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발달장애아동의 문자 해독을 위한 개별화 읽기 독본 프로그램 구안 적용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학습부진아지도]학습부진아의 개념, 학습부진아의 요인, 학습부진아의 특징과 학습부진아 지도의 필요성, 학습부진아 지도의 실태, 학습부진아의 문자지도방법, 학습부진아의 철자지도방법, 학습부진아 지도의 사례로 본 제언 고찰
- [학습장애아교육][학습장애아지도][학습장애][특수교육]학습장애의 개념, 학습장애아동의 특성, 학습장애아동의 상위인지이론,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수학과교육, 학습장애아동의 독서교육 심층 분석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장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상담교육] 학습부진아에 대한 연구
- 본문내용
-
Ⅰ. 서론
읽기는 생활에 유용한 도구이며 학력의 기본이 될 뿐 아니라 인지 능력을 발달시켜 준다. 아울러 읽기는 국어 교과의 한 영역으로서 기초 교과군에 속하며 모든 교과의 기초가 된다.
그러나 발달장애아동들 중에는 문자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음과 문자의 관계를 이해하지 못하여 단어 및 문장 해독에 어려운 중증의 읽기 문제를 지니고 있다. 이와 같이 초기 문자 해독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은 Chall(1993)이 제안한 읽기 능력 5단계 모형 중 1단계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으로서 그 상위의 단계인 유창성 읽기, 의미 파악을 위한 읽기, 읽기를 통하여 상호 관련성을 비교하고 통합하는 단계로 발전하지 못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아동의 읽기 능력에 있어서 가장 큰 변인이 문자해독 능력의 차이에서 기인된다는 Stanovich(1982,1986)의 주장에서도 문자 해독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발달적 읽기 프로그램의 핵심을 이루고 있는 기초 독본 접근방법은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읽기 교수 방법이다. 보통 최초의 읽기 교수를 위하여 음운 중심 접근과 그리고 두 가지를 혼합한 절충식 방법을 사용한다.
2000년 3월부터 적용되고 있는 제 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국어과 읽기지도 내용체계는 3단계로 구성되었다.
- 참고문헌
-
1. 국내 단행본
성태제.「교육연구방법의 이해」. 서울: 학지사, 2004.
이소현외 2인.「교육 및 임상현장 적용을 위한-단일대상연구」.서울: 학지사, 2003.
2. 국내 학술지
진홍신, 이상복(2002). 발달장애아동의 문자해독을 위한 개별화 읽기 독본프로그램 구안적용연구, 정서․학습장애연구, 제 18권 제 2호, pp. 157~18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