ보육 통합을 위한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대만
대만의 역사에서 첫 유아교육보육법(ECEC Act)은 2011년 6월 10일 통과되었고, 그 해 6월 29일에 공식적으로 2012년 1월 1일부터 효력이 발생하는 것으로 제정되었다. 이러한 법률이 제정되기 까지 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998년 전 행정부 수상은 교육과 복지 부처에서 공개적으로 유치원과 보육시설 통합을 위한 적합한 프로젝트를 협력하여 개발해야 한다고 공시하였다. 2000년 ECEC 통합 프로젝트 초안 1판에서는 보육은 만0~3세를 담당하고, 유치원은 만3~6세를 담당하는 형태의 연령으로 이분화 하는 이원화된 모델을 제안하였다. 그러나 이 제안은 교육부 장관에 의해 무산되었다. 2000년 말 대만의 민주진보당 행정부 산하의 교육부는 유아교육 정책 자문단을 만들어 ECEC 통합 추진위원회가 만들어졌고 필요한 관련 연구들을 수행하기 위해 세 개의 정책 연구팀이 위원회 내에 조직되었다. 2005년 ECEC 통합 프로젝트 자문위원회와 관련 업무를 진행할 7개의 실무단이 ECEC법 초안을 준비하기 위한 법률가 집단을 포
.
.
2. 다른 나라 사례를 통한 우리나라 유아 교육ㆍ보육 통합을 위한 방안
우리나라와 육아정책서비스와 관련해서 비슷한 시스템과 정책이 이루어졌던 대만의 유아교육ㆍ보육 통합과정과 입법과정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특히 대만의 통합 역사 가운데 정치적이고 이권 다툼의 모습들이 정책입안의 많은 부분에 작용하였지만, 궁극적으로 생각해 봐야 할 것은 아동의 행복과 관련된 부분임은 다시 한 번 상기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향후 우리나라가 유아교육ㆍ보육통합의 개념을 정의하고 통합과 관련된 정책을 입안할 때,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는 바람직한 유아교육ㆍ보육통합 정책을 세우는데 중요한 실질적 예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교육ㆍ보육통합에도 상당부분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대만의 경우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한편, 스웨덴 영유아교육보육통합정책이 주는 시사점과 우리나라 유아교육 및 보육정책에의 함의는 다음과 같다. 스웨덴 유아학교는 초기
- 참고문헌
-
- 박창현외, “스웨덴의 영유아교육보육 통합이 한국 영유아정책에 주는 함의”,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2010
- 김은설, “뉴질랜드의 유아교육ㆍ보육 통합과정”, 육아정책연구소, 2011
- 이정림, “대만의 육아정책”, 육아정책연구소,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서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수강생은 모든 관종(공공, 학교, 대학, 전문, 특수) 도서관에서 근무할 수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모든 관종에서 근무할 수 있지 않고, 자신의 꿈과 적성, 기질에 따라 관종을 결정해야 한다 이에 자료선택 원리를 기반으로 자신이 근무하고자 하는 도서관 관종을 정하여
- 컴퓨터네트워크 통신 프로토콜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 자원봉사활동 소감문
- 장애인의 사회 재활 개념과 실태를 파악하고,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의 사회 재활 방향을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에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 적응행동의 개념과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응행동의 평가 방안을 기술하시오.
- 중국인들은 해외로 나가 차이나타운을 형성하여 자신들의 고유한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고 있는 반면에 미국 인디언들은 고유의 문화를 잃어버리고 백인문화에 흡수되어 생활한다 근래 한국남성과 결혼하여 한국사회로 이주한 결혼이주여성이 한국문화에 동화되어야만 하는지, 모국의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여 보시오
- 유아중심 놀이중심 보육과정에서 아동미술교사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