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언어] 카피와 운율 -국내 영상광고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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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카피란 무엇인가
2. 운율이란 무엇인가
3. 카피에서 운율이 필요한 이유

Ⅱ. 본론
1. 카피에서 사용되는 운율의 예 – 국내 영상광고를 중심으로
1. 외재율 : 동어 / 유사어 반복
2. 외재율 : 자체삽입음악
3. 내재율 : 내레이션Narration

Ⅲ. 결론
1. 예시된 광고 카피의 특징
2. 카피 속 운율의 활용으로 기대할 수 있는 광고 효과

Ⅳ.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하루 동안 엄청난 양의 광고를 접한다. 우리는 잘 느낄 수 없지만 광고 속에서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미 광고는 포화상태에 이르렀기에 현대의 사람들은 그만큼 광고에 민감하지 않다. 그렇기에 어떤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광고를 더 잘 만들어야 한다. 곧 침투력이 좋은 광고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어떻게 하면 잠재적 소비자가 광고를 보며 흥미를 이끌어 낼 수 있는가하는 의문에서 운율이 광고와 접목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다. 광고주는 좀 더 자극적이고 독특하며 소비자의 인상에 남는 광고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텔레비전 광고문과 신문, 잡지의 광고문에 나타난 수사적 표현은 다양하다. 그 중에서 소리를 이용하여 카피를 만든 광고를 흔히 볼 수 있는데, 같은 소리가 어느 위치에서 반복되느냐에 따라 두운법과 각운법, 같은 단어나 어구를 반복하는 반복법, 같은 음을 지니나 뜻이 다른 경우인 동음이의법과 반대로 다른 음을 지니나 뜻이 같은 경우인 이음동의법 등을 통해 광고카피에 운율이 느껴지고, 그를 통해 소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소비자들에게 제품과 제품의 특징을 파악하기 쉽게 함으로써 광고의 효과를 높인다. 보고서에서는 광고주의 이러한 노력으로 운율이 삽입된 광고카피를 알아보고 이론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으로 광고와 운율의 상관성을 연구해 보고 결론을 도출하는 방식으로 보고서를 진행해 나갈 것이다.

참고문헌
・ 광고정보센터(adic.co.kr)
・ 카피라이터 김하나(anahmik.com)
・ 카피라이팅론(2003, 김동규)
・ 시론(2002, 김준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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