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연구방법 논문비평]그림동화책 읽어주기 활동이 청각장애유아의 읽기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요약

Ⅰ. 서론
1. 정상 아동의 읽기에 대한 연구
2. 청각 장애를 대상으로 한 연구
3. 연구 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

Ⅱ.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평가도구
3. 연구절차

Ⅲ. 연구결과
1. 그림동화책 읽어주기 활동이 읽기흥미에 미치는 영향
2. 그림동화책 읽어주기 활동이 읽기태도에 미치는 영향
3. 그림동화책 읽어주기 활동이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

Ⅳ. 논의 및 결론
1. 결론
2. 제한점


비 평

Ⅰ. 서론

Ⅱ.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평가도구
3. 연구절차

Ⅲ. 연구결과

Ⅳ. 연구의 기여도
본문내용
Ⅰ. 서론
읽기란 인지과정과 언어적 지식을 요하는 복잡한 활동으로 장기간의 많은 연습을 요구하는 평생의 과제이다. 최근의 언어 발달 이론은 유아의 읽기와 쓰기 능력이 어떤 시점에서 문해화 되어 가는 과정에 있다고 본다.

1. 정상 아동의 읽기에 대한 연구
이차숙․노명완(1994)은 유아가 책을 접할 기회가 많고 책에 있는 내용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문자의 상징성에 호기심을 느낄 때 유아의 읽기 능력은 발달하게 될 것이라고 하였다.
Good(1973)은 유아의 읽기 경험은 읽기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흥미를 가지고 있을 때 더욱 풍부해진다고 하였다.
Brigg(1987)은 읽기 과정에서 긍정적인 읽기 태도가 매우 중요하다고 하였다. 읽기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는 노력과 동기의 결여 및 부정적인 행동을 가져오며, 긍정적인 태도는 학습을 증진시킨다고 하였다.
Bates(1983), Cook(1988)은 읽기에 대한 흥미는 읽기 능력을 예언하는 좋은 지표라고 하였다.
Noland & Craft(1976)은 읽기를 싫어하는 유아의 읽기 동기를 유발하기 위한 전략으로 아동의 문제의 원인을 진단하고 그에 따른 교수방법의 수정과 유아가 흥미 있어 하는 읽기 자료의 제공과 소집단이나 일 대 일 교수, 친밀한 관계의 형성과 활동 중의 적절한 보상 등을 제시하였다.
Cook(1988)은 유아의 읽기에 대한 동기는 흥미와 능력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며 유아가 읽기자료를 재미없다고 느낀다면 읽기에 대한 부정적인 느낌을 갖게 되고 흥미를 잃게 될 것이라고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지도] 초등학교 독서지도 및 독서교육
  • 읽기 쉬운 것부터 읽게 하고 점차 내용과 형식을 갖춘 복잡한 책을 읽게하는 한편 독서 토론회 등 여러가지 독서 행사를 통하여 독서 습관을 형성해 나가야 한다고 판단된다.Ⅵ. 독서지도의 원리1. 독서지도 방법의 원리독서지도는 독서에 의한 인격 형성의 지도이므로 다른 교육활동과 마찬가지로 교육적인 방법 원리에 터하여 실시되어야 하는데 그 중요한 원리는 10개항을 들고 그 항목별로 주된 것 세 가지만 밝혀 본다.1) 자발성(동기)의 원리독

  • (교과논리및논술 A형) ‘영유아기 영어교육’과 관련된 논문 1개, 기사 2개 이상을 읽고,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을 작성하시오
  • 교육의 목적 및 방법이 유아는 물론 영아에게 타당한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기 영어교육’과 관련된 논문 1개, 기사 2개 이상을 읽고,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을 작성해 보겠다.Ⅱ. 본론1. ‘영유아기 영어교육’과 관련된 논문1) 어린이집의 영아조기영어교육 실태 및 원장과 교사의 인식(배미숙, 2010,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어린이집의 영아조기영어교육의 실태 및 원장과 교사의 인식에 대한 연구 결

  • 자폐아치료 및 교육-가정지도프로그램
  • 특수조기 교육기관 자폐아교육 프로그램의 가정지도프로그램으로서의 활용여부III. 결론 및 제언 - 논문 참고1. 결 론2. 제 언 Ⅰ. 서 론 (논문 참고)1. 문제 제기유아 자폐증은 어떠한 문화권에서나 찾아볼 수 있는 특이한 아동의 장애증상으로서 1943년 Leo Kanner에 의해 최초로 명명되어 하나의 특수 집단으로 기술된 이후 자폐아동은 분명한 하나의 임상증후군으로 입증되고 있으나, 현재에 이르기까지 그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서는 정

  • [특수교육] 장애아동 언어지도-형태초점교수법 적용 연구
  •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영어 교육 접근 방법의 교수법적 특징 (민찬규 2002)구분형태 중심 영어 교육형태 초점 영어 교육교수-학습 초점언어 형태언어 형태, 의미, 기능교수-학습 목표정확성 신장정확성과 유창성 신장교수요목구조 중심 교수 요목과제 중심 교수 요목의사소통 교수 요목교수-학습 방법교사의 명시적 설명의사소통 활동언어자료의 암시적 제시와 피드백교사 역할학습 통제자 및 조작자학습 자료의 제공자학습의

  • 반 편견 교육 레포트
  • 반편견교육Ⅰ. 서론1. 편견이란 1) 편견의 정의2) 편견 속에서 발견되는 자화상2. 반편견 교육이란1) 반편견 교육의 정의Ⅱ. 본론1. 역사  이론적 배경1) 우리나라 반편견 교육의 배경2. 교육 목적  목표와 필요성.1) 반편견 교육의 필요성2) 반편견 교육의 교육철학3) 반편견 교육의 목표 3. 교육 내용 및 방법1) 반편견 교육내용 및 활동2) 반편견 교육의 실례3) 주제별 반편견 교육(1) 다문화 (2) 장애아(통합교육) (3) 성 정체성4. 환경, 교구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