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과정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학습의 정의
교수와 학습의 비교
이상적인 수업이란?
교수-학습지도의 원리
수업과정의 구성요소 변인
Glaser의 수업모형
KEDI(한국교육개발원)의 수업과정 모형
Carroll의 학교학습모형
Bloom의 완전학습모형
Bruner의 교수이론과 발견학습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적 수용학습이론(설명식 수업이론)
가네(Gagn )의 수업이론
마시알라스(B.G.Massialas)의 탐구학습
플랜더즈(Flanders)의수업형태분석(=언어상호작용분석)
위트록(M.C.Wittrock)의 수업형태 분류 :
개별처방수업(IPI) : Cooly, Glaser
적성처치 상호작용모형(ATI)
컴퓨터 보조수업(CAI)
웹기반수업(web-based instruction)을 위한 설계원리
학습부진아의 지도 요령

본문내용

학습의 정의
Pavlov, Thorndike : 학습을 '자극과 반응의 결합'으로 본다.
K hler, Koffka : 학습을 '통찰에 의한 관계의 발견'으로 본다.
Skinner : 학습을 '강화에 의한 조건화 과정'으로 본다.
일반적 의미 : 학습이란,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로 발생되는 비교적 영속적, 지속적인 행동의 변화이다. 단, 생득적 변화, 성숙에 의한 변화, 일시적인 변화는 학습에서 제외된다.

교수와 학습의 비교
교수는 교사 중심이고, 학습은 학생중심으로 교사가 안내자, 조력자 역할을 한다.
교수는 일정한 목표가 있지만 학습은 목표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
교수는 독립변수인 데 반해, 학습은 교사가 제시한 교과 범위내에서 일어나는 종속변수이다.
교수는 교사가 가르치는 내용은 일의적(一義的)이지만, 학습은 다의적(多義的)이다.
교수는 학습의 문제점을 찾아 지도하는 처방적 행동이지만 학습은 학생행동의 결과를 그대로 기술하는 기술적 입장이다.
교수 연구의 대상은 교실 사태이지만 학습의 연구는 동물을 대상으로 실험실 또는 단순화된 수업장면을 대상으로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국어과 영역별 평가와 7차 평가의 문제점 평가 방안에 관한 논의
  • 학습자 성취수준 판단과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은 물론, 교재나 평가 도구의 개선에까지 적절히 활용해야 한다면서 그 폭을 좀 더 넓혀 설명하고 있다. 더 나아가 학습과정상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학습자뿐만 아니라 교사․학부모․행정가에게 이르기까지 참고 자료로 삼게 한다는 점을 명시해놓고 있다.Ⅲ. 국어과 영역별 평가 최현섭 외 6(2008),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p 185~503 요약발췌1. 듣기 영역의 평가1) 듣기 평가의 목표와 방향듣기 지도 내

  • (A+ 레포트)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과정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함과 동시에 오적, 자기생성적 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해 행동표출이 계속적으로 통제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사회학습이론은 직접 경험과 대리적 경험을 통해 인간의 행동이 변화될 수 있는 하나의 잠재능력의 결합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사회학습이론이 실제 문제의 해결에 공헌해야할 바를 가장 잘 통합적으로 요약하고 있어 “합일의” 이론적 골격을 제공해 주고 있다고 본다. 사회학습이론은 인간 이해

  • [교수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 유아교육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B형사회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사회학습이론(관찰학습)의 이론적 변화2. 관찰학습의 과정3. 사회적 학습의 원리4. 관찰학습의 실제적 적용으로서의 모델링5. 관찰학습의 교육적 시사점6. 공헌점Ⅲ. 결 론Ⅳ. 문헌고찰Ⅰ. 서 론인간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학습은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과정이다. 인간은 학습을 통하여 주변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적응해 나간다. 일반적으로

  • 보육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배경의 원인과 그에 대한 예시보육과
  • 과정에 대한 대략적이고 핵심적인 개념을 요약해 보고 보육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배경의 원인을 예시를 들어가며 서술해 보고자 한다.Ⅱ. 본 론1. 보육과정에 대한 간단한 개요들1) 개념정의보육과정이란 보육시설에서 영유아를 어떻게 돌보며 어떤 경험과 학습활동을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기본 틀로서 보육활동에 대한 체계적인 계획으로 보육철학, 보육목적, 발달이론에 근거한 상호작용, 활동프로그램, 조직화된 학습과정, 교수방법

  • 사회과 수업의 새로운 학습 지도안 설계
  • 학습 지도안(프레임)을 제안한다. 둘째, 새로운 사회과 학습 지도안을 활용하여 사회과 지도안을 작성한다. 셋째, 사회과 수업을 한 후 수업 비평의 과정을 통해 새로운 학습 지도안의 효과성을 밝힌다. 이 단계에서 효과성은 실행연구로 진행하고자 한다. 주요 선행연구요약 및 선행 연구와의 차별성한광웅(2010)은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의 반성적 멘토링에 의한 예비교사의 수업전문성 형성 과정 연구에서 수업설계의 정화는 통상 교수학습 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