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가족주의, 집단주의, 권위주의, 동질성 추구, 소통의 문화, 유교와 한국의 역동성, 한국인의 열정, 신명, 변화한ㄴ 한국인의 가치, 의식, 특징, 현황, 나의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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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한국인의 가족주의(korean familism)


Ⅱ. 한국인의 집단주의(korean groupism)


Ⅲ. 한국인의 권위주의(korean authoritarianism)


Ⅳ. 동질성 추구와 소통의 문화


Ⅴ. 유교와 한국의 역동성


Ⅵ. 한국인의 열정과 신명


Ⅶ. 변화하는 한국인의 가치 의식



본문내용
들어가며

좁은 의미에서는 가족 구성원의 독립성을 인정하지 않고 가(家) 그 자체를 이상적 공동체로 삼는 가족 중심의 삶의 원리를 뜻하며, 넓은 의미에서는 그런 원리를 가족 이외의 사회관계에까지 확대 적용하려는 경향을 의미한다. 고영복은 "우리들의 가족은 순종적이고 유학을 한 집안도 정도 차이는 있더라도 결과는 대동소이하다. 그리고 사회구조적으로 가족은 개인들이 의지하는 집단으로 있고 실질적인 보호자가 되고 있으니, 개인들이 주체가 되는 민주주의는 가족주의에 의해 굴절되고 왜곡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며 다음과 같이 주장했다. "우리나라 공무원들이 각종 교육은 많이 받았지만 국가에 대한 충성심과 가족에 대한 애착심을 비교해보면 놀라울 정도로 국가에 대한 충성심이 약한 것을 볼 수 있다. 그 가장 좋은 예가 부정부패 현상이다. 부정부패는 가족이 잘 사는 것을 도모한다. 그러나 국가에 대한 범죄이다. 관직을 이용한 부정부패는 양심의 가책을 받아야 하는데도 가족을 먼저 생각하지, 국가를 우선시하지 않는다. 가족도 가장의 부정부패를 나무라지 않는다. 공무원의 마음속에는 가족을 초월하는 큰 사회가 보이지 않고 오로지 나와 나의 가족만이 보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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