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 인식론적 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무료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Piaget의 조작적 구성주의
☞ 인식론적 장애 현상에 영향을 주는 요인
☞ 인식론적 장애의 장단점
☞ 인식론적 장애의 예
- 본문내용
-
☞ Piaget의 조작적 구성주의 - “수학적 개념의 이해”는 기존의 인지적 구조의 동화나 조절을 통한 재구성
→ 수학적 개념의 이해는 선행지식(인지구조)을 토대로 이루어짐 (즉, 학생들이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그 개념을 자신의 인지 구조의 일부로 적절히 동화와 조절을 하지 못하는 것이다.)
→ 개념을 이해 못하는 원인:
① 학생들의 새 개념과 관련되는 선행지식을 갖고 있지 않은 경우
② 기존 지식과 새 지식 사이의 관련을 맺기에 둘의 간격이 너무 먼 경우
③ 기존 개념이 새로운 개념과 갈등을 일으키는 경우
☞ 학생들의 현재 지식은 미래 학습에 대한 장애가 될 가능성이 있다. 이런 장애 중 어떤 것은 지식의 구성 과정에서 불가피한 요소이다.
→ 「어떤 특정 맥락에서는 성공적이고 유용한 지식으로서 학생의 인지구조의 일부가 되었지만, 새로운 문제 상황이나 더 넓어진 문맥에서는 부적합해진 지식」을 Tall, Herscovics는 “인지적 장애”, Brousseau는 “인식론적 장애”라고 불렀다.(위의 ③이 이에 해당)
ex) 초등학생 경우, 수를 더하면 커지고 빼면 작아진다는 생각에서 음수의 덧셈, 뺄셈에서는 이러한 기존 선행지식이 부적합한 지식이 되어 버린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시설평가, 사회복지 정책평가, 사회복지 프로그램평가, 사회복지 실천평가, 사회복지 조직평가, 사회복지 공동모금회배분사업평가, 사회복지 교육평가, 사회복지 전담공무원평가, 사회복지 자기평가 분석
- [인간과교육 3공통]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 [초등교육](초등)통합교과 과정의 정의와 필요성
- [교육사회] 대학수학능력시험 과학탐구영역 -물리Ⅱ, 생물Ⅱ 과목에 대한 2000년도와 2006년도 2개년 분석(과학 사회학적 관점으로)
- [통합교육과정][통합수업]통합교육과정의 개념, 통합교육과정의 유형, 통합교육과정의 변천, 통합교육과정의 기능과 운영, 통합교육과정의 현황, 통합교육과정의 효과 및 향후 통합교육과정의 과제와 방향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