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양명의 생애, 양명학의 성립, 발전, 과정, 전습록의 내용, 사상, 양명학의 영향, 역사, 생애, 핵심사상, 특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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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왕양명의 생애


2. 양명학의 성립과 발전


3. 전습록 의 내용과 그 사상


4. 양명학의 영향




본문내용
1. 왕양명의 생애
왕양명은 이름은 수인(守仁), 자(字)는 백안(伯安), 양명은 그의 호(號)이다. 성화(成化) 8년(1472) 9월 10일에 절강성 여요(余姚)에서 태어나, 가정(嘉靖) 7년(1528) 이향(異鄕)에서 객사하였다. 향년 57세의 나이였다. {연보}에 의하면, 그의 조상은 진(晋)의 광록대부(光祿大夫) 왕람(王覽)으로서 산동의 (낭야) 사람이었다. 유명한 서예가 왕희지(王羲之)는 그의 증손이었는데, 그가 남쪽으로 이주하여 회계(會稽: 지금의 소흥(紹興))의 산음(山陰)에서 살았다. 그 뒤 23대의 왕수(王壽)가 거처를 여요로 옮겼다. 6대조 왕강(王綱)은 광동참의(廣東參議)가 되어 묘족(苗族)의 난(亂)에서 죽음을 당하였다. 양명의 고조 왕여준(王與准)은 {예기}·{역경}을 자세히 연구하였고, 조부 왕윤(王倫) 역시 {죽헌고(竹軒稿)}·{강호잡고(江湖雜稿)}를 세상에 간행하였다. 부친 왕화(王華)(1446∼1522)는 자(字)가 덕휘(德輝)이고, 용산공(龍山公)이라 일컬었다. 성화 17년(1481) 진사 일등(第一名)으로 올라서 남경이부상서(南京吏部尙書)의 관직을 맡았다. 그의 조상들은 이와 같이 나아가 벼슬을 하기도 하고, 물러나 학문이나 문예를 즐기기도 하면서 지방의 유명한 유지로 생애를 보냈다. 왕화는 조상들이 살았던 산음의 빼어난 경치를 사모하여 다시 회계로 이사를 하였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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