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V영화관의 마케팅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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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CGV영화관 소개 및 연혁

Ⅱ.본론
1.마케팅 성공사례

2. 전략 분석
가) SWOT분석
나) CGV의 4P전략
다) 차별화 전략
라) 경쟁 전략

3. 경쟁사 분석
가) 롯데시네마
나) 메가박스

Ⅲ.결론
1.앞으로의 CGV마케팅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요 약 문>
여가란 개인이 가정, 노동 및 기타 사회적 의무로부터 자유로워진 상태 하에서 휴식, 기분전환, 자기개발 및 사회적 성취를 이루기 위하여 활동하게 되는 시간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과거 농경사회에 비하여 오늘날은 물질적 풍요로움, 경제적 여유,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더 많은 개인적 시간을 누릴 수 있게 됨으로써 여가가 급속하게 증가하게 되었고, 오늘날 여가활동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아주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주5일 근무제가 본격 시행되면서 먹을거리와 볼거리가 많은 곳이 소비자들에게 이상적인 장소로 자리 잡았다. 스포츠, 오락, 여행, 문화 등 여러 여가활동 중 비교적 적은 노력을 통해 쉽게 즐길 수 있는 영화 관람은 여가활동에 있어 아주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여가생활의 발전으로 인해 영화산업에 대한 소비가 갈수록 늘어가는 추세이며 또한 영화산업의 발전은 사람들의 여가생활을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우리나라 영화산업 중 가장 대표적인 영화관인 CJ CGV는 선도적인 위치를 고수하며 현재도 전국 매출에서는 1위를 달리고 있으며, 기존의 극장과는 달리 고급서비스, 관계마케팅, 서비스 마케팅등의 도입으로 현재 영화상영관으로서는 3년 연속 고객만족도 1위를 지키며 시장 선도자의 입장을 지키고 있다. CGV가 선두적 위치를 지키고 있는 이유는 스크린 점유율이 다른 업체에 비해 매우 압도적일 뿐만 아니라 다른 업체보다 한 발 앞서 멀티플렉스 산업에 진출했다는 점이다. CGV라는 종합 멀티플렉스(multiplex)의 등장은 영화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켰다. 영화관을 시스템적으로 접근하여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하였으며 고객으로 하여금 더 큰 만족을 주게 하였기 때문이다. 이처럼 성공적인 마케팅을 하고 있는 CGV영화관에 대해 조사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한국능률협회. 「마케팅 성공사례」. 2005 . 한국능률협회
이우용외2명. 「마케팅원론」. 2011. 서울. 형설출판사
- CGV 사이트 http://www.cgv.co.kr
- 롯데시네마 http://www.lottecinema.co.kr/
- 메가박스 http://www.megabox.co.kr/
- 영화진흥회 사이트 http://www.kofic.or.kr
-정경희기자, SBS '파리의 연인' 광고효과 '최소 260억?', 스포츠조선, 2004-07-30일자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6&oid=076&aid=0000007928
-김희경기자, 고급영화관 '골드클래스' 이쯤되면 OK!, 동화일보, 2000-07-30일자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20&aid=0000018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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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를 보고 많은도움 되었네요 ppt가 섞여 있음 더 훌룡했을껄,,,
  • alk0***
    (2013.03.25 16:4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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