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심리] 재래시장의 실패와 성공요인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5 / 2019.12.24
- 9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서울지역 실패한 시장 사례: 서대문구 홍은동 유진상가
3. 수원지역 성공한 시장 사례: 못골시장
4.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어느 분야에서든지 성공한 기업이 있으면 실패한 기업도 있기 마련이다. 그 기업이 어떤 방식으로 사업을 이끌어 가는지에 따라 당락이 결정되는 것이다. 하지만 오로지 기업의 힘으로만은 성공할 수 없는 분야도 존재한다. 한국의 재래시장이 그 중 하나이다. 단순히 물건을 구입하는데 그치지 않고, 우리 전통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고 사람과 사람 사이의 정을 느낄 수 있는 우리의 재래시장은 서양의 대형마트들이 등장함으로 인해 점점 설 곳을 잃어가고 있었다. 가장 큰 원인은 소비자들의 변해가는 특성을 재래시장보다는 대형마트들이 더 잘 반영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우리 고유의 것보다 편리하고 위생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과거의 재래시장보다 이렇듯 소비자의 특성을 잘 반영하고 있는 대형마트를 찾는 횟수가 점점 더 늘어나게 되었고, 대형마트를 더 당연시하게 되었다. 그러나 소비자들의 인식이 굳어져가고 있는 시점에서 재래시장만의 노력은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기 어려웠다. 소상인들과 대기업의 경쟁구도에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도움 없이는 소상인들이 대기업을 이길 가능성은 거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최근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재래시장 살리기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해 재래시장에서도 편리한 쇼핑을 즐길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재래시장 활성화 프로그램들은 많은 재래시장에서 성공을 이루어 내고 있다. 다양한 프로그램과 편리한 쇼핑을 하게 함으로써 다양한 소비자들을 유치하고 있는 것이다. 반면, 여전히 도움의 손길이 닿지 않은 재래시장들도 많고, 투자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성공하지 못한 재래시장들도 많기 때문에 성공한 재래시장과 실패한 재래시장의 모습을 관찰하고,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