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의 개념, 정의, 분류, 문화의 여러 측면, 문화 속성, 문화 상대주의, 문화 보편성, 특수성, 특징, 현황,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1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문화에 대한 개념과 전통문화


2. 문화에 대한 몇 가지 정의


3. 문화의 여러 측면


4. 문화의 속성


II. 문화 상대주의

1. 문화의 보편성과 특수성 - 문화 상대주의 관점과 절대주의 관점

2. 문화상대주의와 개인주의적 상대주의

3. 문화 상대주의


III. 문화권 culture-areas, Kulturkreise:



본문내용
문화란 무엇인가?  문화의 개념 정리
 
 
문화란 자연 상태에서 벗어나 일정한 목적 또는 생활 이상을 실현하고자 사회 구성원에 의하여 습득, 공유, 전달되는 행동 양식이나 생활양식의 과정 및 그 과정에서 이룩하여 낸 물질적․정신적 소득을 통틀어 이르는 말로서, 의식주를 비롯하여 언어, 풍습, 종교, 학문, 예술, 제도 따위를 모두 포함한다. 문화를 의미하는 “culture”는 동사인 “경작하다, 갈다”의 의미인 “cultivate"를 어원으로 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경작한다“는 것은 자연적 상태에서 인간의 힘이 가미되어 “경작의 결과물(문화)”을 생산해내는 것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즉 문화란 자연적인 것이 아닌 인간에 의한 행동양식이나 생활양식의 모든 것을 의미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남북한 정치통합
  • 개념으로 이해하는 상대주의 통일관의 경우에는 전사회로 확대하여 모든 민족사회구성원이 하나의 삶의 영역속에서 살게 되는 것을 통일로 보며, 따라서 생활공간의 통합, 경제체제의 통합, 문화통합, 의식통합, 정치통합이 모두 이루어진 상태를 통일로 본다.(이상우 1993:55)1-2. 통합1-2.통합의 정의 일반적으로 말해서, 통합(intergration)이란 용어는 부분들로써 전체를 만드는 것, 즉 이전에는 각각 개별적으로 분리되어 있던 단위들을 통일성있는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개념으로서 교육목표를 결정하는 일이야 말로 교육과정의 제1단계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목표를 설정함에 있어서는 몇 가지의 준거가 필요하다 할 수 있겠는데, 우선 교육목표를 설정하기 위한 제반 기초 자원의 종합성 및 타당성이 요구되며, 또한 교육목표는 명료하고 구체적으로, 그리고 행동적인 표현으로 진술하여 그 목표에서 구체적인 교육방법을 시사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교육내용은 교육의 과정에 있어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위치

  • [사회학] 가정, 교육, 정책을 통한 다문화 청소년의 이해
  • 문화적 관계의 문제점 (4) 개인적 문제점6. 외국사례 (1) 주요국의 다문화교육 현장 방문(2) 세계 각국의 이민정책 유형과 이주자 문제(3) 나라별 다문화교육 동향과 특징(4) 외국의 다문화 부작용 사례Ⅲ. 결론7. 다문화 가정 및 청소년, 정책의 시사점 및 대안점 (1) 외국 사례를 통해 본 선진국의 이민정책과 다문화 교육정책에의 시사점 (2) 다문화 가정의 사회통합을 위한 대안 (3) 청소년지도사로서의 대안과 역할Ⅳ. 참고문헌 Ⅰ.서 론 1. 다문화

  • [북한인권문제] 북한인권문제의 원인, 현황과 북한인권문제의 쟁점 및 향후 북한인권문제의 개선 방향, 시사점 분석
  • 역할을 담당하지만, 인권문제의 특성상 그리고 주권국가가 주축을 이루는 국제사회의 구성상 국제기구의 역할은 상당히 제한을 받고 있다. 특히 국제인권레짐은 강제력보다는 자발적 협력과 이행을 촉구하는 도덕적, 정치적 압박에 의존하는 현실에 비추어, 북한인권문제의 현실적인 개선에 대한 효력은 아직 미약하다. 그러나, 점진적으로 북한인권에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을 촉구하고 국제적인 연대를 조성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리고 국제사회의 원

  • [동양][동양 동양학][동양 묵자사상][동양 노장사상][동양 미술][동양 한국화][동양 무도]동양의 철학(사상), 동양의 동양학, 동양의 묵자사상, 동양의 노장사상, 동양의 미술, 동양의 한국화, 동양의 무도 분석
  • 특수성의 수준을 벗어나서 상식적인 의미의 보편성을 획득해야 한다.둘째, 현재의 체육이나 스포츠와 비교하는 관점에서 무술이나 무도가 함장(含藏)하고 있는 대안적 가치를 규명해야 할 것이다. 셋째, 무도라는 최상위 개념에 대한 태도의 문제로서, 무도를 특수한 문화로서 보는 관점이 아니라 철학을 구체적인 무술적 노력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개념으로서 받아들이는 것이 필요하다.이상과 같은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서, 그는 먼저 무도를 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