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체육교육] 지체장애가 있는 엘리트선수의 발전 방향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제한점
4. 용어 정의

Ⅱ 이론적 배경
1. 패럴림픽[Paralympics]의 배경
2. 지체장애인의 정의 및 특성
3. 지체장애인의 수치
4. 장애유형별 선수등록 현황
5. 장애인 체육시설 현황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및 연구 범위
2. 연구기간 및 절차
3. 자료수집 방법

Ⅳ 연구결과 및 해석
1. 특수 엘리트 체육 현실의 문제점
2. 특수 엘리트 체육 현실의 해결책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급격한 경제 성장, 복지 및 복지 시설 증가, 그리고 엘리트 스포츠 선수 배출 및 국가적 기록 달성 등을 통해 우리나라는 선진국의 대열에 들어가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장애인 인구가 급격히 늘어났다기보다는 위의 이유들 때문에 장애인 복지 시설과 문제 현황은 점점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국가들마다 올림픽을 통해 스포츠 강국으로 인식되고 싶어 하는 것은 단순히 최선을 다하자는 올림픽 정신이나 스포츠 정신 때문만은 아니다.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한 국가의 높은 스포츠 수준을 입증하는 것은 즉 한 국가의 과학과 기술 그리고 국력을 뽐내는 것이다. 장애인 엘리트 선수들이 참여하는 패럴림픽 또한 비슷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여기서도 단순히 국가별 장애인 선수의 실력을 가리고 상을 주는데 목적을 두기 보다는 정부는 장애인 스포츠 강국이라는 것을 입증하여 우리나라의 선진 복지 문화를 간접적으로 드러내며 이를 통해 우리나라도 선진국의 대열 들어갈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렇다고 해서 장애인 스포츠인들이 스포츠에 참여하는 이유가 정부의 그 목적과는 같다고 볼 수 없다. 장애인들에게도 스포츠에 참여하는 나름대로의 이유가 충분히 있기 때문이다. 비록 시설과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국가의 목적은 다를 수 있으나 그렇다고 장애인 선수 개인이 얻는 이익이 없다고 볼 수 없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1)김권일(2006), “특수체육의 정체성 확립,” 용인대학교 특수체육연구소

2)이애란(2004), “Curr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s of Physical Education in Kindergarten Programs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3)박혜은(2008), “장애 청소년 체육대회 발전방안 모색”

4)조영희(2009), “한국 특수체육교육(학)과의 특수체육지도자 양성을 위한 교과과정모형 개발 연구”

5)박병도(2005), “우리나라 장애인 스포츠 실태에 관한 파랄림픽 국가대표 선수들의 인식 연구”

6)矢部京之助, 전혜자 역,「특수체육 : 원리와 프로그램」, 서울 : 대경북스 ,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체육] 특수체육의 필요성과 특수체육의 미래와 전망
  • Report레포트 제목 : 과 목전 공담당교수이 름학 번제 출 일1장 장애인 스포츠의 발전과 역사1. 세계 특수체육의 역사(1)고대의 치료 운동(2)근대의 치료운동(3)치료운동의 발전2) 한국 특수체육의 역사(1) 학교교육(2) 장애인 스포츠의 발전2장 특수체육의 필요성과 개념1) 특수체육의 목적2) 특수체육의 가치3) 특수체육의 기능과 역할특수체육의 개념1) 특수체육의 구성과 범위3장 특수체육의 미래와 전망1) 특수체육에 대한 의식의 선진화2)

  • [재활학개론] 장애인 스포츠의 이해와 활성화 방안
  • 장애인스포츠(adapted sport)는 특수체육이라는 adapted physical education과 장애인신체활동이라는 adapted physical activity와 일치하며, 장애인보다는 오히려 스포츠의 변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한, 가장 표준적이면서 통합된 환경에 참여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으며, 정상화 이론(normalization theory)과 일치할 뿐만 아니라 스포츠 활동의 기회를 보장해준다. adapted sport는 장애인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환경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 장애인 패럴림픽(Paralympic)의 현황 및 문제점
  • 대한 현황 및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개선 및 발전방안을 모색해 보도록 하겠다.Ⅱ. 패럴림픽(Paralympic)의 현황 및 문제점1.패럴림픽이란?1) 패럴림픽의 어원패럴림픽(Paralympics)이란 원래 하반신 마비를 뜻하는 영어 Paralegia와 Olympic의 합성어로서 1964년 동경올림픽 때부터 쓰이기 시작하였다. 그 후 대회가 거듭되면서 참가선수의 폭이 넓어져 척수장애 외에 시각장애, 뇌성마비, 절단 및 기타 장애인 등 전반적인 장애인들도 포괄하게 되자 세계

  • 장애인 체육 - 장애인 올림픽을 중심으로
  • 장애인 체육 -장애인 올림픽을 중심으로- ◆ 차 례 ◆- 서 론 -- 본 론 -1. 장애인 체육1) 장애인 체육의 정의2) 장애인 체육의 역사적 배경3) 장애인 체육의 가치 4) 장애인 체육에 대한 일반인식 5) 국내 장애인 체육의 변천2. 장애인 올림픽대회1) 장애인 올림픽이란?2) 발전 과정3) 장애인 올림픽의 현황 4) 장애인 올림픽 관련 정책 및 제도3. 장애인올림픽 사례1) 2004년 아테네 장애인 올림픽2) 장애인 올림픽 선수 사례4. 장애인체육의 현실적인

  • 특수교육(장애인교육) 대상, 목표, 특수교육(장애인교육) 원리, 특수교육(장애인교육) 현황과 교육조치, 특수교육(장애인교육) 내실화방안
  • 교육(장애인교육)의 현황1. 특수학교2. 특수학급3. 특수학교의 체육시설․설비Ⅶ.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교육조치1. 특수교육 취학 형태의 주요유형1) 일반학급에 등록되어 특수교육 자료와 설비를 이용하는 형태(special education instructional materials and equipment service only)2) 특수교육 지도 자료와 설비를 이용하고 일반 교사에게 특수교육에 대한 자문을 해주는 형태(special education consultants to regular teacher)3) 일반학급에 등록되어 특수교육 방문교사와 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