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교육] Seguin,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Seguin의 생리학적 교육방법
2. (행동주의) 학습이론이란?
3. 행동주의 학습이론 (분류체계와 학자중심)
4. 인지주의에 대해서
5. 구성주의에 대해서
참고문헌

본문내용
1. Seguin의 생리학적 교육방법

●「Aveyron의 야생아」교육
① Itard(Seguin의 스승)가 야생아 Victor를 교육함
② 야생아 교육의 기본적 원리: 감수성의 훈련, 감각의 의미성 형성이라고 하는 두 가지 단계를 거쳐 정신기능을 발달시킴
● Itard의 사고방법에 근거한 Seguin의 견해 - 생리학적 교육
감각을 통해 지각으로부터 개념에로, 인지로부터 사고에로의 교육을 진행하는 생리학적 교육이 정신지체아 교육에 있어서 가장 바람직스런 과학적 교육방법이다.
● Seguin의 교육방법
1. 교육철학
1)
- 제각기 잠재 능력, 특성을 충분히 발휘하여 일하고 있는 곳에 인간의 가치를 인정
- 인간의 개성을 중시
2)
- 도덕성 강조
- 백치의 두 가지 특성: 발달의 장애(발달의 원초적 장애)와 병적 상태(뇌의 상해의 결과)
- 정신지체아 특성에 의하여 발달교육과 치료교육의 두 가지를 하지 않으면 안됨
3)
- 기억의 훈련만으로는 백치를 개선할 수 없음
- 교육의 궁극적 목적: 자주성과 자유성을 가진 ‘도덕적 인간’
- 획일적 교육방법의 폐단을 주장
- 의도적인 교육에 의하여 백치도 도덕적 인간으로 육성될 수 있음
2. 교육방법
1) 감각교육
참고문헌
1. 교육학 대사전 (1975)
2. 임의영(1993),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 지성사
3. 김정권(1994), 정신지체아의 학습이론, 도서출판 특수교육
<참고사이트 >
http://yongwoo.co.kr/behavior/ch7/7-2-3.htm
http://cc.sungshin.ac.kr/~phi/coun10.htm
http://members.tripod.lycos.co.kr/jieun_choi/index_1.html(논문검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성숙주의, 구성주의,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여 각각의 장단점을 분석하시오
  • 주의3) 루소의 자연주의4) 몬테소리의 민감기이론5) 촘스키의 언어생득이론6) 보울비의 애착이론2. 구성주의 이론1) 이론적 배경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3)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발달이론3. 행동주의 이론1) 이론적 배경2) 왓슨의 고전적 조건반사이론3) 숀다이크의 연결주의4)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5)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4. 성숙주의, 구성주의, 행동주의 이론의 비교1) 환경과 상호작용2) 유아의 활동3) 교육활동과 방

  • [사회복지] 가족치료의 이해
  • 구성주의적인 가족치료 모델사회구성주의에서는 객관적인 현실보다는 개인의 정신적 구성에 관심을 가진다. 사회구성주의 이론에 의하면, 가족은 치료적 개입에서 이글어 낼 수 있는 본질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현실을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의해서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현실이란 사람들이 그 문제애 대하여 어떻게 지각하고 이야기 하는냐에 따라 다르게 존재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같은 상황을 다른관점에서 보고 이야기할

  • 영유아교사론B)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논하시고,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영유아교사론B)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논하시고,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차 례1서론2교육의 개념 및 목적3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4발달에 대한 개념5아동발달의 개념6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6-1구성주의 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6-2학습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6-3성숙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7참고자료1. 서론교육현장에서 교사는 각각의 개인차와 특성을 지닌 다양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가장

  • [유아교육] 피아제이론의 비평과 문제점
  • 인지발달특성이 언어를 통해 표현된 한 양상에 불과하다고 주장한다. Vygotsky는 아동이 대략 4세가 될 때 언어가 정신적 조작의 내적 형태 혹은 자기조절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게 됨을 밝히고 이때 양육자인 성인의 민감한 반응, 수용, 격려 등과 같은 상호작용의 질이 아동의 자기조절능력의 개인차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학동기에 이르면 아동의 인지발달은 보다 진보되어 실행적인 조절로 표현되는 지각, 주의집중, 기억과정에 대한 자기조절기

  • 학습장애A+자료 - 정신지체아 수학과 지도
  • 인지적인 방향의 중재가 이루어졌다. 인지발달적 중재는 학생들에게 학습 절차, 즉 학습하는 방법에 중점을 두지만, 학생들에게 특정 기술을 가르치기보다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략을 지도한다. Leon과 Pepe는 자기-교시모형 절차를 학습장애학생과 정신지체학생들에게 훈련한 결과, 이들의 산수계산 결함이 교정되었고 비슷한 과제에도 일반화가 되었다고 한다. 수학의 구성주의적 입장에 있는 Resnick은 학생은 수학 지식을 다른 영역의 지식과 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