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가해학생의 학교적응을 위한 캠프프로그램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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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개념 및 관련법
2. 현황
2. 현황
4. 전문가 의견
Ⅲ. 프로그램
Ⅳ. 결론
1. 한계점
2. 제언
Ⅴ. 참고자료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의 필요성

최근 들어 학교폭력이 이슈화가 되면서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렇게 많은 이들의 이목을 집중시킨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최근에 발생하는 학교폭력은 과거에 비해 폭력방법의 악질화와 잔인화로 범죄양상을 띄고 있다. 이것은 폭력행위에 대한 죄의식과 책임감이 점차 사라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학교폭력은 친구나 선배, 불량배 등을 통해 이루어지는 악성폭력의 형태가 많지만 그밖에도 부모나 교사의 체벌도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성인들에 의한 체벌은 청소년의 잘못된 행동을 일시적으로 규제하는 역할을 지니고 있지만, 체벌에 대한 반감과 부정적 감정에 대한 모방, 낙인 등의 부정적인 요인이 더 많이 존재한다. 또한 학교폭력 가해자의 연령이 낮아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마지막으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학교폭력 경험이 있는 피해학생이 나중에 가해학생이 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자신이 피해학생이었을 때 경험했던 것을 그대로 다른 학생에게 똑같이 되갚아 주려는 마음에서 다시 가해학생이 되거나 혹은 다시는 피해학생이 되지 않기 위해서 가해학생집단에 속하게 됨으로써 가해학생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학교폭력이 일어나는 원인으로는 가족기능의 약화를 꼽을 수 있다. 우리나라는 현재 가족의 형태와 구조가 과거와는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과거에 우리나라는 보통 대가족을 이루며 살아왔지만 현대에는 핵가족화, 한부모가족의 증가, 이혼가정 및 맞벌이 부부의 증가, 재혼가정의 증가 등의 다양한 가족형태를 보이고 있다. 이로 인해 과거의 가족이 수행해왔던 양육과 보호의 기능이 약화되었다.
참고문헌
「학교폭력 및 약물예방 상담과정」 도서출판 조은. 장후용. 2008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성민선 외. 2011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성민선 외. 2011
청소년임파워먼트프로그램의학교폭력예방및대처인식에관한연구/곽금연(2009)
학교폭력가해자를 위한 상호작용적 영화치료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김하강(2010)
학교폭력 중복경험자의 자아존중감과 문제대처행동 향상을 위한 현실요법 집단프로그램의 효과/도기봉(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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