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실존주의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들어가는 말
II. 실존주의 사상가들을 통해 본 실존주의
III. 실존주의와 교육
IV. 나오는 말
본문내용
▶ 우리 교육의 위기상황 인식과 문제제기
▶ 실존주의 철학의 등장

올해도 어김없이 지난 11월 5일에 대학수학능력 시험이 치러졌고, 시험 당일 우리는 한 수험생의 자살소식을 접했다. 뒤이어 이어진 수험생들의 죽음. 해마다 이맘때쯤이면 되풀이되는 이러한 현실에 우울해진다. 무엇이 이들을 죽음으로 내몬 것일까? 이들이 선택한 죽음은 누구의 선택이며 누구의 책임인가? 과연 이들에겐 죽음을 선택할 자유가 있었고 그들은 그 자유 속에서 자신의 선택에 따라 이러한 결정을 한 것일까? 이러한 우울한 현실에 대해 우리는 어떠한 이야기를 할 수 있으며 어디에서 돌파구를 찾을 수 있을까?...
우리는 현재 우리 교육현실의 심각한 위기 상황을 인식하고 있다. 중등학교의 생활지도나 인성지도는 거의 손을 놓은채 학교는 그저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장소에 지나지 않은지 오래다. 학생과 교사간의 신뢰와 믿음이 사라진 암담한 교육현실과 학교 붕괴, 입시위주의 획일화된 교육, 개인의 개성은 무시되고 오로지 명문대학의 진학만을 사회적 성공으로 인식하는 사회 풍토 속에서 학생들의 인격과 창의성과 개성은 철저히 무시되고 있다. 교실의 팽팽한 경쟁적 분위기는 삭막하기 그지 없고 이로 인해 비인간화된 사회인들이 양산되고 있다. 우리의 교육은 무엇이 목표이고 무엇이 수단인가.
지난 주 실존주의 강의 시간에 들었던 ‘내 인생은 나의 것’이라는 유행가 가사를 다시 떠올려 본다. 수험생들은 또 우리는 과연 자기 자신의 인생을 살고 있는 것일까? 이들의 인생이 진정으로 자기 자신의 것이었다면 지금 우리가 하고 있는 선택을 문제 삼지 않아도 될 것이다. 진정으로 자기 자신의 내부의 소리에 귀를 기울였
참고문헌
▶단행본◀

1. 김정환‧강선보 공저, 「교육철학」, 전영사, 서울, 2003
2. 김귀성‧노상우 공저, 「현대교육사상」, 학지사, 서울, 2001
3. 손인수, 「교육사 교육철학의 이론과 실제」, 문음사, 서울, 2000
4. 박준영, 「교육의 철학적 이해」, 경성대학교출판부, 부산, 1999
5. 박성수역, 「한권으로 읽는 철학 이야기」, 석일사, 서울, 1999
6. 이계학외, 「인격확립의 초월성」, 청계, 화성, 2001
7. 정원석, 「발전을 지향하여」, 교육과학사, 서울, 2000
8. 김경식, 「교육사 철학신론」, 교육과학사, 1996
9. 조가경, 「실존철학」, 박영사, 1985

▶연구논문◀
10. 강선보, 「실존적 아이디어의 교육방법적 원용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사학 제 21집,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교육]1.주입식교육관과 대비되는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의 비교,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및 시사점
  • - 목 차 -Ⅰ. 서 론Ⅱ.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설명1. 주입식 교육관1) 주입식 교육관의 특성2) 교육의 목표3) 권위주의2. 자연주의 교육관1) 등장배경2) 자연주의 교육철학3) 자연주의 교육운동의 대표적인 인물4) 자연주의 교육의 원리3. 진보주의 교육관1) 등장배경2) 진보주의 교육철학3)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대표적인 인물4) 진보주의 교육의 원리5) 진보주의의 한계 및 비

  • [교육철학] 실존주의 교육사상
  • 실존주의(實存主義, Existentialism) 교육사상1. 실존주의 교육철학의 발전 과정⑴ 진보주의 교육사조의 장점 수용⑵ 재건주의 교육사조의 이론적 토대⑶ 1940년대 J. Maritain이 교육운동으로 전개⑷ 본질주의 교육운동의 단점을 극복하고자 함♠ 자연과학발달,물질풍요,인문사회과학 경시,지적 가치만 중시,각종제도급변⇒ 인간성 상실, 환경파괴, 공해, 각종 질병 ⇒ 죽음에 공포를 느낌2. 실존주의 교육론 (자유의지론적 인간관)실존행동하는 주체적

  • [교육철학 및 교육사] 실존주의와 교육
  • 실존주의와 교육목차Ⅰ. 실존주의1. 실존주의의 등장배경과 역사2. 실존주의와 교육철학(1) 볼르노의 “단속적 교육이론”(2) 부버의 “만남”의 교육Ⅱ. 우리의 교육현실 속 비실존적 요소(1) 보편화획일화 된 집단교육(2) 입시위주교육(3) 길을 잃는 법을 가르치지 않는 교육Ⅲ. 현재적 관점에서 보는 실존주의 교육철학1. 실존주의 교육철학에 대한 비판적 견해2. 실존주의 교육철학이 주는 시사점Ⅳ. 생각해볼 점Ⅴ. 참고문헌Ⅰ. 실존주의1

  • 실용주의와 교육철학(교육사상), 사회재건주의와 실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항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신자유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교육정의와 기능, 실용주의와 교육철학(교육사상), 사회재건주의와 실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항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신자유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교육철학(교육사상)의 평가 분석Ⅰ. 개요Ⅱ.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교육정의1. Peter의 교육의 정의1) 규범적 준거2) 인지적 준거(지식의 형식)3) 과정적 준거2. 교육현상의 정의1) 기능적(수단적) 정의2) 약정적 기능3) 규범적(목적적) 정의Ⅲ. 교육철학(교육사상)의

  • 교육철학(교육사상)의미,기능, 사회적 교육철학(교육사상), 이상주의,실재주의,실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항존주의,진보주의,재건주의 교육철학
  •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의미와 기능, 사회적 교육철학(교육사상), 이상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실재주의와 실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항존주의와 진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재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분석Ⅰ. 개요Ⅱ.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의미1. 플라톤(Platon)2. 피닉스(Phenix)3. 브라운(Brown)4. 이돈희Ⅲ.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기능Ⅳ. 사회적 교육철학(교육사상)1. 사회적 교육철학이란2. 나토르프(Natorp 1854~1924)3. 베르게만(Bergemann 186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