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완전학습이론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완전학습 이론
1.1 Carroll의 학교학습모형
1.2 Bloom의 완전학습모형
2. 완전학습을 위한 수업모형 (수업절차)
3. 유의점
완전학습의 장점과 단점
♧정리

본문내용
1. 완전학습 이론

전통적 수업에서 교사는 자신이 가르친 것을 모든 학생들이 완전히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몇몇 학생만이 완전히 이해하고, 나머지 학생들은 약간만 이해하거나 거의 이해하지 못할 것이므로 학생들의 평가 결과는 정상 분포를 형성할 것으로 생각한다. 이러한 생각은 교사와 학생의 학습의욕과 동기 등을 저하시키고 일부 학생들의 계속적인 학습결손을 초래하여 후속 학습을 저해시키고, 건전한 자아 개념의 형성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기존의 이러한 생각과는 달리 완전학습 이론은, 대부분의 학생(90%이상)은 그들이 배우는 것을 완전히 학습할 수 있고 어떤 조건하에서 그들이 완전히 학습하도록 할 수 있는 수단을 찾는 것이 수업의 과제라는 데서 출발한다.
즉, 완전학습 이론은 “적정의 수업조건하에서는 거의 모든 학생들이 그들에게 가르쳐지는 바를 충분히 학습해 낼 수 있다”는 가정이 그 핵심을 이루고 있다. 다시 말하면 그 학습을 하는데 있어서 결정적이고 극복할 수 없는 신체 또는 능력 면에서 결함을 가진 극소수의 학생을 제외한 대부분의 학생들은 그 개개인에게 알맞은 최상의 수업조건과 적절한 도움이 주어진다면 자신의 학습을 충분히 완성해 낼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이다. 완전학습이 이루어지는 경우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의 학습 성취도의 분포를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찌 교육사상 연구
  • 교육은 개인적, 심리적, 문제라는 것이다. 교수방법에서 있어서 페스탈로찌(Heinrich Pestalozzi)는 모든 지식의 원천으로서 직관(감각지각)의 형성과 기본적 학습수단으로서 형과 언어의 사용을 강조했고, 인상이 계속 유지 될 수 있는 방법을 중시하여 학습의 시작과 전개에 있어서 실물교수를 구체적으로 거론했다. 페스탈로찌에게서 교육이란, 어린이의 다양한 능력과 도덕성 및 지능과 체력의 완전한 균형이 전제로 된 자연법칙에 따른 계발이다. 이제

  • 교육과정과 교사연구의 새로운 패러다임 Tyler 이후의 교육과정 연구 패러다임의 변화
  • 교육과정과 교사 연구분야에서도 이러한 질적 연구방법이 도입되고 있기 때문에 오늘 이것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교육과정연구 패러다임의 변화Tyler의 연구목적학교가 추구해야 하는 교육목적은 무엇인가?그러한 목적을 도달하는데 도움이 되는 학습경험은 어떻게 선정할 것인가?효과적인 수업을 위하여 학습경험은 어떻게 조직되어야 하는가?학습경험의 효과는 어떻게 평가되어야 하는가?Lather의 연구목적억압적인 사회적 실제를

  • 교육과정 목적 및 내용 이론적 논쟁
  • 학습자들이 그것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는가, 그리고 학습자들은 자신들이 그것을 학습하였던 방식대로 활용할 것인가? 혹은 학습자들이 졸업 후에 교과내용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정확하게 세목화하는 것이 불가능한가, 그리고 학습자들은 자신들이 학습하였던 방식과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그것을 활용할 것인가? 이런 질문들을 통해서 적절한 교육이론들을 써 나갈 수 있을 것이다. 3. 인지주의 접근 (How? 방법강조-효율성)개

  • 아동수학지도]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_인지적 구성주의_ 이론이 교육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이론을 바탕으로 한 영유아 수학교육의 구체적 .인 방안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도 논의하고자 합니다.이렇게 통해 영유아 수학교육에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의 활용 가능성과 한계를 파악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수학교육 방안을 찾아내고 전문가 및 교사 ,들에게 유용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본론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의 개념과 특징 1.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은 교육학의 한 지식 이론으로 학습자가 개별적으로 지 ,식을 구축하고

  • [교육행정] 동기이론
  • 교육심리학을 통해 학습자에게 부여한 동기가 학습 효율을 증가시키는 것을 학습했다. 하지만 교육이 학습자만 있다고 해서 완성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학습자의 동기가 유발되었다고 해서 완전한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을까? 우리는 잠시 교육의 구성 요소 중 하나인 교사에 대해서 간과하고 있었다. 사실 유년시절에 우리가 교육현장에서 접한 교육과정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이차방정식이 어떻게 구성되었는지가 아니라 이차방정식을 풀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