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발달장애아동의 문자 해독을 위한 개별화 읽기 독본 프로그램 구안 적용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읽기는 생활에 유용한 도구이며 학력의 기본이 될 뿐 아니라 인지 능력을 발달시켜 준다. 아울러 읽기는 국어 교과의 한 영역으로서 기초 교과군에 속하며 모든 교과의 기초가 된다.
그러나 발달장애아동들 중에는 문자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음과 문자의 관계를 이해하지 못하여 단어 및 문장 해독에 어려운 중증의 읽기 문제를 지니고 있다. 이와 같이 초기 문자 해독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은 Chall(1993)이 제안한 읽기 능력 5단계 모형 중 1단계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으로서 그 상위의 단계인 유창성 읽기, 의미 파악을 위한 읽기, 읽기를 통하여 상호 관련성을 비교하고 통합하는 단계로 발전하지 못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아동의 읽기 능력에 있어서 가장 큰 변인이 문자해독 능력의 차이에서 기인된다는 Stanovich(1982,1986)의 주장에서도 문자 해독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발달적 읽기 프로그램의 핵심을 이루고 있는 기초 독본 접근방법은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읽기 교수 방법이다. 보통 최초의 읽기 교수를 위하여 음운 중심 접근과 그리고 두 가지를 혼합한 절충식 방법을 사용한다.
2000년 3월부터 적용되고 있는 제 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국어과 읽기지도 내용체계는 3단계로 구성되었다.
참고문헌
1. 국내 단행본

성태제.「교육연구방법의 이해」. 서울: 학지사, 2004.
이소현외 2인.「교육 및 임상현장 적용을 위한-단일대상연구」.서울: 학지사, 2003.

2. 국내 학술지

진홍신, 이상복(2002). 발달장애아동의 문자해독을 위한 개별화 읽기 독본프로그램 구안적용연구, 정서․학습장애연구, 제 18권 제 2호, pp. 157~18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문헌정보학] 독서활동 후 독서평가에 대한 고찰
  • 발달단계시 기주 요 특 징독서 맹아기유치원 시기까지음성 언어 시기, 읽기 이전 시기, 하향식모형독서 입문기초등저학년(1, 2학년)문자 지각, 해독, 자소-음소 관계 파악, 독서 학습의 시기, 상향식모형기초 기능기초등중학년(3, 4학년)기초 기능 발달, 낭독, 음독과 묵독의 과도기, 학습 독서의 시작, 주로 상향식모형과 하향식모형 보조기초 독해기초등고학년(5, 6학년)기초 기능 숙달, 묵독, 기초 독해 기능, 학습 독서의 시기, 의미 중심의 글

  • [평생교육과 여성교육] 평생교육과 여성교육에 관한 심층 고찰
  •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똑같은 게 아니고, 다른 게 1200개 운영되고 있다는 겁니다. 성인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으로 얼마나 놀라운지 모릅니다. 그런데, 이 안내지는 후린트시 교육위원회가 그걸 만들어서 뿌립니다후린트시 교육청이 커다랗게 타블로이드(tabloid 요약한, 압축한)판의 신문에다가 각 학교의 프로그램을 게재하여 후린트에 살고 있는 시민전체에게 뿌려주는 것입니다.이 프로그램에 보면은 야구를 보는 방법도 있고, 어떤 프

  • [국어교육론] 독서교육의 이론적 기초
  • 발달단계를 다소 세분화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우드의 발달 단계에 따라 그 특징을 기술하고자 한다.1. 유아기의 독서 단계(Emergent Reading Stage)(가)독서 발달 특성 읽기 능력 발달에서의 유아기란 음성 언어 능력이 충분히 발달하여 문자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는 시기를 말하는데, 이 시기의 아동은 모국어의 기본적인 문법 구조를 습득하고 있으며, 상당한 정도의 어휘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아동들은 문자 언어를 접하게 되

  • [초등학교 국어과][초등학교 국어교육]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독해교육,시조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시감상교육,글쓰기교육,이야기교육
  • 구안되어야 한다시조에 관한 말하기․듣기․쓰기와 읽기 학습 지도가 결여되어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차시별 학습지도안을 작성하여 를 제작․활용한다. 또, 시조 단원별 학습자료를 파워포인트, CD로 제작하여 보급․사용한다. 특히, 시조 단원이 확보되어 시조지도 순서와 방법도 동시조나 아동 시조를 보고 따라 써 보기, 자기 경험으로 시조 짓기, 시조 화답으로 역할극 만들기 등 아동 활동 중심으로 교과서가 구성되는 것으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는 일반적으로 인지적 발달이 늦는 정신지체, 전반적 발달 장애로는 자폐증과 학습이나 언어와 같은 특정발달장애로 구분하고 있다. 이들의 특징은 우선 말이나 지능의 발달이 늦다는 점이다. 이런 발달장애는 아동기의 행동이나 심리, 정서적인 장애와 더불어 아동기 발달과 적응에 많은 문제를 야기 시키기 때문에 적기에 발견하여 도움을 준다면, 예방과 아동의 생활이나 진로를 위한 교육의 효과가 크다고 한다.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