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 6.15선언을 계기로 한 통일방안 재검토-`낮은 단계의 연방제` 의미 고찰과 함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글

지난 6월에 있었던 남북정상회담이후 남북관계가 급류를 타고 있다. 그리고 그후 잇따른 이산가족상봉과 각종 회담들로 인해 지난 반세기동안 적대시되던 북한의 존재가 재조명되고 있다. 북한문제, 통일문제와 관련하여서도 지금껏 금기시 되던 민감한 논의들이 여기저기서 불어져 나오고 있다. 그 중에서 본 글에서 관심을 집중시키고자 하는 분야는 남과 북의 통일방안으로 ‘연방제’에 대한 논의이다. 이 문제는 이번 남⋅북 정상회담에서 김대중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합의한 공동선언문과 관련하여 많은 논란이 야기되고 있다. 공동선언문을 보면 ‘남과 북은 나라의 통일을 위한 남측의 연합제 안과 북측의 낮은 단계의 연방제 안이 서로 공통점이 있다고 인정하고 앞으로 이 방향에서 통일을 지향시켜 나가기로 했다.’라고 하고 있는데 이를 두고 기존의 고려연방제에 다름 아닌 북측의 낮은 단계의 연방제에 합의 한 것이므로 자유민주주의 질서를 규정하고 있는 우리 헌법위반이라는 견해가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반면에 북측의 낮은 단계에서의 연방제는 우리 측의 남북연합에 다름아니라는 반론이 주장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한호석 통일연구소 소장 ‘반연방제론의 오류와 연방제 통일론의 재인식’
유정률 외교안보연구원 교수 ‘남북한 통일정책의 비교와 문제점 및 변화전망’
이삼성 교수님 논문
아태평화포럼 2000년 7월호(통권 39호) '남북 정상회담과 동북아 신질서'
주간 조선
월간 조선
한겨레21
연합뉴스
새날
통일 자료집
인터넷 통일관련단체들의 자료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통일의 의미와 필요성⦁⦁⦁⦁⦁⦁⦁⦁⦁4385. 통일을 위한 준비와 통일 한국의 미래상⦁⦁4416. 남한과 북한의 통일방안⦁⦁⦁⦁⦁⦁⦁⦁4437. 북한 이해⦁⦁⦁⦁⦁⦁⦁⦁⦁⦁⦁⦁⦁⦁459Copyright 2023. 열정교사김필반. All Rights Reserved.7. 통일교육의 이해⦁⦁⦁⦁⦁⦁⦁⦁⦁⦁⦁⦁465- 8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

  • 통일정세 공유 및 통일에 관한 입장마련을 위한 워크샵
  • 한국 페미니즘정현백 (여성연합 평화통일위원장, 평화를만드는여성회 상임대표)Ⅰ. 머리말오늘날 우리는 가공할 만한 지구화(Globalization)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특히 97년말 이후 우리에게 들이닥친 경제위기는 국민으로 하여금 헤지펀드와 같은 금융투기자본이 초래할 수 있는 위기에 대한 경악과 함께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화시대의 의미를 실감토록 하였다. 이제 민족국가는 정치적 혹은 경제적 주체로서의 역할을 상실하고, 지구화된 경쟁이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단계), /다문화정책 체계에 대한 한계점 /다문화정책 수립의 목적과 방안 /민족주의의 문제와 다문화 역량강화의 실천방안9-2 (정리)1공화국-실용정부, 국민의 정부와 참여 정부(실용정부) / 남북한의 통일정책(기능주의적), / 북한 통일정책의 문제점 / 남북한 통일정책의 차이점10-1 한국의 사회화 기관(학교의 공식적 사회화의 특성) / 청소년의 사회화(Campbell) 10-2 기능주의 교육이론, 갈등주의, / 사회의 계층구조와 교육 불평등 / 학력사회론과 계층 간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의미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Peters의 설명) 위의 책, p.30.에 따르면, 훈련은 제한된 尙例的 상황에서 적절한 상황 파악 내지는 습관적인 반응을 하도록 하는 것이며, 이에 비하여 교육은 보다 넓은 신념 체계와 안목의 변화에 관심을 둔다. 그러나 오늘날의 학교 교육 상황을 살펴 보면 교육보다는 훈련의 요소가 더욱 많이 포함돼 있음은 안타까운 현실이다.(2) 교육의 정의교육의 정의는 사람마다 달라서, 하나의 통일된 정의를 내릴 수는 없

  • 연방제와 연합제
  • 연방제와 연합제-남북한통일방안 조율시 발생될 문제 중심으로-《목차》Ⅰ. 서론Ⅱ. 연합제안과 연방제안의 공통점Ⅲ. 연합제안과 연방제안의 차이점Ⅳ. 남북한통일방안 조율시 발생될 문제Ⅴ. 맺음말참고 문헌Ⅰ. 서론남북한이 6.15남북공동선언에서 남측의 연합제안과 북측의 낮은 단계의 연합제안이 서로 공통성이 있다고 인정하고 앞으로 이 방향에서 통일을 지향시켜 나가기로 합의함에 따라 남측의 연합제와 북측의 연방제 간에 어떤 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