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 실존주의와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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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11.1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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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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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실존주의의 배경
2. 실존주의 교육이론
3. 실존주의 교육사상가
4. 실존주의의 시사점과 비판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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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존주의
1. 실존주의의 배경
1) 역사적 배경
실존주의는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난 20년대 유럽의 절망적인 상황으로부터 인간존재 자체에 대한 의문을 제기한 철학의 한 사조로서 발전하여 제2차 세계대전 후에 독일과 프랑스 등을 중심으로 전세계적인 철학적 중심과제로 등장하였다. 《敎育哲學 및 敎育史》, 文炯滿 著, 螢雪出版社, 1991年 - p.298
양차대전의 비극적 체험과 과학․기술문명의 발달이 낳은 인간의 주체성을 말살하는 역현상은 또한 실존주의의 생성을 촉진시킨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교육철학》, 김정환․강선보 공저, 博英社, 2003年 - p.229
2) 이론적 배경
인간의 실존문제가 철학적으로 거론된 것은 멀리 소크라테스로부터 시작하여 파스칼, 아우구스티누스로 이어진다. 실존주의가 철학의 중심 테마로 등장한 것은 약 1세기전 키에르케고르(Sören kierkegaard)가 그것을 발전시키면서이고, 그 후 니체(Friedrich Nietzsche), 하이데거(Martin Heidegger), 사르트르(Jean-Paul Sartre), 카뮈(Albert Camus), 메를로-퐁티(Maurice Merleau Ponty), 부버(Martin Buber) 등에 의해 전개되었다.
이들의 사상적 공통점은 전통적 서양철학이 무지와 경이 그리고 회의로부터 출발한 점에 반하여 인간의 고뇌와 초조, 비관과 좌절, 절망, 죽음 등에서 비롯되는 허무와 불안의 정조로부터 시작하였으며, 이를 극복함으로써 새로운 삶의 확신을 끌어내려는 것이 목적이었다. 《敎育哲學 및 敎育史》, 文炯滿 著, 螢雪出版社, 1991年 - p.300
실존주의 철학자들은 실존을 본질에 선행하는 것으로 보았다. 실존주의에서는 인간을 “그 자신의 본질을 결정하는 자, 그리고 그 자신의 가치를 규정하는 자”로써 파악한다. 또 실존주의에서의 인간은 그 자신의 본질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완전히 자유롭다. 이러한 자유는 절대적이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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