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통합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2 / 2019.12.24
  • 4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장애통합 교육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장애아 이해
1. 정신지체
2. 전반적 발달장애 (자폐)
3. 지체장애


Ⅱ. 장애 통합 교육 프로그램
1. 통합 교육의 정의와 개념
2. 통합 교육의 배경
3. 통합 교육의 유형 및 방법
4. 통합 교육의 조건 및 효과
5. 성공적인 통합을 위한 역할
6. 통합교육의 단계
7. 통합교육의 장애요소
8. 통합교육의 외국의 통합 교육
9. 통합 환경에서의 일과 운영
10. 장애아의 어린이집 적응을 위한 프로그램
11. 지역사회 적응 훈련 프로그램


Ⅲ. 마무리
본문내용
장애아 이해

장애아에게 적절한 통합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장애 영아와 유아의 발달 특성 및 각 장애 유형별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므로 장애아의 정의,장애아가 가지고 있는 발달적인 특성, 각 장애유형에 따른 특성 및 지원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장애유형에 따른 특성을 이해하기 전에 기억하여야 할 점은 영유아기에는 장애 명으로 표찰을 하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인지력이나 행동적인 문제 등으로 인한 장애 진단의 경우에는 조기에 장애라고 단정하기에는 너무 시기 상조인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그리고 영아와 유아기에는 발달의 속도가 개인마다 차이가 크기 때문에 발달상의 일시적인 문제일 수도 있으며 한번 장애로 낙인이 되면 유아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어린 유아들에게는 장애 진단 및 발달 특성을 할 때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1. 정신지체

1) 정의
지능지수 70이하의 지적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적응행동에 문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적응능력이란 학교, 직장, 주거환경에서 성공적으로 생활하는 데 필요한 의사소통력,자기관리, 가사능력, 사회성기술, 지역사회활동, 안전인지력, 학업능력, 직업기술 능력과 같은 자신의 연령이나 사회집단에서 기대하는 적절한 행동을 의미한다. 학령전 아동으 경우에는 적응행동을 신변처리 능력, 운동서, 사회성, 인지, 언어능력 등으로 평가한다. 또한 발달연령 기간 (0~18세)에 나타나야 한다.
2002년 미국 정신지체협회 (AAMR)에서 새로이 정신지체의 정의를 제시하였는데 지능지수 70이하 대신 표준화된 지능검사에서 지능이 평균으로부터 2SD(표준편차)이하인 경우로 변경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