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와 컴퓨터가 아동 및 청소년기에 미치는 영향 및 영향을 보다 건설적인 방향으로 바꿀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의견과 아이디어들을 나눠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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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TV 및 컴퓨터가 아동기에 미치는 영향
2. TV 및 컴퓨터가 청소년기 미치는 영향
3. TV 및 컴퓨터가 아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건설적인 방향으로 바꿀 수 있는 방안
4. TV 및 컴퓨터가 청소년기 미치는 영향을 건설적인 방향으로 바꿀 수 있는 방안
5. 본인의 의견 및 아이디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TV 및 컴퓨터가 청소년기 미치는 영향
청소년기에는 컴퓨터에 의한 인터넷 중독이 주로 문제되고 있다. 인터넷 중독은 일종의 장애로서 심리적, 사회적, 직업적 기능의 손상을 가져오는 실체적인 장애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들이 실제보다는 가상의 세계로 익숙하므로 실제 인간관계 및 사회관계를 통해 습득해야 할 다양한 가치 및 규범 형성에 미흡하다.
둘째, 전통이나 민족보다는 지구촌이나 세계에 더 익숙해진다는 점이다. 언어, 의상, 몸짓 그리고 생각에 이르기까지 오늘날의 청소년들은 세계 속의 한 사람으로 존재하고 생각하며 행동한다.
셋째, 과도한 컴퓨터 이용은 청소년들의 건강에 좋지 못한 영향을 준다.
넷째, 과도한 인터넷 이용은 청소년들의 독서습관에 영향을 미친다.
다섯째, 인터넷 방송의 오락성 프로그램 또는 게임을 통해 청소년들의 공격성향이나 선정화가 촉진될 수 있다. 폭력성 프로그램 뿐 아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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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TV 및 컴퓨터가 아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건설적인 방향으로 바꿀 수 있는 방안
현재는 미디어의 사회이다. 우리는 이제 미디어가 없는 생활은 상상조차 할 수 없다. 현재의 미디어는 대부분 활자, 동영상, 그림, 비디오, 컴퓨터, 인터넷, 잡지, 영화, 음악, 간판 등은 주로 활자나, 동영상, 그림, 그리고 소리로 메세시를 전달한다. 이러한 미디어는 과도하게 시청할 경우 매우 좋지 못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나 교육매체로 활용한다면 아동에게 여러 가지 매체들이 전달하는 활자, 동영상, 그림, 그리고 소리들을 수용하여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바로 이해하고 메시지를 잘 구성하여 각 매체의 특질에 맞게 표현하여 다른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능력, 즉 언어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이러한 미디어 교육은 우리들이 매일 즐겨 보고 이용하는 책, 텔레비전, 컴퓨터, 인터넷, 비디오, 신문, 영화, 잡지 등이 제공하는 다양한 형태의 메시지를 올바로 이해, 분석, 평가하고, 그것들을 이용하여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다른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을 개발하여 주는 것이다. 여기서 미디어 리터러시란 미디어를 이용하여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유아들의 과도한 미디어 시청에 대한 우려로 인해 미디어를 접할 수 없게 하는 것보다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으로 미디어를 이용
참고문헌
- 이차숙, “유아언어교육의 이론적 탐구”, 학지사, 2004
- 손혜경, “유아인터넷게임중독 예방 교육 모형”, 전남대, 2007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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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 감사합니다. 유용하게 활용 하겠습니다.
  • dud7***
    (2016.09.13 10:0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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