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 기업론] 해외 진출한 sm엔터테인먼트와 진출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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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뉴스로 본 해외 한류열풍
Ⅱ. 본론
ⅰ. 세계음반시장과 일본 국내 음반시장 현황
1. 세계음반시장추이
(1) 음반시장 감소 추세
(2) 음악의 디지털화
2. 일본음반시장
3. 한국과 일본 음악시장비교
4. 일본 음반시장의 특징
5. 오리콘 차트
6. 케이팝 진출현황
(1) 케이팝 일본 진출역사
(2) 케이팝 일본 진출현황
ⅱ. 해외 진출한 SM Ent.와 진출 방안
1. sm엔터테인먼트 소개
(1) SM엔터테인먼트 개요
(2) 연혁
(3) 경영이념
(4) 사업영역
(5) 관계사
2. 진출 당시 시장현황
(1) 일본 가요 시장의 특징
(2) 중국 음반시장규모
3. 해외시장 마케팅전략
(1) 일 본
(2) 중 국
3. 사업다각화
4.문제점
Ⅲ. 결 론
1 .향후 전망과 전략방향

본문내용
1. 서 론
과거 비틀즈, 엘비스 프레슬리, X-Japan, 기무라타쿠야와 같이 과거 우리나라는 팝의 본고장 영국부터, 미국, 일본과 같이 소위 선진국 문화를 향유하는 것이 잘나가는 사람인양, 앞선 사람인양 느끼던 때가 있었다. 그러나 근래 2000년대 이후 드라마 겨울연가가 일본에서 전무후무한 인기를 끌면서 드라마 한류열풍이 최근에는 K-Pop이라는 새로운 한류를 만들면서, 우리 가수들과 음악이 우리나라 브랜드를 높이고, 문화산업 콘텐츠 수출과 국부를 창출하는 새로운 길을 개척하고 있다. 다음 기사들은 각 국가별 한류열풍에 대해 소개한 글들로서 현재 분석중인 SM엔터테인먼트사 소속 연예인들에 관련된 기사들이다.

1. 뉴스로 본 해외 한류열풍
<유럽>
SM타운의 파리 공연이 공연 첫날만 7000명의 팬이 몰리며 성황리에 끝났다.
SM엔터테인먼트 소속 동방신기와 소녀시대, 슈퍼주니어, 샤이니, 에프엑스 등 5개 K팝 그룹은 10일 밤(현지시간) 파리 르 제니트 공연장에서 'SM타운 라이브 월드 투어' 공연을 펼쳤다.
참고문헌

문화체육관광부, 『2010 콘텐츠산업통계』, 2010 한국콘텐츠진흥원, 『2010 음악산업백서』, 2010 한국콘텐츠진흥원,“일본콘텐츠산업동향”,2010/2011
한국콘텐츠진흥원,『한류의 안정적 기반 구축과 방송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의 개선을 위한 해외 사례 연구』, 2006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한류포에버』, 2008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한류,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2009 국회인권포럼,『연예산업의 취약한 구조와 인권』, 2009
고정민, “한류지수(KWI)를 통한 한류현황 및 진단”, 2010 한류포럼, 2010 고정민,『한류지수의 산정 및 경제효과에 대한 분석』,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2010 정태수, “아이돌 그룹이 이끄는 신한류시대”, SERI 경영노트, 2010

고정민, “한류지수(KWI)를 통한 한류현황 및 진단”, 2010 한류포럼, 2010 고정민,『한류지수의 산정 및 경제효과에 대한 분석』,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2010 정태수, “아이돌 그룹이 이끄는 신한류시대”, SERI 경영노트, 2010
국가브랜드위원회 블로그, 스포츠조선 'SM타운 파리 공연, 태극기에 파도타기 응원까지가슴 뭉클, 2011년 6월 12일 자', 코리아타임즈 'K-pop's voice attracts 4 trillion won per year, 2011년 11월 10일 자', Hellokpop, 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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