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마케팅] 하이 서울 Hi-Seoul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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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도시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등장배경

․개념

․목적

2. Hi Seoul 마케팅 전략

․제정 배경

․개념

․Vision

․Hi Seoul 마케팅의 중요성

․Hi Seoul의 Target Market

․Hi Seoul SWOT Analysis

․Hi Seoul의 IMC(Integated Marketing Communication) Strategy

․Hi-Seoul Festival

3. 도시마케팅의 사례

․뉴욕

․런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이 러브 뉴욕(I ♥ NY), 예스 도쿄(Yes Tokyo), 하이 서울(Hi Seoul), 다이나믹 부산(Dynamic Busan), 홍콩의 드래곤(Dragon), 진주의 논개, 임금님표 이천쌀, 금산의 인삼, 하이서울페스티벌, 부산국제영화제, 광주비엔날레….
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도시 이미지 슬로건과 상징 캐릭터에서 지역특산품과 브랜드, 축제와 이벤트, 지역특화 사업에 이르기까지, 그 형태와 방법은 달라도 거의 모든 도시들이 독특하고 매력적인 이미지를 만들어 더 많은 관광객과 주민과 기업을 유치함으로써 도시발전을 도모하려는 이른바 도시마케팅(City or Urban Marketing)의 전략들이다.

오늘날은 세계화와 지방화의 경향이 강화되었으며 이와 연관하여 도시 간, 지역 간 경쟁이 점차 심화되고 있다. 비교적 짧은 역사를 가진 도시 마케팅의 개념에도 불구하고 세계 유명도시를 중심으로 도시 마케팅은 빠르게 확산되면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도시마케팅의 고객으로 볼 수 있는 투자기업, 관광객, 거주민들을 대상으로 도시의 매력을 창출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홍보하여야지만 점차 치열해지고 있는 도시 간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고 해당 지역(도시)의 지속적인 발전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참고문헌

http://hiseoulbrand.sba.kr/
http://www.hiseoul.pe.kr/
http://100.naver.com/100.nhn?docid=777114
http://news.donga.com/3/all/20111006/40869982/1 동아일보 2011.10.06
http://biz.heraldm.com/common/Detail.jsp?newsMLId=20111004000574
헤럴드경제 2011.10.19
http://edu.chosun.com/site/data/html_dir/2011/05/31/2011053101505.html
조선일보 2011.05.31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3&aid=0003821624 뉴시스 2011.04.26
http://www.newstown.co.kr/?r=home&m=newstown&bid=bc&uid=103656 뉴스타운
도시 마케팅 측면에서 본 하이서울 페스티벌 연구, 방선주, 2009
지역발전의 새로운 패러다임 장소 마케팅 전략, 이무용, 2006, 논형
도시 마케팅의 이해 : 도시전략 / 주거문제와 대안, 유승권, 2006, 한솜미디어
장소메케팅 전략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 부산국제영화제 사례를 중심으로, 이효재, 2007, 전남대 대학원
도시브랜드 마케팅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서울시 사례를 중심으로, 최수영, 2010, 건국대학교
Hi Seoul’과 ‘Dynamic Busan’의 도시브랜드개성의 비교, 윤태환, 2010
서울지역 축제의 사회·문화적 영향에 대한 지역주민의 인식에 관한 연구 :Hi Seoul Festival을 중심으로, 김희선, 2005
'NYC & Company' 를 중심으로 본 뉴욕시의 관광홍보, 세계도시현장리포트 뉴욕편, 2001
도시를 브랜드 하라, KBS 스페셜, 2011.0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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