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기업의 개념적 정의, 실태, 용어, 1인 기업 등장배경, 소비자에게 끼치는 영향, 1인 기업의 사례, 영향, 긍정적 영향, 부정적 영향, 현재 정부의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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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서론: 1인기업의 정의

1-1 1인기업의 개념적 정의 및 현 실태

1-2 1인기업과 혼용되고 있는 용어


본론.

1. 정보화 사회도래에 따른 소비자 변화

2. 1인 기업의 등장배경
2-1. 1인 기업이 소비자에게 끼치는 영향

3. 1인기업의 사례

4. 1인 기업의 영향

4-1.긍정적 영향

1). 고용창출

4-2. 부정적 영향
1). 1인기업의 과도한 독점

결론: 향후 전망

1. 현재 정부의 정책
2. 보안방안





본문내용
Ⅰ. 1인기업의 정의 및 현 실태

1. 1인기업의 정의
1인 기업(one-person-enterprise)은 정의상 적어도 정규직으로 어떤 인력도 고용하지 않고 한 개인이 운영하는 회사를 의미. 최근 IT기술 및 아웃소싱의 발달로인한 시공에 구애받지 않는 유연한 사업조직으로서 초소형기업(micro business)을 의미. 현재 ‘1인 창조 기업’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2. 현 실태
우리나라 1인 창조기업의 수는 약 21만개(2010년 기준) 추정되며, 이는 경제활동인구 2,465만명 대비 약 0.9%에 달하며, 가구 수 기준으로 보면 우리나라 전체 가구 중 약 2%의 가구에 1인 창조기업인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업등록자 기준, 1인 창조기업의 증가율은 5년간 연평균 0.7%에 달하고 있다. 1인 창조기업의 실태 조사결과, 사업자 등록 비율이 38.5%(비등록 비율61.5%)이며, 남성이 52.5%이고, 여성 비율은 47.5%로 일반 근로자 비율(전체근로자 중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2007년 기준) 40.7%)보다는 높은 편이다. 1인 창조기업이 사업자 등록을 하는 주된 사유는 고객사 협력업체 등록과 세금혜택, 경력증명 등으로 나타났으며, 등록하지 않은 사유는 사업자 등록 필요성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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