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교화(Elaboration)가 학습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실험 목적
2. 실험 방법
3. 실험 결과 및 해석
4. 한계 및 오류
본문내용
1. 실험 목적


정교화(Elaboration)란 어떠한 원리를 저장할 때 단순한 저장이 아닌 그와 관련된 것들을 함께 기억하는 것으로 이 과정은 정보를 보존함에 있어 더욱 효율적인 방법이다.
Elaboration은 정보간의 연관성을 통해 사람의 기억력에 더 많은 내용이 저장될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 예를 들어 같은 내용이라도 더 다양한 정보가 존재한다면 이해하기가 더 쉽다는 것이다. 암기보다는 이해에 focus 되어 있는 elaboration 이기 때문에 사람의 이해력에 더 많은 도움을 준다.
정교화(Elaboration)가 어떻게 학습에 영향이 미치는지에 대한 선행연구들이 많이 있다. 그 중에는 정교화 질문 생성 전략(‘고도연,2004’)은 글의 내용에 ‘왜’ 라는 질문을 만들고, 배경지식과 결합하여 활용 하면서 그 내용을 기억하고 이해 하도록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 결과가 나와있다. 이 연구에서는 글의 내용에 대하여 의문을 갖고, 더 많은 정보를 구하고, 쌓으면 ‘재인(再認)’과’이해(理解)’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언급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나아가서는 위와 같은 방법이 독해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이 외에도 단어암기를 돕는 정교화(Elaboration)의 역할에 대한 연구도 있었는데(‘김영규, 2006’), 이 연구에서는 단어를 암기할 때 ‘단순 정교화’, ‘심화된 정교화’와 ‘정교화를 하지 않은’ 위의 세 가지의 단어 설명 형태를 갖고 암기를 하도록 하는 실험을 했다. 그 결과 정교화는 단순암기가 아닌 깊이 있는 이해를 도와 기억을 할 수 있다는 알 수 있었다.
위 실험들의 결과로써 정교화는 단어 암기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것을 전제로 “정교화가 개념이해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라는 가설을 세우고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교화 가능성 모델elm과 FCB-Grid 모델
  • 학습이론 전술: 흥미위주 광고 3. 이성/ 저관여 습관형성(doer)컴모델: D-L-F소비자이론: 반응이론광고: AC전략: 단순노출 전술: 반복광고 2. 감성/ 고관여감성적(feeler)컴모델: F-D-L소비자이론: 심리학적광고: CC전략: Brand Image전술: 이미지 광고 1. 이성/ 고관여정보적(thinker)컴모델: L-F-D소비자이론: 경제학적광고: PC전략: USP전술: Demonstration3. FCB 모델의 한계와 유의점 Grid 모델이 수학적 공식과 같은 것은 아님. 전략 수립의 효율화 실제 업무

  • [심리연구] 자막이 시청자의 기억에 미치는 영향
  • 정교화를 중심으로 자막의 조작과 그것으로 이끌어낼 수 있는 비정밀정교화의 반응을 예상하며 이로써 영상 전체에서 자막이 시청자의 기억에 미치는 영향을 전체적인 연구의 중요 방향으로 삼고, 영상의 내용에서 자막이 전달하는 비율이 시청자의 영상의 전체적인 인지 비율에서 얼마만큼의 비중을 차지하는지 알아보고자 했다.기존문헌의 결론은 TV제작자 측면에서 방송보조자막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시청자의 입장에서는 사용되는 편이 더 낫

  • 스키마(schema,도식)구성,기능,재구성,장점, 스키마(schema,도식)확장,영향, 스키마(도식)독해관,독해이론, 스키마 활용방법
  • 학습자의 언어습득능력과 배경지식으로부터 가설과 예측을 시작하여 이를 시험하는 과정이다(Carrell, 1981). 독해를 선택적이며 단일한 과정(selective and unitary process)으로 보고 기술(skill)보다는 책략(strategy)이 독해과정에 중요하다고 본 Goodman(1967)의 견해와도 일치하는 것으로, 그는 독해를 자료수집에서 시작하여 예측하고 검증하여 확인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한다. 한편, 스키마 이론(schema theory)에 의하면 독해 시 독자는 직선상으로 가시화되어있는 문자

  • 사회과교육,영어과교육 교수학습전략, 실과과교육 교수학습전략, 공동체교수학습전략, 언어교수학습전략, 개념지도화교수학습전략, 협동교수학습전략
  • 학습을 지원, 촉진하는 학습 문화의 개발2) 학습방법의 학습(Learning to learn)3) 동기부여자4) 방향설정자5) 조정자6) 상담자7) 혁신자3. 학습자의 역할Ⅴ. 언어교수학습전략Ⅵ. 개념지도화교수학습전략1. 개념지도화 학습전략의 의미2. 개념지도 효과의 이론적 근거 1) 학습심리학적인 근거2) 교수이론적 근거Ⅶ. 협동교수학습전략1. 분위기(Mood: M)2. 이해(Understanding : U)3. 회상(Recalling : R)4. 탐색(Detect : D) 5. 정교화(Elaborating : E) 6. 인출(Retrieval : R)

  • [협동학습]협동학습의 개념, 원리, 협동학습의 변인, 분위기 조성, 협동학습의 구성, 운영, 협동학습의 지도, 기대효과, 시사점 분석
  • 협동학습의 개념, 협동학습의 원리, 협동학습의 변인, 협동학습의 분위기 조성, 협동학습의 구성, 협동학습의 운영, 협동학습의 지도, 협동학습의 기대효과, 협동학습 관련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협동학습의 개념과 원리Ⅲ. 협동학습의 변인1. 분위기(Mood: M)2. 이해(Understanding : U)3. 회상(Recalling : R)4. 탐색(Detect : D) 5. 정교화(Elaborating : E)6. 인출(Retrieval : R)Ⅳ. 협동학습의 분위기 조성1. 수신호를 사용한 주의집중 방법2. 박수를 통한 주의집중 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