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 `안풍(안철수 열풍)`보도를 통해 본 한국언론의 의제설정 -5대 일간지의 지면보도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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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연구 배경 및 목적
본론 1
연구 대상 및 안철수의 입장
본론 2
5대 일간지 보도 내용 분석
결론
언론의 건전한 아젠다 세팅을 위한 제언
Q & A
Free Discussion
본문내용
의제 설정 이론
1) 의제설정 이론(Agenda-setting theory)

매체가 어떤 이슈나 속성을 집중 보도하면,
수용자들이 그 이슈나 속성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매체효과론

2) 기존 연구 분석

박선희·주정민(2004)
반현·최원석·신성혜(2004)
강희정(2009) : ‘17대 대선 보도에 나타난 후보자 속성 연구 : 매체 간 2차 의제설정을 중심으로’
이동훈(2007) : ‘뉴스매체의 의제설정효과 연구 : 포털뉴스와 종이신문의 비교를 중심으로’



1) 조선, 중앙, 동아, 한겨레, 경향신문 - 제목에 ‘안철수’가 포함된 지면보도

2) 2011년 9월부터 2011년 11월 1일까지 보도 내용 - 언론의 의제설정 기능이 수행되어가는 양상을 추적

3) 신문이 가진 정치적 성향에 따라 분류 – 정치적 성향에 따른 의제 설정의 양상의 차이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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