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통계학] 오디션 프로그램의 수익률 수렴과 외부효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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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Abstract

2. Intro
1) 연구의 필요성 및 선정 배경
2) 전 연구와의 비교 및 연구의 방향

3. Model
1) 연구 문제
2) 자료의 수집

4. Data discaription
1) 자료 분석

5. Result
1) 연구 결과 요약

6. Conclusion
1) 연구 결과 활용

7.Attaching
본문내용

1. Abstract

방송국은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이며 그들의 주 수입원은 광고비이다. 이 외에도 국가의 지원금과 함께 일부 공기업들의 협찬이 있지만, 방송국의 수입원에서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광고이다. 그들은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여 많은 광고를 받고, 그를 통해 높은 이윤을 추구하기 위해 수억대의 제작비를 들여 프로그램을 기획, 촬영한다. 하지만, 방송사와 광고주간의 계약은 프로그램 첫 방영 전에 맺어진다. 더불어, 실제로 처음부터 높은 광고비가 책정되는 황금시간대(평일 20시~23시/ 일요일 19시~23시) 프로그램들은 많은 제작비를 들여 촬영하더라도 그 수익을 보장받지만, 많은 제작비가 높은 시청률(광고를 통한 높은 이윤)을 보장하지 못한다. 때문에 제작비와 시청률, 광고비 간의 관계는 복잡하여 방송국은 늘 효율적인 소비를 하지 못하고 있다.

최근 <슈퍼스타 K>를 시작으로 방송계에서 오디션 프로그램 열풍이 불고 있다. 재밌는 점은 이들의 경우, 분명 높은 금액의 우승혜택을 지원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프로그램이 나오는 종종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효율적인 소비를 예측하지 못하는 방송국의 수익모델에서 높은 금액의 우승혜택을 지원한다는 것 자체가 도박이다. 하지만, 이들은 해가 갈수록 혜택과 스케일은 더욱 커져 방송을 하고 있다. 어떠한 요인이 작용하여 이들의 수익률을 보장하고 있을까? 이 논문에서는 각 오디션 프로그램과 함께 시청률이 비슷한 프로그램들의 수익률을 비교 분석한 뒤, 방송국의 주 수입원인 광고 외에 오디션 프로그램이 가지고 있는 그들만의 수익구조를 외부효과로 인식하고 그들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나아가, 종편 출범으로 인해 광고의 공급이 증가하여 광고비의 감소가 우려되는 시점에서 오디션 프로그램을 모델로 광고가 주 수입원이던 방송국의 수입구조에 광고외의 다양한 수익모델을 만들어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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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블TV 예능프로그램의 성공요인과 전망에 대한 인식 연구 : <슈퍼스타K 2>를 중심으로> 이희은. 2011
<오디션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충성도 결정요인 연구 : <슈퍼스타 K>를 중심으로 >
유울. 2011
David P.Doane <경영경제 통계학> McGraw-Hill Korea 2009
Babbie, Earl R. <사회조사방법론> 톰슨코포레이션코리아, 2007
TNms 시청률 유료 자료 <일일 지상파 시청률 순위/ 주간 지상파 시청률 순위>
한국방송공사 자료
문화체육관광부 미디어정책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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