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교육] 장애아부모교육과 특수교육 과제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Ⅰ 장애아 부모 교육
1. 장애아 부모교육의 정의
2. 장애아 부모 교육의 필요성과 목표
3. 장애아 부모의 심리/ 태도
4. 장애아 부모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선정
5. 장애아 부모 교육 프로그램 방법
6. 장애아 부모 교육 프로그램 예시
본론 Ⅱ 교육과제와 전망
1. 특수교육 이념의 정립
2. 장애인의 교육권 보장
3. 특수교육 전달체계의 개혁
4. 특수교육 지원체제의 개혁
5. 특수교육의 질 제고
6. 특수교육의 여건 강화
7.통합교육의 과제
8.전환교육의 과제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특수교육에 있어서 많은 패러다임 변화를 겪어 왔지만, 현재를 지배하는 화두는 "통합-unifying" 이라고 생각된다. 일반 아동과 장애 아동과의 통합(inclusion) 뿐만 아니라, 아동에 대한 지원에 있어서도, 아동을 둘러싼 환경(학교, 가정, 사회)과 긴밀히 협조하여 우리의 노력을 통합하는 생태학적 관점(ecological perspective)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점을 감안한다면 특수교육 현장에서 "장애아 부모교육"도 상당히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장애아 부모의 교육은 일반아동 부모 교육에 비해 상당히 까다로운 점이 있는데, 단순히 아동 발달 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장애 아동에 대한 일반교육, 언어, 물리 치료, 행동수정 등 교육, 치료와 관련된 정보를 공유하고 실천하며, 부모들이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정서도 함께 고려하고 치료가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본론Ⅰ에서는 장애아 부모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장애아 부모들이 가지고 있는 심리를 살펴봄으로써 이들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하다. 또한 장애아 부모교육이 어떤 내용을 가지고, 어떤 방법으로 이루어지는지 살펴보고, 장애아 프로그램의 예시(교육 주제: 아동 실종 시 대책)를 들어보겠다.

참고문헌
권요한 외 저 / 1998년 / 장애학생 부모교육 프로그램 / 국립특수교육원 연구보고
김승국 저/ 1995년 / 특수교육학 / 양서원
류승도 저/ 2001년 / 정신지체학교의 부모교육 실태와 교사 및 부모의 요구수준 /
대구대 특수교육대학원 박사 논문
여광응 외 저 / 2003년 / 특수아동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 과제와 전망
교육부 (1998). 특수교육연차보고서
교육부 (1999). 특수교육연차보고서
교육부 (2000). 특수학교(급) 현황. 미간행 유인물
김남순 (1998). 적정 특수교육비 산출 연구. 안산: 국립특수교육원
김동연·김영환 (1998). 장애학생 고등교육 지원방안. 안산: 국립특수교육원
김병하 (1998). 특수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정립과 그 과제. 특수교육학연구, 33(1), 5-21.
김병하 (1999). 새로운 천년을 대비한 특수교육 이념과 방향. 21세기를 향한 특수교육의 과제. 1999년도 춘계 학술 심포지움 자료집. 3-20.
김영환 (1999). 통합교육의 활성화 방안. 한길 김영환박사 정년퇴임 기념 문집. 일생일로. 246-257.
김원경 (1995). 통합교육의 정책적 과제와 대책. 특수교육학회지, 16(2), 33-40.
박경숙 (1999). 사회통합을 도모하는 장애인 교육. 교육부. 평생교육백서. 240-25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장애인교육]특수교육(장애인교육) 개념,성격, 특수교육(장애인교육) 특기적성교육,CAI,컴퓨터활용교육,ICT활용교육,과제
  •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1. 학생들에게 학습에 대한 접근을 가능하게 해 주는 가치 있는 도구의 역할을 할 수 있다2. ICT활용 교육은 장애를 가지고 있지 않은 일반인 학생들과 특수교육 학생들 간의 차이를 최소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3. 중증의 신체장애 혹은 감각 장애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에게 ICT활용 교육은 교육과정에 대한 물리적인 접근을 제공하여 준다Ⅷ.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과제1. 특수 아동 교육과 부모교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정신치료 치료의 기본적 요소가 되며 전통적인 정신요법과 신체적 자극 등의 감각요법의 병합을 시행할 수 있다. 행동요법 행동수정에 의해 아동의 긍정적 행동을 강화시키고 부정적 행동을 억제하는 방법이다. 집단특수교육/개별인지치료 체계적이고 치밀하게 짜여진 환경 하에서 특정한 과제를 훈련시켜 기본적 사회성이나 의사 소통을 도와준다. 언어치료 언어의 문제를 교정하나 단독으로만은 효과가 없다. 부모상담 중요한 치료자인 부모의

  • 통합유아교육과정의 유형과 효과에 관한 고찰(장애아중심)
  • 교육 정책의 공통적인 특성 (6) 통합교육에 대한 전망 3) 특수교육의 개념 변화 3. 통합유아교육과정의 유형(1) 일반학급 전지학습 (Mainstreaming= 주류화)(2) 일반주도 특수교육(regular education initiative) (3) 일반-특수 완전통합(Total Integration) 4. 통합 유아교육의 목적5. 통합유아교육과정의 효과1) 장애아2) 비장애아6. 통합유아교육과정의 요건1) 장애의 유형과 정도2) 일반유아와 장애유아의 비율3) 일반아동의 태도와 부모의 인식4) 교사의 자질 7. 통

  • [방통대 2013-2]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을 받는 통합교육에 대해 이해하고, 더 나아가 통합교육의 개선과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이번 과제를 통해 통합교육을 보다 잘 이해하고, 진정한 의미의 통합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문제점과 그에 따라 적극적으로 모색되어야 할 대책들을 살펴보고자 한다.Ⅱ. 이론적 배경1. 특수교육의 정의와 유형특수교육이란 시청각장애ㆍ지체부자유ㆍ정신지체 등으로 학교나 일반학급에서는 교

  • 교육의 평등성 보장과 특수교육 과제
  • 교육의 평등성 보장과 특수교육 과제 Ⅰ. 서론우리는 교사가 되기 위한 준비로 교육학의 여러 과목들을 듣지만 특수교육에는 전혀 관심이 없었다. 같은 교사임에도 불구하고 특수교사들을 우리와 전혀 다른 별개의 교사로만 인식하였고, 특수교육에 관해서도 아는 것이 별로 없었다. 게다가 우리는 특수교육의 현 상황조차도 잘 알지 못하고 있었다. 교사가 되려는 입장에서도 특수교육을 일반교육과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던 것이다. 우리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