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우리나라 교육문제점과 영어교육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우리나라 교육의 전반적인 문제점
우리나라 영어교육의 현실과 문제점
영어교육의 문제점
효율적인 영어교육을 위한 대안
교수자의 문제점과 대안
이론 중심의 대학 교과과정
학습자의 문제점과 대안
평가의 문제점과 대안
본문내용
우리 나라 교육에 대해서는 항상 문제점이 제기되어 왔다. 더욱이 국제화 시대에 접어 들면서 ‘영어 공용화론’ 까지 등장하게 되었다. 영어 조기교육이 증가하고, 초등학교에 영어 교과를 도입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렇게 어릴 때부터 영어공부를 하고 있지만 최근 조기 유학 열풍까지 불게 되었다. 그 동안 제기되어 온 우리 나라 교육의 문제점들을 알아보고, 국내 영어교육의 문제점에 대해서 더욱 자세하게 알아보겠다.

우리나라 교육의 전반적인 문제점

한국 학교 수업의 고질적 병폐로 나타나는 증상은 실로 다양하다. 시험준비 위주의 암기학습, 높은 사교육 의존도, 만연하는 과외수업, 객관식 및 상대평가 위주의 선발, 개별학교 특성화 미약, 국제경쟁력을 갖춘 학교 부재 등 여러 가지를 꼽을 수 있다. 이러한 증상들은 그 성격과 정도에 있어서 다소의 차이는 있지만 우리 교육현실을 어둡게 하는 것들로서 쉽사리 해소될 가능성은 보이지 않는다. 다시 말해, 이 증상들이 서로 별개의 독립된 증상들이 아니고 우리 교육에 깊숙이 잠복해 있는 교질적 요인과 상호 복합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교육의 여러 측면에 여러 다른 모양으로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겉으로 보이는 증상에 처방을 해 보아야 그것은 미봉적인 것으로써 근본적인 치료효과를 거둘 수 없다. 궁극적으로는 고질병의 근원을 찾아야 한다. 곽병선(경인대 교수)는 평소 한국교육의 고질을 ‘정답형 닫힌 교육’이라고 지적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 교육이란 무엇인가, 대안학교의 개념
  • 우리나라의 대안학교 - 간디학교 133. 결론. 224. 후기. 23# 토론# 핸드아웃# 참고문헌‘교육학’이란 교육을 근대 과학적 방법으로 연구하고 그 성과를 체계화하여 정리한 학문이다. 따라서 교육학개론은 교육의 기초를 배우는 과목으로서 교육학의 길라잡이와 같은 역할을 한다. 가장 먼저 우리는 교육의 본질을 알기 위해 교육의 어원, 정의, 구성요소, 형태, 본질, 기능,

  • 감상문 강의법에 길을 묻다
  • 교육을 하는 사람이라면 나는 이 시대에 맞는 강의법을 사용하고 있는가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학생들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하는데 이 과제는 내가 우리 학생들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였다.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문학 교육 방법, 김삼형 외(2000), 독서연구 제5호(105-130쪽)통합교과 교육과정, 주요 문제와 개선 방향, 박상철(2005), 한국초등교육학회 학술발표논문집한국어 문법 교수법으

  • 한국 근대교육의 기점에 관한 연구 정재걸 논문 비평
  • 교육기관인 서당을 개량서당으로 발전시켰다가 다시 근대학교로 발전시킴. 5. 개화파 관료와 민중의 호흡이 일치”신용하의 원산학사설은 민족적 자존심을 세우는 데 기여했음은 분명하다. 하지만, 필자는 신용하의 인용 근거인 ,내용을 살펴봄으로써 ‘근대성’ 준거에 문제점을 지적한다.셋째, 18세기 서당설에 대한 검토이다. 정순우의 연구를 토대인, 이 설은 우리나라 자생적 근대교육의 맹아를 봉건교육의 해체라는 내

  • [교육공학] 교육공학 용어분석
  • 교육이 중요하지 않았던 때가 있었을까? 국가의 주요사업에서 정치, 경제와 더불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이 있다면 바로 교육일 것이다. 특별히 21세기에 현대는 지식기반 디지털 정보사회로 진입하였고 정보를 습득하는 방법이나 속도가 빨라지면서 그로 인해 교육의 가치는 그 어느 시대보다 높게 부상하였다. 그리고 교육의 가치가 그 어느 시대보다도 더 높게 평가되고, 언제나 민감한 문제가 되었다면 교육의 이론적 틀을 제공하고 있는 교육학은

  • [졸업][유아교육] 유아 및 초등학생들의 언어습득양상
  • 교육, 초등 교육, 국어 교육을 현재 전공하고 있는 학생들과, 더 나아가 현직 교사들의 문제점일 것이다. 따라서 본 조의 논문은 본 조의 조원들에게 뿐만 아니라, 체육교육과의 다른 학생들, 그리고 서울 교대의 다른 학생들, 더 나아가서 현재 유아 교육과 초등 교육을 종사하고 있는 교사들에게도 미미하나마 지침서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 본다. 「참고문헌」임영주(2002), 「유아 언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도서출판 창조문화하길종(2001),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