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 인터파크의 성공전략 및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5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기업소개
선정동기 / 개 요 / CI 소개 / CEO 소개 / 연 혁

Ⅱ. 기업구조 소개
조직도 / 세부내용

Ⅲ. 개별사업단위 소개
인터파크 도서 / 쇼핑 / ENT / 투어

Ⅳ. 기업 성과지표 분석

Ⅴ. 인터파크 집중분석
개 요 / 인터파크 도서·ENT·홈페이지 분석

Ⅵ. 경쟁사 분석
관련사 비교 / 옥션 세부분석

Ⅶ. 인터파크의 성공전략

Ⅶ. 인터파크의 위기 및 해결책

Ⅸ. 결 론
본문내용
2. 개 요


인터파크는 ‘인터넷 테마파크’의 줄임말로서 인터넷을 통한 무형적 테마파크를 고객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염원이 담긴 뜻이다.
97년 이기형 사장(현 인터파크 회장)이 창립하였으며, IMF라는 경제위기로 인터파크를 분산시키려는 데이콤으로부터 지분을 인수하여 `데이콤-인터파크`에서 `인터파크`로 재탄생하였다.
99년 코스닥 등록하여, 공모자금으로 구스닥, 쇼비즈펀드, VOD숍, 인터넷쟈키 등 사업 확장에 돌입하였으나 대기업이 물량 공세를 강화함에 따라 2000년, 2001년 LG홈쇼핑(LG이숍)과 CJ홈쇼핑(CJ몰)이 케이블TV에서 모은 300∼400만 회원을 기반으로 인터넷으로 영역을 확장, 물량공세에서 밀릴 수밖에 없는 인터파크로서는 `쇼크` 상태에 빠지게 되었다.
`2002년 한·일 월드컵 티켓 판매대행사업`을 확보하면서 기업 안팎의 신뢰를 회복하기 시작하였으나 월드컵 열기가 급속히 식으면서 2002년 하반기 다시 대기업들과 경쟁으로 내몰린 인터파크는 2003년 초반, 한때 업계 3위까지 추락했다.
이때 빼어든 `비장의 카드`가 도서 무료 배송 서비스였다. 2003년 6월 업계 처음으로 책 한 권을 사도 도서를 무료로 배송해주는 광고 카피를 앞세워 `도서무료 배송 서비스`를 선언했다. 적자였던 도서 매출이 급증하여, 흑자 전환하고, 히팅수가 높아지며 연계매출로 이어지고, 가정용품과 의류 매출이 늘기 시작했다.
인터파크는 도서무료배송 서비스를 실시한 이후 도서 판매액은 세 배, 전체 총 판매액은 두 배 증가했다. 인터파크는 그 뒤 도서에 이어 화장품 부문에까지 무료 배송 서비스를 확대하였다. 그후 2007년 11월, 당일배송보장서비스를 선보임으로써 더욱더 입지를 확고히 다졌다.

참고문헌

○ 한국경제연구소(http://www.kei2000.or.kr/)
○ 인터파크 홈페이지(http://www.interpark.com)
○ 조직 구조론 - 3.2 전통적 조직구조(사업부제 조직)
○ 인터파크 2011년 2분기 실적발표(2011. 7. 29)
○ ERP 정보 공유 Naver 카페
(http://cafe.naver.com/ajacci.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94&)
○ 박광록 교수 블로그
(http://cafe.naver.com/isaymall.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67&)
○ 제이콥스 정 블로그
(http://cafe.naver.com/incubating.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479&)
○ E비즈북스
○ Ux Korea
○ 김영문(金榮文, Kim, Young-Moon, 少月)
○ ET뉴스 경제칼럼(http://www.etnews.com/20110923018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백화점 차별화 전략
  • 인터넷 쇼핑몰인터넷 쇼핑몰이 처음 등장한 것은 1996년으로 인터파크와 롯데백화점 쇼핑몰이 효시이다. 그 후, 시장규모와 업체 수는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으며 특히 주부들이 사이버 쇼핑에 익숙해질 경우 성장잠재력은 엄청날 것으로 분석된다. 백화점에서 운영하는 인터넷 쇼핑몰의 경우 기존 백화점에서 판매하는 물품과 다른 종류의 물품을 취급한다. 오프라인 백화점에서 성공적으로 판매되고 있는 의류 및 잡화들은 대부분 온라인 매장에서

  • [디지털기업전략] 아이마켓코리아
  • 아이마켓코리아의 점유율MRO 사업부 5,820억 원(시장점유율:27%) 건설기자재사업부 9,730억 원(시장점유율: 71%) / 총 거래규모 1조 5,500억원- 해외의 마켓플레이스 성공사례해외의 마켓플레이스 성공사례는 시어즈(sears)와 까르푸(carrefour)가 전 세계 생산업체와 유통업체간의 도매거래를 중개해주는 글로벌넷익스체인지(GlobalNetXchange) 및 기업이나 각종자산소유자가 중고중장비나 산업용품을 온라인경매로 판매하는 에셋라인닷컴(Assetline.com)을 들 수 있다.

  • 인터파크 & 삼성몰 & CJ몰 비교분석
  • 인터파크○ MALL & MALL ○ 소자본 창업○ 최초 인터넷 쇼핑물 인지도○ B2C에서 C2C로 전략 선회○ 창 고 형○ 거대자본 창업○ 삼성의 브랜드 파워○ 대기업의 거대한 조직력○ 홈쇼핑 연계형 ○ 거대자본 창업○ 온오프라인 시너지 효과○ TV홈쇼핑과의시너지효과 창출하나포스사이트 제안서오픈마켓 비중이 높아짐현재 강력한 힘을 발휘하고 있는 오픈 마켓의 구체적거래과정 및 진화과정에 대한 분석필요.현 인터넷쇼핑물의 추세 하나

  • [졸업][전자상거래]인터넷 마케팅 전략과 사례 연구
  • < 목차 >Ⅰ. 서 론 1. 연구배경 및 목적2. 연구방법Ⅱ. 이론적 배경1. 인터넷마케팅의 정의와 특성1. 인터넷마케팅의 등장배경2. 인터넷마케팅의 정의와 가치3. 인터넷마케팅의 특성2. 인터넷마케팅의 전략2.1 인터넷마케팅 전략의 유형1) 제품전략 2) 가격전략3) 유통전략4) 촉진전략Ⅲ. 사례연구1. 국내 사례 1. 한솔 CS클럽2. 인터파크3. 사례 기업의 비교 및 분석2. 국외 사례2.1 아마존2.2 소니2.3 사례 기업의 비교 및 분석Ⅳ. 결 론1. 연구결과

  • [인터넷쇼핑몰]전자상거래 기업의 마케팅전략 비교분석
  • 인터넷 관련 사업에서 창출하는 인터넷 지주회사로 발전해 나갈 예정이다. 또 삼성물산의 자회사로서 인터넷사업을 21세기 핵심 전략사업으로 선정하고 종합상사가 가지고 있는 글로벌 네트워크와 마케팅력, 핵심 정예인력 및 정보력을 바탕으로 기존 오프라인 사업의 인터넷 사업화를 추진중이다.② 인터파크 : 인터넷이라는 용어조차 생소하던 96년 6월 1일에 오픈한 국내 최초 인터넷 쇼핑몰로서 한국에 본격적인 전자상거래 시장을 구축하면서 TV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