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관광객의 방한 실태 및 중국인관광객 유치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세계 관광시장에서의 중국의 위상과 중국인관광객 방한관광의 흡인요인, 방한 실태, 유치 활성화 방안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 목차
-
1. 중국인관광객의 개념
2. 세계 관광시장에서의 중국의 위상
3. 중국인관광객 방한관광의 흡인요인
1) 물리적 요인
2) 정치·경제적 요인
3) 경관적 요인
4) 문화적 요인
4. 중국인관광객의 방한 실태
1)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시장의 성장추세
2) 방한 외래관광객 동향
3) 중국인 관광객 방한 동향
4) 중국·일본 관광객 쇼핑 실태
5) 중국관광객의 관광 만족도
5. 중국인관광객 유치 활성화 방안
(1) 비자제도 개선
(2) 숙박시설의 효율적 활용
(3) 중국 단체관광객 저가관광 개선
(4) 유자격 가이드 확충 및 가이드 자질 제고
(5) 쇼핑 만족도 개선
(6) 다양한 중저가 상품의 개발이 요구된다.
(7) 음식관련 만족도 개선
(8) 의료관광 활성화
(9) 한류관광 활성화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 중국인관광객의 방한 실태 및 중국인관광객 유치 활성화 방안 ◈
1. 중국인관광객의 개념
중국은 해외로부터 중국을 방문하는 사람을 동포와 화교 그리고 외래 관광객으로 구분하고 있다. 동포는 홍콩, 마카오, 대만에 거주하고 있는 중국인을 말함을 의미한다. 외래관광객은 홍콩, 마카오, 대만여권과 여행 허가증을 소지하며, 중국방문객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1987년부터 대만의 동포방문비율이 급증하면서 대만인은 독립적으로 분리하여 구분하고 있다. 화교는 홍콩, 마카오, 대만을 제외한 중국 이외의 국가에 거주하고 있는 중국계와 중국 여권을 소지한 교포들을 의미한다. 외래관광객은 홍콩, 마카오, 대만 여권을 소지하지 않는 중국계에 포함된다. 중국 방문객은 범주가 이처럼 복잡한 것은 이들을 구분하는 기준이 민족, 국적, 거주지의 3가지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중국인의 관광객의 개념에 대하여 정의해보면 "중국인 관광객이란 현재 중화인민공화국 국적을 가진 중국인과 대만을 제외한 홍콩, 마카오, 등 중국이외의 국가에 거중하고 있는 중국계와 중국여권을 소지한 관광객을 의미한다"라고 정의할 수 있겠다. 이를 역으로 비교해보면 우리나라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 대만을 제외한 모든 경우를 일컫는다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기획재정부(2012)「여름성수기 중국인 관광객 유치확대 방안」
• 문화체육관광부(2012)「다시 찾는 관광한국, 공정하고 품격 있는 관광서비스 대책 발표」
• 한국문화관광연구원(2012)「2012년 5월 관광동향분석」
• 최경은(2011)「중국인 개별관광객 유치 활성화 방안」한국문화관광연구원
• 장병권,최영기,박성수,고석영,최병길(2010)「중국관광객 유치를 위한 관광수용태세 개선방안」한국문화관광연구원
• 송옥민(2010)「방한 중국관광자의 여행상품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안양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논문
• 박연철(2008)「한류 지속화를 통한 중국인 관광객 유치증대 방안」한양대학교 국제관광대학원 논문
• 윤태연(2003)「중국관광자의 한국관광 선택동기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논문
• 법무부, 비자발급 간소화..중국인 관광객 한국방문 쉬워져, 뉴스토마토, 2012.06.2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스타벅스의 3C, STP, SWOT, 4P 분석
- [조직론] 스타벅스의 가치관과 동기부여
- 전략경영론 - 스타벅스커피
- GS 홈쇼핑의 디지털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분석
- 토스 toss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토스 toss 서비스분석과 경쟁분석 및 토스 향후전략 제시
- [마케팅 관리][한국항공대] 인공지능이 가져올 미래에 관해서
- 이마트트레이더스 기업전략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마트트레이더스 향후전략제시 PPT
- 스타벅스 조직문화와 인사관리
- [기업경영사례] 치킨산업에서 교촌치킨의 성공 요인 분석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줄거리 소개 및 책을 읽고 새롭게 배운점과 가장 기억에 남는 문장과 나의생각정리 느낀점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독후감,서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