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수과학교육에 대한 평가와 유아 수과학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1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수과학교육에 대한 평가와 유아 수과학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목차
Ⅰ. 서 론

Ⅱ. 우리나라 유아수과학교육에 대한 평가

Ⅲ. 교사와 학부모의 입장에서 수과학교육에 대한 평가

Ⅳ. 유아수과학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과학교육에서 교사는 교육대상으로 하여금 호기심을 자극시켜서 환경을 더욱 세밀히 탐
색하고 관찰하여 경험을 확장 발전시키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유아수과학 교육에 많은 관심을 기울인 Raper와 Stringer(1987)는 교사의 역할을 강조하면서 교사는 유아에게 일방적으로 결정한 다량의 수과학적 지식이나 내용을 가르치기 보다는 유아들로 하여금 주변세계에 대해 호기심과 의문을 갖도록 자극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유아 스스로 주변세계와 관련된 수과학적 지식과 정보를 획득하는 과정을 통하여 문제해결 능력을 획득하도록 돕는 것이 수과학교육의 목적이다. 따라서 유아수과학교육은 무엇보다도 아동의 탐구 본성과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여 유아의 과학적인 호기심과 관심을 유도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하며 이를 기반으로 수과학에 보다 긍정적인 태도를 갖고 과학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기본능력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제공해야 한다.
참고문헌
이기숙(2000).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이영석․임영희(2000). 한국유아교육의 회고와 전망. 교육과학사

이원영(2003). 조기교육열풍 이대로 좋은가?. 교육인적자원부.

이은화외 8인(2001). 한국유아교육의 쟁점과 과제.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과학교육의 이론 중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관점을 설명하시오
  •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기를 기대하는 교육’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과학교육은 단순히 자연세계에 대한 과학적 지식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활동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에서 바람직한 과학적 능력과 태도를 습득해 가는 것이라고 하였다. 즉, 과학적 지식을 습득함으로서 유아는 우리 주변의 자연적 현상을 설명하고 예측하고 조절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게 되며 이를 우리의 일상에 이용하게

  • [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의 정의 중요성 목적 접근방법 및 내용과 유아사회교육학습활동의구체적 예제시
  • 유아사회교육에 대한 정의가 달라진다.유아사회교육의 기본적인 정의는 유아사회교육이란 유아가 바람직한 민주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살아가기 위하여 필요한 사회적 지식, 기술 및 가치와 태도의 형성을 보다 중점적으로 다루는 유아교육의 한 영역이다.미국 사회 교육 협회(NCSS)가 정의한 사회화 교육이란 시민적 능력을 촉진하는 사회과학과 인문학의 통합연구이다. 학교 프로그램에서 사회교육은 문학, 수학, 그리고 자연과학뿐만 아니라 문화

  • [아동과학지도] 앞으로의 아동과학지도의 전망과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 과학지도의 전망과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아동과학지도란2. 앞으로의 아동과학지도의 전망3. 앞으로의 아동과학지도가 나아가야할 방향4.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교육의 질적 수준은 교사에 의존하며, 교사는 교육에 대한 신념이나 이념에 기초하여 교사가 어떤 교육 신념을 갖고 교육하느냐에 따라 교육의 질적 수준, 교수 방법, 평가가 다르게 된다. 따라서 유아의

  • [영유아교사론]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과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출처본문표기, 각주표기)
  • 교육에서 더욱 바람직하게 가꾸어 좋은 능력과 태도와 행동을 구비하고 이로써 보다 바람직한 교수수행 능력을 발휘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질 높은 교사의 자질은 교사 양성 정책 및 제도가 지원될 때 가능하다. 아동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교사의 영향력이 결정적이라는 사실을 인식하고 미래사회의 아동에 대한 인적자원과 가치를 존중하는 교사사가 되도록 교육해야 한다. 교사의 자질 향상은 그들이 가지고 있는 교사의 역할의 인

  • [유아 교육]유아 과학 교육 이론의 정리와 그 시사점
  • 과학 교육을 짚어보는데 있어서 구성주의 과학 교육 이론을 중심으로 살펴보는것은 오늘날 보다 바람직한 유아 과학 교육의 교수-학습 방법의 방향을 제시해 주는 이론적인 틀로 최근 유아 과학 교육의 연구와 실제를 주도하고 있으므로 구성주의 이론을 정리하고 그 시사점을 논하여 보겠다.◆ 본론• 구성주의(constructivism)란?구성주의(constructivism)는 한 개인이 어떻게 지식을 형성하며, 이러한 지식의 이해를 위해 어떻게 교육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