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환경] 김광섭의 생태문학 -`성북동 비둘기`와 `금붕어`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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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작가 소개 및 작품분석

1. 작가소개

2. 작품분석

1) 성북동 비둘기

2) 금붕어




III.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참고문헌)

I. 서론

김광섭은 생태문학의 맹아가 싹트던 1960년대, 그의 시집『성북동 비둘기』를 통하여 무분별하게 개발되는 사회풍토를 비판하고 있다. 이 시집 속에는 「산」, 「성북동 비둘기」, 「무제」 등 그의 정신의 특질인 근원에의 향수와 사회비평의식이 격렬히 맥동하고 있다. 현대적 의미의 관념을 간직하면서도, 관념어의 구사나 추상적 표현이 말끔히 가시어 구체적인 표현의 아름다움과 세련된 솜씨를 보인다.
김광섭에 대한 문학 연구는 그의 활동 시기인 1930~1960년에는 활발하지 못한 편이다. 김광섭이 주목 받게 된 것은 1969년 <성북동 비둘기> 발간과 더불어서 이다. 기존 연구들은 대부분 시적 평가를 받고 있는 후기시에 치중하고 있다.
정태용은 김광섭을 순수문학적 성향이 강한 시인으로 언급하면서 시의 특성을 관념성과 자기성찰, 자기 응시라고 하였다. 그런데 이 특성은 현실도피적인 성향으로 이어지고 있어서 김광섭이 사회적인 시를 쓸 때 더욱 추상적일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김현승등은 김광섭 시에 나타난 관념성이 시대적 한계에 기인하는 것으로 파악했다. 김현승은 현대시가 사상성을 강조 할 수밖에 없으므로 관념을 시의 대상으로 삼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지만 시적표현이 관념적인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했다.
반면 김윤식은 한국시단에서 이질적이고 빈약한 관념성을 김광섭이 잘 보여준다고 하였다. 1930년대 시가 서정적이거나 모더니즘의 시에 편향 되어있던 것과 차별을 둔 것에 가치를 둔 평가 이다. 신경림은 김광섭의 관념성이 시에 대한 상호 모순적 가치에서 기인한다고 말하였다. 순진무구한 자세와 의지적인 모습이 서로 대조적이라는 것이다.
우리는 이 중 생태문학의 관점에서 「성북동 비둘기」와 「금붕어」를 통하여 자연에 대한 그의 관점을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김광섭, 『김광섭 시전집』서울: 일지사, 1974.
김영무, 「이산 김광섭의 시세계」, 세계의 문학, 1978, 가을.
김윤식, 「時를 쓴다는 것은 무엇인가 –김광섭론-」, 『한국근대작가논고』,일지사,1974.
김현승, 「김광섭론」, 『창작과 비평』,1969, 봄.
신경림, 「김광섭론」, 『창작과 비평』,1975. 가을.
신덕룡, 『환경 위기와 생태학적 상상력』, 실천문학사, 1999, p.12
임도한, 『한국 현대 생태시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9, p.27
정태용, 「현대 시인 연구14: 김광섭론」,『현대문학』,19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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