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전문학사] 중세후기 문학 -제 2기 조선전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5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한국(한국문학) 고전문학,근대문학, 한국(한국문학) 개화기문학,일제강점기문학, 한국(한국문학) 해방기문학, 한국(한국문학) 현대문학 분석
- 한국문학사(한국문학역사)분류,구분, 한국문학사(한국문학역사)인식, 한국문학사(한국문학역사)쟁점, 한국문학사(한국문학역사)와 문학체계,문학교육
- 한국고전문학사 김만중과 조성기 김만중 생애 김만중 문학관 김만중 작품 분석
- 한국 고전문학 분류,특성, 한국 고전문학과 사이버공간,고어해독, 한국 고전문학 재창조사례, 한국 고전문학 지도사례, 한국 고전문학 학습방법 분석
-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제2기 주요작가별 문학사 서술 연구
- 목차
-
1. 시조의 정착과 성장
1) 왕조창건기의 시조
2) 강호로 물러나는 전환기
3) 영남가단과 강호가도
4) 호남가단과 풍류정신
5) 기녀시조
2. 관인 문학과 왕조사업의 표리
1) 관인문학의 성격
2) 집현전 출신의 문인들
3) 전성기의 수준과 문제의식
4) 해동강서파
3. 사림 문학, 심성에서 우러나는 소리
1) 김종직과 그 제자들
2) 왕도정치의 이상
3) 서경덕 · 이황 이후의 방향
4) 선조 때의 상황
- 본문내용
-
1. 시조의 정착과 성장
1) 왕조창건기의 시조
시조는 공식적인 기능이라고는 없으며 개인적이기만 한 노래이다. 악장이나 경기체가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은 왕조창업의 칭송은 시조와 무관하고, 고려를 회고하는 시조는 거듭 이루어져 시조가 개인적인 노래임을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게 한다.
원천석과 길재가 망한 나라의 도읍을 돌아보고 비탄에 잠기는 시조를 지었을 뿐만 아니라, 정도전도 그리 다르지 않은 시조를 남겼다.
흥망(興亡)이 유수(有數)하니 만월대(滿月臺)도 추초(秋草)로다.
오백년 왕업(王業)이 목적(牧笛)에 부쳤으니
석양(夕陽)에 지나는 객(客)이 눈물겨워 하노라. -원석천
선인교(仙人橋) 나린 물이 자하동(紫霞洞)에 흘러들어
반천년(半千年) 왕업(王業)이 물소리뿐이로다.
아희야 고국흥망(故國興亡)을 물어 무삼하리오. -정도전
앞의 것은 원천석이, 뒤의 것은 정도전이 지었다. 두 작품은 고려 도읍지의 옛 터전을 둘러보고 ‘오백년 도업’ 또는 ‘반천년 왕업’이 허망하게 되었다고 한 점에서 문구조차 거의 같은 것을 되풀이했다. 다만, 원천석은 젓대소리를, 정도전은 물소리를 들었다. 젓대소리는 쓸쓸한 느낌을 주다가 사라지고 만다면, 물소리는 역사의 흐름을 느끼게 하며 흐를수록 더 커질 수 있다. 그러기에 원천석은 석양에 지나는 객이 되어 눈물을 흘린다고 하며 과거로 돌아가지 못하는 것을 애석하게 여겼고, 정도전은 옛적 나라의 흥망을 새삼스럽게 물어서 무엇을 하겠느냐고 하면서 과거와 현재를 구별했다.
시조는 이런 작품에서 서정시로서의 깊이를 재확인했다. 자아화되지 않는 세계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은 시조와는 어울리지 않는 일이다. 왕조 교체기의 고민을 넘어서서 새로운 질서가 자리를 잡은 시기에 이르러서도, 사실을 확인하는 시조는 한 편도 나타나지 않았으며, 그 대신에 맹사성의 <강호사시가>가 안정기의 정서를 표현하는 길을 열었으며, 황희의 작품이 거기 호응했다. 이 두 사람은 작품에서 태평성대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질적연구와 양적연구
- [영문학] An Essay on Man(인간론) by Alexander Pope
- [영문학] 알렉산더 포프(Pope Alexander)에 대해서
- 알렉산더 포우프 총론
- T. S. 엘리엇 문학비평
- [국어조어론] 국어 조어론의 몇 문제
- [조어론] 단어 형성법 분석 및 형성의 관점
- [국어의이해]중세국어와 현대국어에서의 `ㄹ`탈락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한국어문법교육론 / 교안작성 / `-(으)ㄹ게요` 교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