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경영] 3M의 기업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5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1.주제선정 및 연구목표

본 론
2.3M 기업소개
3.3M의 사업군과 조직구조
4.3M의 기업경영전략
5.3M의 전략분석

결 론
6.우리나라 문제점
7.시사점 및 결론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서 론

1. 주제선정 동기 및 연구 목표
과거에 기업들이 기술적인 부분 혹은 경영적인 부분 중 한 부분을 특화한다면 성공할 수 있었다. 하지만 현대 사회에 들어서면서 기업이 이윤을 창출하고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기술과 경영을 따로 생각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다. 특히 현대시대에는 지식과 정보를 중요시하며 무한한 양의 이윤을 창출하는 시대가 된 것이다. 이것을 우리는 “혁신”이라고 한다.
시대에 흐름에 따라 “혁신”을 실천하여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이 많아지고 있다. 디자인과 성능을 우선시 하는 “애플”, 인터넷 포털 사이트의 시작으로 휴대폰의 OS까지의 진입하고 있는 “구글” 등 이러한 혁신은 기업의 최종목표인 이윤창출을 달성시킬 뿐 아니라 외부효과와 파급효과로 사람들의 삶의 질 또한 높이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현대 시대에 흐름에 따라 “혁신”을 강조하고 있는 세계 혁신기업 3위인 “3M"을 실질적인 사례를 통하여 우리가 수업시간에 배운 것들을 접목시키고, 나아가 우리나라 기업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연구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나도 3M에서 일하고 싶다, Ernest Gundling, 세종서록, 2001.2
-3M 지속적 혁신의 비밀, 이연재 외, 형성출판사
-3M 100주년 기념 ' A century of Innovation the 3M story' , 3M, E-Book 발간
-한국 3M 사보 2006년~2010년 [ 봄, 여름, 가을, 겨울 호]
-현대 마케팅관리 이규현 저, 경문사

참고 논문
-혁신 기업 3M의 성장 이니셔티브(Initiative)에 대한 연구, 서강대 경영대학원 김수현, 2004

3M관련 홈페이지
-3M 홈페이지 http://www.3m.com
-3M 2010년 annual report
-한국 3M solutions.3m.com/wps/portal/3M/ko_KR/WW2

참고 홈페이지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주한 미국 대사관 Korean.seoul.usembassy.gov
-인포피디아 USA infopedia.usembassy.or.kr/
-미국 증권 거래 위원회 (SEC) www.sec.gov/
-야후 Finance Yahoo.Finance.com
-영국 DTI www.innovation.gov.uk/rd_scoreboard/
-CJ프레시웨이 http://www.cjfreshway.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전략계획및설계(ISP) 보고서 - 한국쓰리엠 3M
  • 기업 Overview1.3 IT Overview1.4 조직도1. ISP 기획3M Korea3M International금융, 제조, 리서치 업체 등 다양한 분야의 회사와 컨택하여, 담당자의 협조 및 자료 제공 가능여부, 업체 규모, 프로젝트 수준 등을 고려 결과, 최종적으로 한국 3M으로 선정함`한국 3M이 다양한 산업분야로 진출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ISP를 통한 기업정보시스템의 고도화는 제품 개발 프로세스 혁신에 도움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시장을 통한 기업 발전이라는 경영전략에도

  • 3M의 사례 레포트
  • 전략, 제조설비, 시장 근접성 등 여러 요인이 있겠지만 이는 일정 기간에만 해당하는 것이다. 오랜 기간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장환경에 적응하여 기업의 체질을 변화, 발전시켜 경쟁우위를 유지하는 요인은 근본적으로 우수한 인적자원에 달려 있다 .21 세기의 이상적인 인재상은‘비즈니스 리더형’이라고 할 수 있다. 비록 담당업무가 마케팅,기술 등 전문분야 라 하더라도 총체적 비즈니스 관점에서 해당 업무분야를 영위해야 한다. 최고경영자의 관

  • 국제경영환경과국제경영전략 글로벌통합 현지반응모형 EPRG모형 개인주의 집단주의 시간지향성
  • 기술과 제품에 대한 정보가 공유되고 융합된다.기술자의 상호작용을 강화시키기 위해 각 연구소의 인사이동을 기술자 각자의 개성과 희망에 따라 자유롭고 활발하게 이루어지도록 운영국제경영전략 분석모형전세계적 학습 실현어니스트 건들링, 나도 3M에서 일하고싶다, 세종서적, 2001선진 특허강국의 기술지주회사에 대한 국내 기업들의 대응방안과 특허정책 연구, 특허청(연구원 추기능, 신지연, 이성상)월간

  • 기술혁신경영사례
  • 기술혁신 경영 배경기술혁신 경영은 왜 해야 하나!국내, 외 기업의 변화(변화 실패 기업)IIIIIIⅤ【 목 차 】IV불황기에서 혁신 활동 기업 비교고정관념의 틀이란? / “3M” 기술혁신 사례Ⅵ기술혁신경영의 정착화 / 분야 / 역할Ⅶ결과 정리**기술 분야에서의 핵심 주제의 하나인 기술혁신과 관련, 세계 속에서 각 기업이시장의 우위선점과 영속성을 갖기 위해 기술혁신경영에 대한 선진사의 벤치마킹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 우위확보전략과 기

  • 기업의 환경경영
  • 전략 자문그룹(SAGE)에서는 1992년 1월에 환경경영에 대한 건의문을 유엔환경개발회의(UNCED)에 상정하였다. 1992년 10월에는 환경경영에 대한 국제규격 제정을 위한 기술 위원회(Technical Committee)의 설립을 건의하여 1993년 1월에 ISO14000 규격 시리즈 제정을 위한 기술위원회인 ISO/TC207이 창설되었다. IS0/TC207은 1993년 6월 1차 총회를 시작으로 ISO14000 규격 시리즈 개발을 위한 작업을 시작하여 ISO14001등의 ISO14000 규격 시리즈를 개발하고 발행하였다. 2. 기업환경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