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조리극 -사무엘 베케트 `고도를 기다리며`, 이현화 `산씻김`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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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들어가며
1.부조리극의 이해
(1)부조리극의 역사
(2)부조리극의 특징
Ⅱ. 본론
1. 『고도를 기다리며』
(1) 작가소개
(2) 작품설명
(3)『고도를 기다리며』에
나타난 부조리극의 특징
2.『산씻김』
(1) 작가소개
(2) 작품설명
(3)『산씻김』에 나타난
부조리극의 특징
Ⅲ.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1. 부조리극의 이해

(1)부조리극의 역사

현대극은 1945년 2차 대전 이후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현대의 10년간의 변화는 과거 100년간의 변화와 맞먹는 것으로서, 희곡의 사조 역시도 사실주의까지의 변화보다 사실주의 이후의 변화가 더 복잡하게 전개되었다. 기간 역시도 기원전 6세기에서 19세기에 이르는 25세기의 기간에 비하면 겨우 1세기에 불과한 기간이다. 1945년 이후 50년 동안 급격하게 생겨난 연극의 여러 사조는 그 이전의 사조보다 수가 훨씬 더 많고 놀라울 정도로 다양하고 복잡하다. 또 짧은 기간에 일시에 생겨나서 작가와 작품의 수도 많으며 그 내용 또한 다양하고 충격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중 사실주의극의 근본정신은 합리주의 사상으로서 과학의 발달과 논리적인 사고를 근간으로 한다. 하지만 그것이 가져온 결과는 세계대전과 그로 인한 혼란뿐이었고, 이는 우리에게 물질문명의 발달에 대한 부정적인 의식과 회의를 가지게 했다. 여기에서 생긴 것이 현대극이다. 현대극의 특징은 사실주의가 옛 희랍극의 전통을 파괴한 것 이상으로 사실주의극을 철저하게 파괴함으로써, 즉 반연극을 함으로써 시작된다. 현대극에서는 희곡의 불문율처럼 되어 있던 플롯의 개념, 즉 도입, 전개, 절정, 반전, 결말의 과정이 무너졌으며 인물의 성격이나 심리변화의 부각 등, 희곡의 생명이 되는 요소들이 무시되었다. 대사는 인물의 이해를 위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소통의 장애물이 되었으며 희극, 비극의 구별도 없어졌다. 또한 스토리조차 없는 연극의 창조를 시도하게 되었다. 이러한 현대극을 반연극, 또는 부조리극이라고 하는데 이는 논리의 부정과 기존하는 연극을 부정하고 출발한 데서 온 이름이다.

참고문헌
김용락, 『현대희곡과 연극』, 한신문화사,2000.
김정숙, 박동준, 『고도, 그는 누구인가』만남출판사, 2002
김소임,『사무엘 베케트』,건국대학교 출판부, 1995
김혜란, 「사무엘 베케트 극 연구」,한국학술정보(주),2002
마틴 에슬린 저, 김미혜 역, 『부조리극』, 한길사, 2005
이원기, 『 무대화를 위한 연구 Waiting for Godot 』, 예니, 1996
E.이오네스코, 오증자 역, 『부조리 또는 반역극』,1995
프랑스학 연구회, 『 프랑스 문학의 지평 』, 도서출판 월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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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부조리극에 대해 전문적으로 다루시네요
  • dong4***
    (2013.10.29 21: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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