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 실존주의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실존주의의 배경
2. 실존주의 교육이론
3. 실존주의 교육사상가
4. 실존주의의 시사점과 비판점
본문내용
실존주의

1. 실존주의의 배경

1) 역사적 배경
실존주의는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난 20년대 유럽의 절망적인 상황으로부터 인간존재 자체에 대한 의문을 제기한 철학의 한 사조로서 발전하여 제2차 세계대전 후에 독일과 프랑스 등을 중심으로 전세계적인 철학적 중심과제로 등장하였다. 《敎育哲學 및 敎育史》, 文炯滿 著, 螢雪出版社, 1991年 - p.298
양차대전의 비극적 체험과 과학․기술문명의 발달이 낳은 인간의 주체성을 말살하는 역현상은 또한 실존주의의 생성을 촉진시킨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교육철학》, 김정환․강선보 공저, 博英社, 2003年 - p.229


2) 이론적 배경
인간의 실존문제가 철학적으로 거론된 것은 멀리 소크라테스로부터 시작하여 파스칼, 아우구스티누스로 이어진다. 실존주의가 철학의 중심 테마로 등장한 것은 약 1세기전 키에르케고르(Sören kierkegaard)가 그것을 발전시키면서이고, 그 후 니체(Friedrich Nietzsche), 하이데거(Martin Heidegger), 사르트르(Jean-Paul Sartre), 카뮈(Albert Camus), 메를로-퐁티(Maurice Merleau Ponty), 부버(Martin Buber) 등에 의해 전개되었다.
이들의 사상적 공통점은 전통적 서양철학이 무지와 경이 그리고 회의로부터 출발한 점에 반하여 인간의 고뇌와 초조, 비관과 좌절, 절망, 죽음 등에서 비롯되는 허무와 불안의 정조로부터 시작하였으며, 이를 극복함으로써 새로운 삶의 확신을 끌어내려는 것이 목적이었다. 《敎育哲學 및 敎育史》, 文炯滿 著, 螢雪出版社, 1991年 - p.300

실존주의 철학자들은 실존을 본질에 선행하는 것으로 보았다. 실존주의에서는 인간을 “그 자신의 본질을 결정하는 자, 그리고 그 자신의 가치를 규정하는 자”로써 파악한다. 또 실존주의에서의 인간은 그 자신의 본질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완전히 자유롭다. 이러한 자유는 절대적이어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실용주의와 교육철학(교육사상), 사회재건주의와 실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항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신자유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교육정의와 기능, 실용주의와 교육철학(교육사상), 사회재건주의와 실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항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신자유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교육철학(교육사상)의 평가 분석Ⅰ. 개요Ⅱ.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교육정의1. Peter의 교육의 정의1) 규범적 준거2) 인지적 준거(지식의 형식)3) 과정적 준거2. 교육현상의 정의1) 기능적(수단적) 정의2) 약정적 기능3) 규범적(목적적) 정의Ⅲ. 교육철학(교육사상)의

  • 교육철학(교육사상)의미,기능, 사회적 교육철학(교육사상), 이상주의,실재주의,실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항존주의,진보주의,재건주의 교육철학
  •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의미와 기능, 사회적 교육철학(교육사상), 이상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실재주의와 실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항존주의와 진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재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분석Ⅰ. 개요Ⅱ.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의미1. 플라톤(Platon)2. 피닉스(Phenix)3. 브라운(Brown)4. 이돈희Ⅲ.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기능Ⅳ. 사회적 교육철학(교육사상)1. 사회적 교육철학이란2. 나토르프(Natorp 1854~1924)3. 베르게만(Bergemann 1862

  • [교육학] 교육철학과 교육사상
  • 교육철학과 교육사상Ⅰ. 서론학문으로서의 교육철학이란 위에서 교육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철학적 탐구 행위의 과정을 의미한다. 그러나 보기에 따라서 교육철학이라는 용어는 훨씬 더 넓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교육철학은 어떤 교육관 또는 교육사상을 의미하기도 하며, 때로는 교육방법론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교육목적론을 의미하기도 한다. 또 경우에 따라서는 철학의 이론 혹은 철학적 지식을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응용한 것을

  • 실존주의 교육사상
  • 實存主義 교육사상實存主義 교육사상實存主義 교육사상 목 차 1.서론실존주의의 역사실존주의의 사상가1) 키에르케고르2) 야스퍼스3) 하이데거4) 사르트르2.본론실존과 실존주의의 정의(定義)실존주의 의미실존주의와 교육실존적 교육관실존주의 교육이론3.결론실존주의 교육적 가치실존주의 한계점1.서론실존주의의 역사실존주의는 19세기말의 자본주의와 기계문명에서 오는 자기 상실, 20세기초의 민족혁명, 사회혁명과 1,2 세

  • 현대의 비판사상과 교육00
  • 교육학자와 교육자들에 의해 수행되는 교육문제에 대한 철학적 접근이다. 따라서 이러한 교육철학들은 교육문제들을 보다 직접적으로 깊이 있게 다루며, 따라서 교육실제를 좀더 실감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교육문제에 대한 철학점 탐구로서의 이러한 교육철학은 특히 20C에 들어와서 미국에서 활발하게 전개되었다.1960년대 후반부터는 서구의 새로운 경향인 실존주의 교육사상, 구조주의 교육사상, 현상학 등이 새로운 관심의 대상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