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 인식론적 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무료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Piaget의 조작적 구성주의
☞ 인식론적 장애 현상에 영향을 주는 요인
☞ 인식론적 장애의 장단점
☞ 인식론적 장애의 예
본문내용
☞ Piaget의 조작적 구성주의 - “수학적 개념의 이해”는 기존의 인지적 구조의 동화나 조절을 통한 재구성
→ 수학적 개념의 이해는 선행지식(인지구조)을 토대로 이루어짐 (즉, 학생들이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그 개념을 자신의 인지 구조의 일부로 적절히 동화와 조절을 하지 못하는 것이다.)
→ 개념을 이해 못하는 원인:
① 학생들의 새 개념과 관련되는 선행지식을 갖고 있지 않은 경우
② 기존 지식과 새 지식 사이의 관련을 맺기에 둘의 간격이 너무 먼 경우
③ 기존 개념이 새로운 개념과 갈등을 일으키는 경우

☞ 학생들의 현재 지식은 미래 학습에 대한 장애가 될 가능성이 있다. 이런 장애 중 어떤 것은 지식의 구성 과정에서 불가피한 요소이다.
→ 「어떤 특정 맥락에서는 성공적이고 유용한 지식으로서 학생의 인지구조의 일부가 되었지만, 새로운 문제 상황이나 더 넓어진 문맥에서는 부적합해진 지식」을 Tall, Herscovics는 “인지적 장애”, Brousseau는 “인식론적 장애”라고 불렀다.(위의 ③이 이에 해당)
ex) 초등학생 경우, 수를 더하면 커지고 빼면 작아진다는 생각에서 음수의 덧셈, 뺄셈에서는 이러한 기존 선행지식이 부적합한 지식이 되어 버린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