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근현대사 역사, 근대의 시작, 3.1운동, 항일 투쟁, 일본 제국주의, 해방, 좌우 갈등, 한국전쟁 발발, 이승만 정권의 정치, 경제, 5.16 쿠데타, 경제개발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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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들어가며

근대의 시작과 3.1운동

항일투쟁의 심화

일본 제국주의의 발흥과 해방

해방과 좌우 갈등

좌우 갈등의 심화와 분단정부 수립

한국전쟁의 발발

이승만 정권의 정치와 경제

4.19와 5.16 한국의 두 가지 ‘혁명’

5.16 군사쿠테타와 박정희 정권의 수립

박정희 경제개발계획의 기원

유신체제, 서울의 봄, 광주민중항쟁

전두환의 정권의 강압통치와 87년 6월 항쟁, 6공화국의 출범


본문내용


들어가며

그렇다면 ‘근대’란 어떤 시기인가? 독일의 저명한 철학자 헤겔은 근대의 시대원리로 ‘주체성의 자유’를 들고 있다. 그것은 개인의 존중, 비판의 권리, 행위를 자율을 의미하는 것이며, 이것이 가능하려면 자유와 평등이 전제되어야 한다.
서구에서 근대의 시작을 알리는 산업혁명이나 잇단 시민혁명이 결국 개인의 인권,
곧 자유와 평등을 보장하기 위한 사건이었음을 떠올리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곧 주체성의 자유는 자기의 주인이 자기이며, 그 주체의 자유를 위해 행동하는 개인을 상정한다. 따라서 근대성은 ‘자체 내의 구조적 모순과 갈등을 이해하고 그것을 극복하려는 정신’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 ‘근대’를 규정하려고 할 때 여러 가지 문제가 파생된다. 우선 ‘고대, 중세, 근대’와 같은 시대구분 자체가 서구적인 시각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에 우리의 역사에 적용할 때 그 특성이 꼭 맞게 설명되지는 않는다는 점이다. 또 우리나라에서의 근대화는 서구문물의 도입 및 식민지화와 동시에 이루어졌기 때문에 이른바 ‘주체성의 자유’라는 근대의 근본정신과 모순이 생겨난다. 즉 서구의 문물이 일본을 통해 굴절되어 비판 없이 그대로 수용되었고, 그 상태에서 20세기 전반의 우리 역사가 흘러갔던 것이다. 따라서 우리의 근대시기에 대해 말할 때, 서구화와 식민지화라는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런 까닭에 한국에서 근대의 기점을 언제로 잡을 것인가를 두고 학자 들 간의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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