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발달] 마음이론 -만 3, 4, 5세 아동을 대상으로 내용교체실험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마음이론과 선행연구결과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한계점

Ⅴ. 결론 및 함의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타인과의 상호성과 연관성, 대응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면서 성장하는 동안 아동들은 타인들이 자기 자신과 다른 생각, 감정, 판단을 하는 경우를 경험하고 이러한 경험을 통해 점차 사람에게는 마음이라는 것이 있으며 이 마음이 사람들의 행동과 관계가 있음을 알아가게 된다. 이렇게 점차 사람의 행동에는 마음 상태가 반영된다는 것을 이해하고 자신과 타인의 욕구나 신념, 생각들이 행동과 관련된다는 것을 이해하는 사고체계 즉 마음에 대한 이해를 마음이론이라고 한다. 마음이론이 발달한 아동들은 자신 외에 다른 사람의 관점으로 시야를 확대함으로써 다른 사람의 행동을 예측하고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다. 또한 대인관계에 있어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다른 사람들에 대한 공감과 이해능력이 뛰어나므로 효율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하고 자기중심적인 유아기의 사고에서 벗어나게 해주는 계기가 된다. 이에 반해 마음이론의 발달이 미숙한 아동은 타인을 이해하는 사회적 능력이 부족하므로 대인관계에서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고 자기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나기 힘들기 때문에 타인에게 보다 함부로 행동할 가능성이 높다. 마음이론은 유아기부터 발달하기 시작하므로 아동들에게 있어서 마음이론의 발달 수준은 중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박성연(2010), 아동발달, 교문사
John H. Flavel, Patricia H. Miller, Scott A. Miller(2003), 인지발달, 시그마프레스
박찬옥, 서동미, 엄은나(2010), 유아사회교육, 정민사
성현란, 이현진 외(2004), 인지발달, 학지사
Rita Wicks-Nelson & Allen C. Israel(2011), 아동, 청소년 이상심리학, 시그마프레스
윤복희(2011). 3, 4, 5세 유아의 조망수용, 마음이론, 교수의도 인식, 교수학습반응의 발달 및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학위논문(박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이영자 외 지음(2005), (그림책 이야기를 활용한) 집단 게임놀이 프로그램 : 정서지능, 마음이론, 실행기능 향상 프로그램, 창지사
이윤경(1999), 고기능 자폐장애와 학령전 아동의 틀린 믿음과 속임에 대한 이해, 이화여자대학교
이윤진(2000), 학령전 아동의 마음 이론의 개념적 발달 : 속임 능력에 관한 실험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국제 영유아 교육 프랜차이즈 -한국짐보리(주)짐월드
  • 영유아 교육 서비스업 시장교육업종 중에서도 유아 및 어린이 대상 교육사업, 초등생 대상 교육사업 또한 날로 커지고 있는 시장이다. 이 중에서 유아를 대상으로 한 교육 사업은 아동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재화 또는 서비스를 생산 또는 제공하는 경제의 한 부문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영유아 교육 서비스업 시장은 2001년 8천억~9천억 원 규모에서 지난해에는 3조원 규모로 급팽창하고 있다. 아이를 특별하게 가르치자는 욕구와 함께 출산율이 떨어지

  •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연습문제풀이
  • 연구한다면, 실질적이고 본질적인 인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에 인간행동을 완벽히 이해하기 어렵다. 3. 인간행동 관련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서 어떤 가치를 갖는지에 대해 논의해 보시오.- 인간행동은 주로 개인의 성격에 의해 결정되므로, 인간행동 이해를 위해서는 인간발달뿐만 아니라 인간의 성격을 이해하여야 한다. 인간의 성격을 이해하게 되면 인간행동을 있는 그대로 기술하고, 그 행동의 원인을 설명할 수 있게 되며, 미래의 행동

  • 4-2영유아발달정리
  • 제1장 발달의 이해 1.영유아발달의기초/2.시대별유아인식변화/3.발달연구방법4.영유아검사/5.영유아대상연구윤리와연구대상자보호◆발달의개념발달: 역동적체계의산물/인간의생명이 시작되는 수정부터 죽음에이르기까지 전생애에 걸쳐연속해서 일어나는 시간에 따른 변화/상향적변화와하향적변화/양적변화와질적변화발달을결정짓는요인:성숙(유전)과경험(학습,환경)◆발달의원리일정한순서가있으며누적적/일정한방향으로진행: 두미,

  • 아동유괴 예방을 위한 대안적 교육방안
  • 아동유괴 예방을 위한 대안적 교육방안목 차I. 서 론1. 연구의 목적 2.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유괴의 정의 2. 유괴의 특성 3. 유괴의 유형 4. 유괴의 방법 Ⅲ. 현재 유괴예방 교육실태 1. 현 예방교육 실태1) 아동의 인식 2) 부모의 인식 및 예방교육의 현황 2. 기관 내 예방교육 현황 Ⅳ. 유괴 예방교육 프로그램 1. 대안적 교육방안2. 실제 구성 1) 교육기관에서의 예방교육 2) 가정에서의 예방교육 3. 기대효과Ⅴ. 논의 및 제언 ◆ 참고문헌

  • [아동복지] 아동학대
  • 4세 이하의 자청소년 보호법청소년연 19세 미만의 자소년법소년20세 미만의 자입양촉진 및 절차에 관한 특례법아동18세 미만의 자 근로기준법연소자15세 미만의 자민법미성년자20세 미만의 자형법형사 미성년자14세 되지 아니한 자국민 기초생활 보장법아동18세 미만의 자 위의 표는 국내 법률에서의 아동관련 개념들을 정리한 것으로 앞으로 이런 법률규정상의 통일이 절실하게 필요함을 보여 준다 2) 발달적 관점에서의 아동의 정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