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백 `파수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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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작가의 생애 및 작품세계
Ⅲ. 「파수꾼」 작품분석
Ⅳ.「파수꾼」에 나타난 담론 특성 고찰
Ⅳ.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1970년대는 한국 연극계가 새로운 전환을 모색하던 시기였다. 전대의 사실주의 일변도의 극계에 새로운 형태와 표현기법이 도입되었고, 동인제 극단들의 대거 등장과 극장 공간의 확대로 공연활동과 관객 수가 증가했다. 그러나 예술 활동을 펼쳐가는 사회 환경은 열악했다. 그것은 70년대의 사회적 환경이 ‘반문화적’ 군사독재를 기반으로 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대본의 사전 검열, 연기자와 극단의 사전등록, 공연의 사전 승인 등 연극공연은 1973년 개정공포된 공연법의 엄격한 통제아래 행해져야 했던 것이다.
1971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다섯>으로 당선된 이강백은 이러한 1970년대의 상황에서 우의적인 기법을 통해 사회정치적인 내용을 담아낸 작가로 평가받고 있다. 이 글의 분석대상인 <파수꾼>(1974) 은 또한 이런 기법의 대표작으로 평자들에 의해 논의되어 왔다. 이 글에서는 그런 기존의 논의를 바탕으로 우의적 기법으로 연극계에서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그의 작품세계와 함께 1970년대의 대표작 <파수꾼>(1974)의 내용 및 공간․인물에 나타난 담론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작품
이강백, 『이강백 희곡전집』, 1982

2. 단행본 및 논문
김성희, 「이강백의 희곡세계와 연극미학」, 『한국극예술연구 제7집』, 태학사, 1997
이강백. 『이강백희곡전집3』, 평민사, 1986
이강백, 『이강백 희곡전집7』, 평민사, 2004
이상란, 「연극적상상력과담론통제 -이강백의「파수꾼」에 대한 기호학적분석」, 『한국연극학 11권』, 한국연극학회, 1998
이영미, 『이강백 희곡의 세계』, 시공사, 1998
최상민, 「이강백 희곡「파수꾼」에 나타난 담론 특성 고찰」, 『연극에 나타난 대중성』, 푸른사상,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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