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게이트키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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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개념
게이트키핑 개념

2.역사
게이트키핑 역사

3.영향을 미치는 요인
외무요인
내부요인

4.새로운 모델
인터넷

4.사회적 역할

6.참고문헌
본문내용
게이트 키핑의 개념
뉴스 미디어 조직 내에서
뉴스결정권자(기자, 편집자)에 의해 뉴스가 취사 선택되는 과정


게이트 키퍼
커뮤니케이션의 관문을 지키는 사람이란 뜻으로 뉴스나 정보의 유출을 통제하는 사람.
어떤 뉴스는 보도하고, 어떤 뉴스는 보도하지 않음으로써 수용자들에게 뉴스의 문(gate)을 열거나 닫는 문지기의 역할을 함.

게이트 키핑의 역사
1943년 커트 레빈(Kurt Lewin) : 제 2차 세계대전 중 미국정부의 의뢰를 받아 식품의 유통 경로 연구.

2. 1950년 화이트(White, 1950) : 커트 레빈의 연구를 언론의 메시지 생산과정에 최초로 적용. 정보의 90%가 ‘주관적’으로 버려짐.

3. 1960년대 : 언론사라는 조직적 차원에서 연구.

4. 1970년대 : 사회제도적인 맥락에서 연구.

5. 1980년대 이후 : 사회의 지배 이데올로기에 대한 비판적 관점에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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