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업교육론] 교과교육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평가의 기능
1. 교육관과 평가관
2. 교육평가의 기능
평가의 종류
1.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2. 측정과 평가
3. 절대평가와 상대평가
평가를 위한 수업목표 진술
1. 관찰 가능한 행동에 대한 평가
2. 숨겨진 행동에 대한 평가
3. 이원분류표의 작성 - 수업의 목표를 '행동'과 '내용'으로 구분하여 확인
평가문항의 제작
수행평가
평가도구의 조건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교육관과 평가관
1) 선발적 관점
⑴ 교육평가를 학생들의 능력에 따라 서열화하여 우수한 능력을 가지 인재를 선발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관점에 영향을 준 것은 선발적 교육관이다.

⑵ 선발적 교육관이란 소수의 학생들만이 원래 의도한 교육목적이나 수준에 도달할 수 있다고 하는 교육관을 의미한다. 교육목적 달성자는 어떤 교육방법을 동원한다 해도 다수 중 소수에 불과하다고 가정한다.

⑶ 강조점
① 소수의 우수자를 사전에 선발하기 위한 평가
② 개인차 변별에 관심
③ 학업성취의 실패의 책임은 학생에게 있다.
④ 측정관의 입장
⑤ 학업성취도는 상대평가에 의한 정상분포를 이룬다.

2) 발달적 관점

⑴ 적절한 교수방법만 제시된다면 누구든지 교육목표에 도달이 가능하다고 전제하는 입장

⑵ 교육은 각 개인의 발달을 최대한으로 증진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하고 따라서 교육평가도 이러한 기능에 공헌할 수 있어야 한다는 시각이다.

⑶ 발달적 관점의 평가는 발달적 교육관의 영향을 받았다. 발달적 교육관은 학습자에게 적절한 교수-학습방법만 제시된다면 누구나 주어진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
참고문헌
교과교육론 김경배 외 2 학지사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송인섭 양서원
학교학습과 교육평가 황정규 교육과학사
교육평가의 원리 정종진 교육출판사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김진규 동문사
교육과정과 평가 조승제 교육과학사
교육과정 및 평가 편집부 예하미디어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저는 다운받아서 매우 잘 활용했습니다.
    우선 내용이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표현해서..정말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 loselee1***
    (2005.06.01 13:55:53)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자립형 사립고와 외국어고등학교 등 특수목적 고등학교 특목고의 설립을 자유로운 허용과 관련한 논쟁의 비판적 검토와 논쟁과 관련한 자신의 입장 및 근거 서술
  • 교육’ 담론이었다. 따라서 특목고가 처음부터 가면이나 다름없던 법령상의 목적인 영재교육을 무시하고 그것의 진짜 목적인 성적 우수자 선발과 명문대학 진학에 몰두한 것은 예정된 행로였다. 당연히 특목고 학생 선발의 핵심 기준은 영재성 여부보다는 일반 교과성적이 된다. 외고의 경우 이런 문제는 특히 심한데, 왜냐하면 외고의 설립근거가 되는 ‘어학 영재’는 학문적 개념조차 제대로 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특별전형

  • [방송대] 자립형 사립고와 특목고의 설립을 자유로운 허용과 비판적 검토 및 자신의 입장 근거제시fp
  • 교육을 목적으로 세워졌으며, 2007년 9월 현재 전국에 24개 고등학교가 있다. 각 학교마다 설치되어 있는 과정이 다르다. ④ 체육계열 특목고 (체육고등학교)- 체육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기능을 공부하여 국민체육진흥에 일익을 담당할 체육인 양성을 목적으로 세워졌으며, 2007년 9월 현재 전국에 15개 고등학교가 있다. 주로 개인 체육종목을 위주로 입학생을 받는다. ⑤ 공업계열 특목고 - 공업에 관한 기초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첨단, 산업사회에

  • [재정정책] 재정운영, 재정운영제도, 예산운영의 변천, 실태, 문제점과 향후 재정운영, 재정운영제도, 예산운영의 개혁과제 분석
  • 론회를 개최하여 분야별 예산배분의 타당성에 대한 의견수렴을 하고 있으나 이를 좀더 발전시켜야 한다. 제도개선 방향은 예산정책토론회를 예산 청문회로 발전시키는 방향이어야 한다. 그리고 비합리적인 재정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다. 이월제도, 기금, 계속비 제도의 개선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2) 재정정보의 공개시민을 상대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정부예산의 공개(투명성)에 대해 응답자의 89.0 %가 부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아직도 시민들

  • [교과교육론] 사회과 교육
  • 교육의 특징1. 교육 과정의 목표 위계1) 교과 목표인 단원 목표의 관계2) 사회과 교육 목표3) 교과 목표의 핵심 요소로 본 강조점2. 사회 교과 관련 단체3. 사회교과 영역의 성격4. 사회 영역 개발 방향Ⅳ. 사회과 교수-학습내용1. 중학교 사회과 교육 내용2.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 내용3. 사회과 교수-학습 방향1) 수준별 교수-학습2) 지식 구성을 강조하는 교수-학습3) 탐구 중심의 교수-학습Ⅴ. 사회과 교육평가의 이론1. 사회과 교육평가의 목적2.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중학생의 체험활동중심 진로탐색 프로그램
  •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중학생의 체험활동중심진로탐색 프로그램Run to Me중학생의 체험활동중심 진로교육 프로그램목 차Ⅰ. 서 론 Ⅱ. 이 론 적 배 경 1. 진로교육의 개념과 이론 2. 체험활동 중심 진로탐색 프로그램의 개념 3. 국내․외 사례검토 Ⅲ. 프 로 그 램 개 요 1. 프로그램 개요 2. 예산 및 평가방법 참 고 문 헌 부 록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Ⅰ. 서 론청소년기는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준비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