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연구방법 논문비평]그림동화책 읽어주기 활동이 청각장애유아의 읽기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요약
Ⅰ. 서론
1. 정상 아동의 읽기에 대한 연구
2. 청각 장애를 대상으로 한 연구
3. 연구 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
Ⅱ.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평가도구
3. 연구절차
Ⅲ. 연구결과
1. 그림동화책 읽어주기 활동이 읽기흥미에 미치는 영향
2. 그림동화책 읽어주기 활동이 읽기태도에 미치는 영향
3. 그림동화책 읽어주기 활동이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
Ⅳ. 논의 및 결론
1. 결론
2. 제한점
비 평
Ⅰ. 서론
Ⅱ.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평가도구
3. 연구절차
Ⅲ. 연구결과
Ⅳ. 연구의 기여도
- 본문내용
-
Ⅰ. 서론
읽기란 인지과정과 언어적 지식을 요하는 복잡한 활동으로 장기간의 많은 연습을 요구하는 평생의 과제이다. 최근의 언어 발달 이론은 유아의 읽기와 쓰기 능력이 어떤 시점에서 문해화 되어 가는 과정에 있다고 본다.
1. 정상 아동의 읽기에 대한 연구
이차숙․노명완(1994)은 유아가 책을 접할 기회가 많고 책에 있는 내용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문자의 상징성에 호기심을 느낄 때 유아의 읽기 능력은 발달하게 될 것이라고 하였다.
Good(1973)은 유아의 읽기 경험은 읽기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흥미를 가지고 있을 때 더욱 풍부해진다고 하였다.
Brigg(1987)은 읽기 과정에서 긍정적인 읽기 태도가 매우 중요하다고 하였다. 읽기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는 노력과 동기의 결여 및 부정적인 행동을 가져오며, 긍정적인 태도는 학습을 증진시킨다고 하였다.
Bates(1983), Cook(1988)은 읽기에 대한 흥미는 읽기 능력을 예언하는 좋은 지표라고 하였다.
Noland & Craft(1976)은 읽기를 싫어하는 유아의 읽기 동기를 유발하기 위한 전략으로 아동의 문제의 원인을 진단하고 그에 따른 교수방법의 수정과 유아가 흥미 있어 하는 읽기 자료의 제공과 소집단이나 일 대 일 교수, 친밀한 관계의 형성과 활동 중의 적절한 보상 등을 제시하였다.
Cook(1988)은 유아의 읽기에 대한 동기는 흥미와 능력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며 유아가 읽기자료를 재미없다고 느낀다면 읽기에 대한 부정적인 느낌을 갖게 되고 흥미를 잃게 될 것이라고 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차의 이해] 성차의 생물학적 기원, 성의 사회문화적 성격, 여성성-남성성-양성성
- 노인장기요양보험
- [체육학습지도안] 배구수업지도안-이론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박완서의 자전거 도둑을 통해 배우는 양심 - 이야기를 통한 덕목교육
- 왕정복고시대와 18세기 ( 1660- 1798), 신고전주의 대표적 시인들
-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유전과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은 유전과 환경 중 더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지 서술 및 이유
-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 칸트와 공리주의 사상에서 조망한 안락사 문제(문제의 소재, 사례, 교과서 분석)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