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제2장 역사적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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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절 교육사 연구의 의의
1. 교육사의 개념 규정
2. 교육사 연구의 목적(의의)
3. 교육사 연구의 태도
4. 교육사 연구의 영역
제 2절 한국 교육사
1. 원시시대의 교육
2. 삼국시대의 교육(기원전1-후7C)
3. 고려시대의 교육(918-1392)
4. 조선시대의 교육
5. 18세기 실학파의 학풍과 교육
6. 19세기 동학운동과 교육
7. 구한말의 근대교육
8. 일제 침략기의 교육
제 3절 서양 교육사
Ⅰ. 고대의 교육
Ⅱ. 중세의 교육
Ⅲ. 근대의 교육
Ⅳ. 현대의 교육(20C- )
Ⅴ. 최근의 교육(20C 후반∼ )

본문내용
1. 교육사의 개념 규정

1) 과거에 이루어지고 행해진 교육적 행위 및 현상들을 역사적 관점에서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분야
2) 과거에 이루어진 모든 교육적 행위들이 연구의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님. 즉 과거 교사들의 행위와 학 교에서 이루어진 모든 교육활동 모두가 교육사가 될 수는 없음.
3) 과거의 교육적 행위들을 선택, 서술, 평가하는 것은 교육사가의 주관적 판단에 의한 것임. 즉 교육적 사실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 분석, 해석, 평가하는 것은 교육사가의 史觀에 따른 것임. 예컨대 고대 회랍시대 많은 도시국가들 안에서 교육이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교육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는 이유는 교육사가들이 그들 교육이 갖는 특별한 의미 즉 대채 불가능한 의미를 부 여했기 때문이다. 또 역사상 교육에 종사한 수많은 교사들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소크라테 스의 교육방법에 대해 특별한 관심은 가지게 된 것은 교육사가들이 그의 행위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 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교육사가의 史觀은 교육역사 연구의 생명이라고 볼 수 있다.

---> 요컨대 교육사란 과거의 교육적 행위 및 현상들을 교육사가가 자신의 주관적 관점(史觀)에 따라서 정리, 분석, 평가하고 특별한 의미를 부여한 학문분야(체계)라고 규정지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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