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의 사회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아동기의 개념과 특징
2. 아동기의 사회환경
2-1. 학교공포증(School Phobia)
2-2. 사교육
2-3. 게임 중독
3. 조사하면서 나의 느낀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기의 개념과 특징
6세에서 11세까지 초등학교에 다니는 시기를 아동기라고 한다.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겨감에 따라, 이 시기의 발달에서는 학교생활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한다. 학교생활을 통해 아동은 많은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게 되며, 또래집단의 비중이 점차 커지게 되므로, 이 시기를 학동기 또는 도당기라고도 한다. 또한 아동기는 유아기나 사춘기의 격동에 비해 상대적으로 조용한 시기라는 점에서 잠복기라고도 한다.
발달측면에서도 아동기는 전조작적 사고를 벗어나 구체적 조작능력이 생기고, 사회적 관게 및 규칙에 대한 이해, 도덕적 사고에서도 큰 변화를 보여 자신이 속한 사회의 일원으로서 습득해야 할 인지능력 및 사회적 기술습득이 중요한 발달과제가 되는 등, 전반적인 발달에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시기이다.

2. 아동기의 사회 환경
2-1. 학교공포증 (School Phobia)

1-1) ‘학교공포증’이란?
학교공포증은 학교에 있는 것과 관련된 불안이나 공포를 말한다. 이는 짜증이나 복통, 두통, 구토와 같은 증세를 수반하며 공격성, 수줍음, 발끈 화내기 등과 같은 행동을 수반하기도 한다. 특히 이러한 문제는 방학과 같이 학교로부터 장기적인 공백이 있을 때 빈번하게 나타난다. 방학이 끝나고 그들은 학교로 돌아가는 것을 두려워한다. 이들 아동은 어머니나 가족과 분리되는 데서 유래하는 분리불안 때문에 학교공포증을 갖게 되
참고문헌
「예비 부모교육」
교육부 사교육실태조사 결과 발표에 대한 성명서- (사) 참교육을 위한 전국 학부모회
-http://cafe.daum.net/jinjuhakbumo/EVau/73
「이범의 교육특강」, 이범, 다산에듀
공교육과 사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http://blog.naver.com/cyhak84?Redirect=Log&logNo=70084514879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
-http://www.cyber1388.kr/kyci/counsel2/youth/self/game_1.asp
여성가족부 블로그 - <셧다운제 운영에 관한 설명자료>
-http://blog.daum.net/moge-family/4455
<게임 셧다운제> 100분 토론 게임중독과 신데렐라법 – 게임 셧다운제 시행에 대한 공방전
-http://blog.naver.com/luckyblog?Redirect=Log&logNo=3010712893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의 신체 운동 발달(인간행동과사회환경, 아동기발달, 아동기신체발달, 아동기인지발달, 아동기언어발달)
  • 환경 -아동의 자연스러운 호기심을 조장하고 문제를 통찰력 있게 해결하도록 자극하는 활동을 제공한다. 내재적 동기 -아동의 활동 결과에 따라 보상을 제공하는 것은 창의적인 활동으로부터 얻어지는 내재적인 즐거움을 손상시킬 수 있다. *성취 : 동기의 역할 - 외재적 동기는 보상과 처벌과 같은 외적 유인물에서 비롯되며, 내재적 동기는 호기심, 도전, 의지와 같은 내적 요인에 기초한다. 아동발달의 이해. 정옥분. 학지사청소년 복지

  • 영아기·유아기·아동기의 발달특성-인간행동과 사회환경-사회복지실천
  • 1. 영아기1) 영아기의 신체발달2) 신경계의 발달3) 영아기의 생리적 기능4) 언어발달5) 정서발달6) 인지발달2. 유아기1) 개념2) 발달적 특성(1) 신체와 운동기능의 발달(2) 심리적 발달(3) 사회적 발달3. 아동기1.아동기의 개념과 특성2.주요 발달내용1. 영아기1) 영아기의 신체발달(1) 신체성장영아기의 가장 큰 변화는 스스로 이동하거나 움직일 수 있는 독립된 존재로 발달하는 것이다.

  • [사회복지] 아동기(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 서론- 본론1. 아동기의 발달1) 신체 발달2) 인지 발달3) 도덕성 발달4) 아동기의 사회 및 정서 발달2. 아동기와 사회환경1) 아동기와 가족환경2) 아동기와 교육환경3) 아동기와 사회환경3. 아동기의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함의1) 아동기와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함의2) 일반 아동과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함의3) 요보호아동과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함의 4) 아동복지의 과제와 전망- 결론- 참고문헌서론 아동기는 6세에서 12세까지의 시기로 생활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아동기
  • - 아동기 전기 : 유치원 시기에 해당- 아동기 후기 : 초등학교 시기에 해당 Ⅰ. 아동기 전기1. 아동기 전기의 발달내용 및 과제1) 신체적 발달- 완만한 신체적 성장과 발달이 진행되는 시기- 운동기능의 발달- 스포츠와 단체놀이에 대한 관심 향상2) 인지적 발달- 기초적 수준의 도덕발달 형성- 가족과 지역사회의 도덕적 규범을 학습- 각 이론의 도덕적 발달프로이드와 정신분석 이론 : 초자아의 발달인지적 발달이론(피아제) : 타율적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발달이론-아동기
  • 아동기의 운동발달은 신체적 발달뿐만 아니라 심리사회적 발달에도 영향을 미친다. 특히 아동기에는 자신의 운동기술과 역량을 다른 아동과 비교하여 자신의 능력을 평가하기 때문에, 아동기의 자존감 형성의 밑바탕이 된다. 그러므로 아동기에는 운동을 할 수 있는 환경과 기회를 제공하여 자존감을 갖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2. 심리적 발달 2.1. 감각발달 감각기관을 통하여 사물이나 현상을 식별하는 과정을 지각(perception)이라 한다. 아동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