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우리나라교육과정의 변천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6. 제4차 교육과정기(1981 - 1987)

* 제4차 교육과정 - 1981년 문교부고시 제442호로 공포된 교육과정. 문교부가 아닌한국 교육개발원에 위탁하여 기초 연구와 총론, 각론, 시안을 개발하도록 한 연구 개발형의 성격을 띈다

* 특징 - 건강/심미성/도덕성/능력/자주성을 갖춘 사람을 길러내는 데 목적을 둠
- 이전의 교육과정이 지닌 문제점들(학습내용의 과다, 학습하기 어려운 교육내용, 교과목 위주의 분과 교육, 일반 교육의 소홀, 전인 교육과 인간교육의 미흡)을 보 완하고자 함
- 교육 정상화를 위한 교육 개혁의 추진(교육내용의 양과 수준의 적정화, 과열 과 외 요인 제거),
- 국민정신교육의 강화(각급 학교 교육과정에의 체계적 반영)
- 변화와 미래에 대한 인식을 강조하는 미래 지향적 교육과정의 인식이 반영
-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성격을 반영하여 개인적, 사회적, 학문적 적합성을 고루 갖 추도록 함

* 편제 및 운영
(1) 초등학교
- 교과활동과 특별활동으로 나누어진 2대 편제는 그대로 유지
- 1, 2학년에서 교과간의 통합을 시도하여 대영역별 시간 배당, 특별활동 시간을 재량 적 배정
- 운영지침은 교육과정 운영에 시사를 주기 위하여 계획, 지도, 평가, 기타의 4부분으 로 편성
- 평가 지침에 관한 내용이 처음으로 등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정책] 교육과정정책의 변천과 전망
  • 교육과정의 자율성이 신장되어야 한다는 현실인식을 바탕으로 한다. 이처럼 교육 개혁은 교육과정의 개혁을 의미하며 교육과정이 제대로 수립되고 운영되어야 교육 개혁도 본래의 뜻을 이룰 수 있다. 그동안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은 격동적인 시대상과 같이 무수히 변천 변화되어 왔다. 교육과정의 변천이 삶의 변천처럼 다양하게 느껴지는 것은 교육과 삶은 함께 변천. 변화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사와 외국의

  • 우리나라 입시제도의 문제점과 대책
  • 교육과정에서 교육받고 있다. 교육 발전 5개년 계획이라는 대 과제를 놓고 계획의 방향을 짚어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우리 사회가 창조적인 지식 기반 사회가 되어야 한다. 다시 말하자면, 창조적 지식의 가치, 그리고 그것을 다루는 인간의 가치가 모든 측면에서 중시되는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2) 우리 나라 입시 제도의 문제 1) 제도 문제1. 입시제도의 문제-> 그릇된 수능우리나라의 입시제도는 세계적으로 이례가 없는 입시전

  • 교육 과정 및 평가
  • 교육관의 개요⑴ 선발적 교육관⑵ 발달적 교육관⑶ 인본주의 교육관(4) 세 교육관의 비교(5) 결론2. 검사관의 개요⑴ 측정관⑵ 평가관⑶ 총평관 ⑷ 검사관들의 비교⑸ 결론3. 교육평가의 개념 및 기능⑴ 교육평가의 개념⑵ 평가 목적⑶ 교육 평가의 기능⑷ 학교에서 교육평가의 기능4. 교육평가의 제 모형⑴ 교육평가 제 모형의 개요⑵ 평가 제 모형들⑶ 결론r참고문헌교육 과정 및 평가1. 교육관의 개요1차교

  • 미술교육의 최근 연구동향과 목표
  • 교육의 연구동향• 학문은 형성된 지식을 받아들이고 자신의 생각에 따라 의문을 제기 하면서 밝혀내는 일• 미술 교육학 - 미술이 교육되는 모든 현상을 논리적, 경험적, 과학적, 현상학적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 학문중심 교육 - 교육학, 심리학, 사회학, 미학, 미술사 등의 관련학문 미술교육연구현장중심 교육 - 교육현장에 직접적 관련된 문제 연구 교육과정, 교수 전략, 학습평가 • 우리나라 미술교육 - 현장에 근거한 연구⁃ 문제: 미술과의

  • [간호학] 가정전문간호사와 가정간호사업
  • 우리나라의 가정간호수습과정을 보면 직무범위가 일차예방, 이차예방과 삼차예방수준까지를 다루도록 되어 있으나 주로 이차와 삼차예방에 중점을 두고 있다. 1) 직접간호 제공직접간호는 가정방문에서 행해지는 실질적인 간호중재로 규정되며, 직접간호 행위에는 사정․수행․교육이 포함된다. 즉, 대상자의 심혈관계 상태를 사정하고, 드레싱을 교환하고, 대상자와 가족에게 새로운 식이와 투약에 관하여 교육하는 것이 그 예가 될 수 있다. 대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