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구비문학] 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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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무가의 전반적 특징

Ⅱ. 무경과 무가

Ⅲ. 무가의 장르별 분류
1. 서정무가
2. 교술무가
3. 서사무가
4. 희곡무가

Ⅳ. 무가의 주술성과 문학성

Ⅴ. 무가의 세계관

Ⅵ. 무가의 현대적 활용 사례

Ⅶ. 무가 현대적 활용 제안

본문내용
Ⅰ. 무가의 전반적 특징

무가는 무당에 의하여 무속적 의례에서 가영되는 구비물이다. 무가는 '무'라는 특수한 부류의 전유물이며, 일반 대중이 전승에 참여하지 못한다. 무가의 일부분이나 서사무가의 내용이 민중에게 전파되기는 하지만 무가는 아니다. 무가는 '무'라는 전문직업인에 의하여, 무로서의 기능을 발휘하기 위하여 무속의례에서 구연되는 구비물인 것이다.
무가가 여타 구비문학과 구별되는 특징은 아래와 같다.
- 주술성 : 구비문학에서 주술성이 있는 것은 무가뿐이다. 무가는 무의 기능인 점복, 치병, 예언 및 사제자로서의 신이성을 나타내는데 있어 주술적 효과가 실제적으로 입증된다. 무가에서 파생된 민요는 주술적 기능은 없고 흥미나 오락성으로 인기가 있을 뿐이다.
- 신성성 : 무가는 청자가 신이다. 민중이 들을 수는 있으나 구경을 하기 위함이고 때문에 무가는 인간 청자가 없어서 구연된다. 무가는 신과 인간의 대화다.
- 전성의 제한 : 무가는 무속인이라는 특정 부류에 의해 전승된다. 무가는 분량이 많고 내용이 난삽한 것이 있어 전승이 어렵다. 무가는 즉흥적 창작부분과 고정전승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즉흥적 창작은 무의 성격과 주위 분위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고정전승 유형의 무가를 습득하지 못한 강신무의 경우에 많이 나타난다. 강신무의 즉흥적 무가는 체계도 없고 논리도 정연하지 못하고 문학적 수사도 결여되어 있다. 고정전승 유형의 무가는 문학적으로 윤색되어 있고 내용이 풍부하다.
- 오락성 : 오락성 때문에 '굿놀이'라고 하는 무가는 희곡 형태를 취하고 있고 재담과 익살의 요소가 삽입되어 전개된다.
- 율문 전승 : 무가의 악곡은 대개 그 지방의 민요곡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서사무가의 경우, 내용은 설화와 같지만 설화는 산문전승, 무가는 율문전승이라는 점에서 구별된다.
참고문헌
이수자, 「삼신 신앙의 기원과 성격 - 불도맞이제 및 생본할망본풀이와 관련하여」『국문학 연구총서 - 민요‧무가‧탈춤 연구』, 태학사, 1998.
장덕순 외, 『구비문학개설』, 일조각, 2006.
홍태한, 「한국 서사무가 연구」, 민속원, 2002.
홍태한, 「서사무가 당금애기 연구」, 민속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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