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정신자치제 이론과 사고양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정신자치제 이론(mental self-government theory)은 지난 25년 간에 걸쳐 연구해온 Sternberg의 지능이론의 3기에 걸친 발달과정(제 1기- 1977년의 유추의 요소이론, 제 2기- 1985년의 삼원 지능이론, 제 3기- 1996년의 성공지능) 중에서 두 번째 시기에서 제안되었다. 정신자치제 이론의 핵심적 개념은 사람들이 자신들의 일상적인 행동에 다양한 방식의 지배나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Sternberg, 1988, 1990, 1997a).
Sternberg(1988, 1990, 1997a)는 인간의 사고양식을 인간세계에 존재하는 통치형태 및 통치조직과 관련시켜 이해하고자 한다. 인간세상에서 나타나는 정부의 다양한 스타일은 우연이 아니라, 인간의 정신 스타일이 외적으로 반영된 것이기 때문에 인간의 사고양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외적 측면과 내적 측면의 의미를 살펴야 된다고 본다. 이런 가정을 바탕으로 볼 때, 사고양식은 능력이 아니다. 능력이 비슷한 사람도 다른 사고양식을 지닐 수 있다. 예컨대, 비슷한 능력을 지닌 사람일지라도 어떤 사람은 자신의 생각에 따라 일하는 것을 선호할 수도 있다면 어떤 사람은 교사의 지시에 의해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어떤 사람은 협동학습을 선호하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자기 주도적 학습을 좋아할 수 있다.
정신자치제 이론은 인간의 정신세계에도 개인의 행동을 다스리는 심리적 구인으로서 정부가 존재한다고 보고, 정부가 기능(functions), 형태(forms), 수준(levels), 범위(scopes), 경향성(leanings) 등 가지 차원에서 통치하듯이, 인간에게도 아래〈표〉와 같이 사고양식을 적용할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Sternberg, 1988, 1990, 1997a).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
  • c8l***
    (2014.10.06 23:41:08)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지도] 지적장애의 이해와 통합교육의 실재
  • 교육의 실재 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 2. 교사의 역할 및 교수 방법 3. 지원의 요구가 적은 경도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교수방법4. 지원의 요구가 많은 중도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교수 방법 5. 장애유아의 자유놀이 참여 1) 자유놀이 시간에 장애유아가 가질 수 있는 어려움 2) 자유놀이에서 학습을 돕는 특별한 기회 3) 자유놀이에 적합한 놀잇감과 자료 선택 Ⅳ. 참고문헌I. 인지발달과 지도 방법1. 인지 및 그 발달 관련 이론인지(cognition) 혹

  • [교욱학개론] 교육의 심리적 기초
  • 양식다차원적인 사고양식(스턴버그 등,1998)정신자치제 이론(Theory fo Mental Self-government)지능과 성격 사이를 매개하는 지적양식사람들이 각기 선호하는 방식의 사고양식이 존재사고양식은 다른 상황에서 융통성 있게 변화할수 있으며사회화 될 수 있는 가변성 있는 것13가지 사고양식 개념을 기능, 형식, 수준, 범위 그리고 경향성의 다섯 가지 차원으로 나누어 제안1) 행 동 주 의3. 학습의 원리와 이론교육의 심리적 기초*자극 – 환경으로부터 학

  • [교육심리] 학습자의 인지양식 및 사회경제적 지위와 개인차
  • 사고양식(2/2)구 분특 징수준전체적 (global)일반적이고 추상적인 사고 선호지엽적 (local)구체적이고 정확한 사고 선호범위내부지향적 (internal)타인과 독립적으로 떨어지려 함외부지향적 (external)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 선호경향자유주의적 (liberal)기존의 규칙에 도전보수주의적 (conservaive)친밀감을 선호, 전통을 따르려 함1. 인지양식 – 정신자치제이론 by Sternberg(1988)교재 참고*1. 인지양식 – 사고양식과 교수법 by Sternberg(1997)교육적 함

  • [현대교육의 이해] 교육의 심리적접근
  • 양식- 장의 영향을 적게 받거나 받지 않음- 전체적, 맥락적인 자극 수용방식- 외부에서 제시된 특성들 안에서 사고 (자료들의 관계적 내용에 집중)장독립적인지양식- 추상적인 가설을 형성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충분한 생각 없이 시행착오적인 방식으로 대답을 하는 경향충동성인지양식총동성-사려성의분류Sturnberg : 이분법적 개념화를 뛰어넘은 다차원적 사고양식 제안=> 정신자치제 이론을 통해 선호하는 사고양식이 존재한다고 주장- 순

  • [아동복지]아동기의 심리적 장애
  • 교육, 지지적인 가족의 만남, 그리고 심리치료가 필요합니다. 1) 항정신병 약물 진정작용이 적은 고역가의 약물이 선호됩니다. ① haloperidol, trifluoperazine ② dosage : 1-10mg haloperidol a day. 2) 심리치료 ① 아동의 발달 수준을 고려해야 하고 ② 아동의 적적한 현실검증시에는 계속적인 지지가 있어야 하며 ③ 아동의 자신에 대한 느낌의 예민도,감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Ⅶ. 결론아동에게 심리문제가 나타나게 되는 것은 아동에게 문제 발생가능성을 높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