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백 `파수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5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 목차
-
Ⅰ. 머리말
Ⅱ. 작가의 생애 및 작품세계
Ⅲ. 「파수꾼」 작품분석
Ⅳ.「파수꾼」에 나타난 담론 특성 고찰
Ⅳ. 맺음말
- 본문내용
-
Ⅰ. 머리말
1970년대는 한국 연극계가 새로운 전환을 모색하던 시기였다. 전대의 사실주의 일변도의 극계에 새로운 형태와 표현기법이 도입되었고, 동인제 극단들의 대거 등장과 극장 공간의 확대로 공연활동과 관객 수가 증가했다. 그러나 예술 활동을 펼쳐가는 사회 환경은 열악했다. 그것은 70년대의 사회적 환경이 ‘반문화적’ 군사독재를 기반으로 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대본의 사전 검열, 연기자와 극단의 사전등록, 공연의 사전 승인 등 연극공연은 1973년 개정공포된 공연법의 엄격한 통제아래 행해져야 했던 것이다.
1971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다섯>으로 당선된 이강백은 이러한 1970년대의 상황에서 우의적인 기법을 통해 사회정치적인 내용을 담아낸 작가로 평가받고 있다. 이 글의 분석대상인 <파수꾼>(1974) 은 또한 이런 기법의 대표작으로 평자들에 의해 논의되어 왔다. 이 글에서는 그런 기존의 논의를 바탕으로 우의적 기법으로 연극계에서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그의 작품세계와 함께 1970년대의 대표작 <파수꾼>(1974)의 내용 및 공간․인물에 나타난 담론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1. 작품
이강백, 『이강백 희곡전집』, 1982
2. 단행본 및 논문
김성희, 「이강백의 희곡세계와 연극미학」, 『한국극예술연구 제7집』, 태학사, 1997
이강백. 『이강백희곡전집3』, 평민사, 1986
이강백, 『이강백 희곡전집7』, 평민사, 2004
이상란, 「연극적상상력과담론통제 -이강백의「파수꾼」에 대한 기호학적분석」, 『한국연극학 11권』, 한국연극학회, 1998
이영미, 『이강백 희곡의 세계』, 시공사, 1998
최상민, 「이강백 희곡「파수꾼」에 나타난 담론 특성 고찰」, 『연극에 나타난 대중성』, 푸른사상,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 [일본현대문학문화]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작품분석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일본문학]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